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만삭스: 중국은 주택 재고 외에도 거의 1억 채에 달하는 '그림자 공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https://cn.ntdtv.com/gb/2024/05/28/a103884963.html
골드만삭스: 중국은 주택 재고 외에도 거의 1억 채에 달하는 '그림자 공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022년 7월 16일 중국 광둥성 광저우에 중국 개발업체 카이사그룹이 개발한 미완성 주거단지. (JADE GAO/AFP, Getty Images 제공)
베이징 시간: 2024-05-28 09:51
페이스 북 트위터 이메일 인쇄글꼴 크기중국어 번체
[신당통신, 베이징시간 2024년 5월 28일] 베이징 당국은 지난주 '대단한 조치'를 취해 지방정부와 국영기업이 지역 미분양 주택을 매입해 공공임대주택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자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중국의 부동산 재고를 줄이기 위해 . 하지만 유명 다국적 투자은행이자 금융서비스 기업인 골드만삭스는 알려진 주식 외에도 중국 부동산 시장에는 여전히 9천만~1억채에 달하는 '그림자 공급'이 남아있다고 지적했다. 3000억 위안(위안화, 아래 동일)의 기금은 물통에 단 한 방울에 불과합니다.
월요일(5월 27일) 파이낸셜타임스(FT)는 위와 같은 충격적인 소식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부동산 시장에는 보통 투자용 부동산으로 구입하지만 누구도 점유하지 않는 '그림자 공급'이 거의 1억 채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보고서는 무디스애널리틱스(Moody's Analytics) 이코노미스트 해리 머피 크루즈(Harry Murphy Cruise)의 말을 인용해 "미판매 재고 규모를 고려하면 이 금액(3000억 달러)은 바다의 한 방울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골드만삭스는 중국의 미분양 주택 재고가 30조 위안에 달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이는 지난해 매출액의 10배에 해당한다. 이 회사의 중국 수석 이코노미스트인 후이산은 "어떻게 분석하든 문제의 규모와 범위는 중앙 정부가 투입한 자금보다 훨씬 더 큰 것으로 보인다"고 직설적으로 말했다.
부동산 시장은 지난 수십 년 동안 중국 경제 성장의 중추 역할을 해왔습니다. 요즘 다수의 부동산회사의 부채위기가 대규모로 발생하여 업계가 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국가 전체의 경제발전을 심각하게 저해하고 있습니다. 이에 베이징 당국은 부동산 시장을 살리고 시장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이를 위해 베이징 당국은 지방정부와 국유기업이 주택을 구입해 저렴한 주택으로 사용하도록 장려하는 것 외에도 최저 모기지 금리 한도를 취소하고 첫 번째 주택에 대한 계약금 비율을 낮추는 등의 조치를 취했습니다. 시간 주택 구매자.
베이징 당국이 취한 일련의 구제 조치에 대해 싱가포르 루크로 분석가의 레너드 로 수석 신용 분석가는 이번 중국의 부동산 위기는 연준이 인수 조치를 취했던 원래 금융 위기와 다르다고 말했습니다. 베이징 당국은 여전히 모랄해저드에 대응하고 거품이 다시 부풀어오르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기사는 또한 부동산 시장이 3년 연속 둔화되는 가운데 중국의 주택 가격 하락이 “점점 더 긴박한 금융 위험을 가져오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실제로 올해 4월 중국의 신규 주택 가격은 9년 만에 가장 빠른 월별 비율로 하락했습니다.
골드만삭스는 주택 가격이 계속 하락하고 판매가 회복되지 않으면 중앙정부가 더 많은 돈을 투자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골드만삭스는 “정부가 모든 재고를 매입할 수는 없다는 점을 깨달아야 한다”며 “그들은 특정 도시를 선별적으로 매입하고 현재 하고 있는 모든 정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거의 충분해요.”
(편집자: 리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