철도공단의 신분당선 미금역 그림입니다.
(1) 지하층 신분당선 승강장에서 계단을 통해 상층에 미금역 승강장으로 갈 수 있고
(2) 계단을 한번 더 거쳐서 미금역 대합실로 올라올 수도 있습니다.
예전 설계에는 (1)번 경로는 없었는데 (1)번 경로가 추가로 생겼구요.
분당선 미금역은 북측 게이트는 상하행 공통, 남측 게이트는 상하행 별도인데
신분당선은 역 가운데 양측 공간으로 대합실로 이어지므로
신분당선쪽의 지하 1층으로는 상하행 이동이 불가능하고
신분당선->분당선 승강장->분당선 북측게이트를 통해서 상하행 이동이 가능합니다.
현재 신분당선이 1,2차 사업자가 추가 요금을 각각 받고 있어서,
이 부분이 어떻게 될지가 관건입니다.
예를들어 강남->죽전 승객의 경우
강남->신분당선->정자->분당선->죽전 으로 갈때에 비해서
강남->신분당선->미금->분당선->죽전 으로 갈때 요금을 더 많이 내게 되지요
첫댓글 미금역 바로 밑에 어떤 공법으로 역사를 지었을까요?
저도 궁금하네요. 복정역도 저 구조랑 비슷한데 분당선보다 늦게 개통한 8호선 승강장은 분당선 승강장 바로 위에 있지요.
단면도보면 양옆으로 개착하고 승강장과 연결통로구간은 터널공법이네요
잘보고 갑니다.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