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90,000원 제시
일진하이솔루스에 대해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90,000 원을 제시한다. 목표주가 기준 PER 은 2022 년 실적기준 90 배에서 2023 년 51 배로 낮아진다. 2023 년은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수소차 시장 성장의 주요 분기점이다. 글로벌 1 위 업체인 현대차가 차세대 넥소를 시장에 선보인다. 연료전지의 내구성이 대폭 높아진 모델이 출시될 것으로 판단된다. 이는 수소차가 매력적이고 지속 가능한 산업으로 자리잡을수 있다는 시그널을 제시할 것이다. 따라서, 핵심 파트너인 일진하이솔루스의 가치 평가 기준을 1 단계 성장기의 분기점인 2023 년에 맞추는 것은 합리적이다. 글로벌 수소차 시장이 2020~2025 년 연평균 87% 성장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것도 동사에게 높은 밸류에이션을 적용할 수 있는 논리이다.
글로벌 최대 수소 저장용기 업체, 고성장 초기 국면에 진입
동사는 현대 수소차향 수소 저장용기 독점업체이다. 넥소 차기 모델까지 공급계약을 체결한 상태여서 2025~2026 년까지의 성장은 가시성이 매우 높다. 경쟁업체가 진입하겠지만, 수소차 시장이 전세계로 확산되고 있어 중장기 성장성은 오랜기간 유지될 것으로 판단된다. 미국과 유럽의 수소차 업체들과 공급협상을 완료했거나 진행 중이어서, 매출 지역의 다변화가 예상된다. 또한 상용차, 선박, 기차, 항공기 등으로 교통부문에서의 수소의 영역이 늘어나고 있고, 튜브 트레일러와 같이 수소 충전소용 저장용기 상용화도 동사에게 추가 성장의 기회를 준다. 상장 자금으로 수소 저장용기 생산능력을 현재 대비 2023 년까지 3 배 증설한다.
수소차, 탄소중립 시대에 반드시 필요한 산업
수소차는 전기차 대비 효율이 낮고 가격경쟁력과 인프라도 부족하다. 하지만, IEA 등 주요 예측기관들은 수소차의 비중을 전체 등록차의 10% 이상이 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수소차 시장은 1) 그린수소 생산과 충전 인프라의 확대에 대한 정책 지원 2) 대량생산 체제에 따른 수소차 가격경쟁력 향상 3) 내연기관차 고용 상실 인력 흡수를 위한 전략적인 수소차 육성장책 등에 따라 오랜기간 고성장이 예상된다. EU, 미국, 영국, 인도, 일본, 중국 등 주요 국가들의 수소정책에 수소차 육성정책이 포함되어있다. 특히 대한민국은 글로벌 수소차 시장의 50% 이상을 담당할 정도로 보조금과 충전인프라에 대한 지원이 남다르다. 과감한 지원결과 수소차 생산에 100%에 육박하는 국산화를 달성한 상태이고, 내연기관차 고용 인력 감소를 일정부분 상쇄할 수 있게 되었다.
유진 한병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