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문화신문=김영조 푸른솔겨레문화연구소장]
문화재청은 2008년~2009년 남양주 별내 택지개발사업 터의
무연고 여성 무덤에서 출토된 유물 모두 52건 71점 가운데
사료적 값어치가 있는 10건을
국가민속문화유산 「남양주 16세기 여성 무덤 출토복식」으로 지정하였습니다.
이번에 국가민속문화유산으로 지정한 복식 유물은
16세기 중기 복식 연구 자료로서 값어치가 높으며,
당시의 복식과 장례 문화를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귀중한 유물이라고 합니다.
그 가운데서도 특히 ‘직금사자흉배 운문단 접음단 치마’는
조선전기 연금사(撚金絲)*로 비단 바탕에 무늬를 짜 넣어 만든
사자흉배*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입니다.
16세기 단령*이나 원삼* 등 남녀 예복용 포에 사용했던 옷감을
하의인 치마에 활용하였다는 사실이 처음 발견된 사례이자,
해당 치마의 겉감을 이루는 사운문(四雲紋)* 등을 통해
구름무늬의 특성을 연구할 수 있는 중요한 유물이지요.
▲ 국가민속문화유산으로 지정된 「남양주 16세기 여성 무덤 출토복식」 가운데 장삼과 대대
이 밖에도 양반층 여성들이 예복으로 입은 ‘장삼(長衫)’ 역시,
그동안 출토된 형태가 젖힌 깃인데 견주어,
곧은 깃으로 제작한 여성용 습의*로 희소성이 있고,
장삼에 쓴 넓은 띠인 ‘대대(大帶)*’ 또한 상태가 양호하여
16세기 구름 모양의 무늬 연구에도 활용 값어치가 높습니다.
* 연금사(撚金絲): 속심 실에 납작한 금실을 돌려 감아 만든 금실
* 흉배(胸背): 조선시대 문무관(文武官)의 관복 단령에
날짐승이나 길짐승 무늬를 직조하거나
수놓아 만든 품계를 표시하던 사각형 장식
* 단령(團領): 조선 말기까지 모든 관원이 입던 깃이 둥근 관복
* 원삼(圓衫): 조선의 여성 예복.
* 사운문단(四雲紋段): 비단 1폭 너비(대략 65~70㎝)에
4개의 구름무늬를 넣어 짠 옷감
* 습의(襲衣): 장례 때 시신에 입히는 옷
* 대대(大帶): 남자 심의(深衣)와 여자의 원삼(圓衫)에 띠던 넓은 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