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가 추진중인, 전철역 연계 트램 노선도입니다
http://www.siheung.go.kr/media/?p=142607
스마트허브 신교통수단 도입방안 주민설명회 개최
2018년 1월 29일 17 VIEWS 0 COMMENTS 8 SECONDS READ
– 시흥·안산 스마트허브와 전철역 연계 신교통수단 도입방안 모색 –
시흥시는 26일 오전, 시흥비즈니스센터에서 안산시와 한국산업단지공단 경기지역본부와 공동 주관으로 ‘스마트허브 신교통수단 도입방안 주민설명회’를 개최하여 그간 사전타당성 조사용역을 통해 분석한 스마트허브 내 신교통수단 도입 노선방안과 경제성 분석결과 등을 지역 주민들에게 설명하였다.
시흥․안산 스마트허브는 국가산업단지임에도 불구하고 열악하고 불편한 대중교통 환경과 이로 인한 출퇴근시간대 도로교통량 증가 및 주요 도로의 심각한 지․정체, 불법주정차 등의 지속적인 교통문제를 안고 있다. 이에 시흥시는 스마트허브 내 대중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신교통수단 도입방안을 마련하고자 안산시와 한국산업단지공단 등 관계기관과 협의를 통해 지난 해 10월 ‘정왕권 신교통수단 도입방안 사전타당성 조사용역’을 착수하였으며, 그 결과에 대하여 스마트허브 내 입주기업 및 근로자, 지역 주민들에게 설명하였다.
스마트허브 신교통수단 도입 노선은 ‘오이도역(4호선, 수인선)~정왕동 주거지역~시흥․안산 스마트허브~원시역(소사-원시선)~한양대역(신안산선)[연장 16.20km]’으로 인근 전철역과 연계하여 환승이 용이하도록 하였으며, 시스템은 트램과 자기부상열차 모두를 검토하였다. 그 결과, 트램의 경제성(B/C)은 0.7, 자기부상열차는 0.68로 분석되어 두 시스템 모두 경제성이 1.0 이하이나 트램의 경제성이 자기부상열차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시에서는 추진가능성이 조금 더 양호한 트램 운영방안에 주민설명회 결과를 반영하여 1월 말 상위계획인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추가반영을 요청할 계획이다.
※‘오이도 연결선(오이도역~배곧신도시~오이도 관광단지, 6.4km, B/C 0.74)’은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기 포함되어 있는 노선으로 스마트허브 내 신교통수단 도입노선은 추가 반영 요청할 계획임
시 관계자는 “이번 용역은 신교통수단을 도입하여 시흥․안산 스마트허브 및 인근 주거지역 등의 대중교통 이용편의를 증진하고자 효율적인 노선 및 시스템을 선정하고 합리적인 건설과 운영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시행하는 것”이라며, “용역결과는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할 계획이며, 장기적으로 사업을 구체화하기 위하여 관계기관인 경기도, 안산시, 한국산업단지공단 등과 적극 협의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담당부서 : 교통정책과 철도팀 031-310-3472
배포부서 : 시민소통과 031-310-6722
배포일 : 2018.1.29
첫댓글 정거장 105~120 구간 주변은 시화,반월공단에서 대표적인 교통소외블럭들에 해당합니다. 버스노선 개수도 몇 없을뿐더러 자주 다니지도 않고 어떤곳의 막차는 9시즈음해서 끊어지지요ㅎㅎ
한편으론 그만큼 수요도 저조해서(출근시간에 한해 잠깐 미어터지긴 합니다) 증차하기도 곤란하여 시영버스로 일부 커버하기도 합니다.
정거장 108~120 이 위치하는 도로는 상당히 넓은 반면 교통량이 많은 편은 아니라 노면전차를 깔아도 차량소통에 문제는 없을것 같구요, 해당지역 평시 버스승객 수 등을 고려한다면 굳이 복선으로 할 것 없이 단선으로 2~3정거장마다 교행선로를 만들어 전차를 운행해도 괜찮을 겁니다.
저도 이쪽에서 일하는데요
굳이 트램을 만들어야하나 싶습니다....그저 선거철 공약 아닐까요?
차라리 오이도역에서 배곧신도시쪽을 경유하여 오이도까지 연장하는 것이 나을듯합니다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