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북구의 시의원이 광주역폐쇄 및 트램 도입에 대하여 제안을 한 것에 대해 저도 제안을 하고 싶어 글을 작성합니다.
호남고속철도가 개통할때부터 광주선에 광역전철이나 트램을 투입하면 좋겠다고 생각하였으며, 트램의 경우 저상용이기에 저상승강장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국내에 개발된 차량은 직류용이라 교류용을 새로 개발해야하는 문제가 있고, 차량의 특성상 운행속도가 높지 않은 단점이 있어서 광역전철을 기준으로 가끔씩 블로그에 끄적이던 것을 정리하여 올립니다.
국민신문고 양식으로 작성했습니다.
- 현황 및 문제점
호남고속철도가 개통하면서 고속철도의 기능이 광주송정역으로 일원화 되었고, 광주역에는 KTX가 운행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광주역과 광주송정역을 연결하는 셔틀열차가 운행하게 되었지만 광주, 극락강, 광주송정만 정차하고 운행간격도 길며, 별도의 요금(무궁화)이기에 이용율이 저조합니다. KTX의 환승티켓으로 구매해야 환승할인을 적용받아 900원에 이용할 수 있으며, SRT나 새마을, 무궁화, 누리로 등 일반열차를 이용하는 승객은 할인이 안돼 2600원을 지불해야합니다. 15~16분이라는 짧은 소요시간이 장점이지만 2600원이라는 가격과 불규칙적이고 자주 있지 않은 출발시간은 더욱 이용하기 어렵게 만드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수요가 적더라도 3량에서 더 줄일 수 없는 차량, 전철화가 되었지만 디젤을 사용하는 디젤동차라는 점에서 비효율적인 모습이 보여지고 있습니다.
- 개선방안
그래서 광주선 광역전철 운행을 제안합니다.
교류전철화가 된 광주선에 맞게 교류25000V 대형전동차(20m급)를 도입하며,
수요가 적을 것으로 예상하는 만큼 2량을 하나의 편성으로 도입합니다.
충청광역철도 차량과 동일하지요.
기존 광주선 활용하며, 운행거리 약 14km입니다.
기존의 광주역, 극락강역, 광주송정역에는 광역전철용 고상승강장으로 개량하며,
기존역 외에 광주선 주변 주민들의 이용편의를 위하여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역, 운암역, 광신대교역, 월곡역, 우산역을 신설합니다. (1면1선)
광주송정 ~ 우산 ~ 월곡(풍영정천) ~ 극락강 ~ 광신대교 ~ 운암(서영대) ~ 챔피언스필드 ~ 광주


광주역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역
1안 연두색, 2안 노란색
노란색부분~광주역 구간은 경사로 인하여 역 건설이 어렵습니다.

운암역(서영대)

광신대교역(영산강)
수요가 없는 위치이지만 2호선과 환승이 되게 하려면 해당위치뿐이어서 추가해 보았습니다.
영산강을 넘고, 광산구를 연결하는 대교 중 하나로 많은 버스가 지나가기에 버스로 환승도 가능합니다.
지하철이 지나지 않는 신창, 운남, 동천 방향의 버스로 환승할 수 있습니다.

극락강역
북쪽의 저상승강장은 그대로 두고 남쪽의 약간 여유있는 부지에 승강장을 건설하면 좋을 것 같아 이렇게 위치를 정했습니다.

월곡역

우산역

광주송정역
경전선용 승강장의 북쪽 끝을 고상승강장으로 개량하고 취급하는 것입니다.
남쪽 승강장은 저상승강장을 유지하기에 경전선 열차의 여객취급도 가능합니다.
편도 예상소요시간 19분.
최소 20분 간격으로 운행가능.(극락강역 교행시), 운암역과 우산역에 교행용 부본선 추가시 10분간격까지 단축가능, *광주역 시종착 열차로 인하여 20분 간격이 불가능한 시간도 있음.
광신대교역을 건설하여 2호선과 환승이 가능.
- 기대효과
1. 광주송정역과 광주역간 KTX 셔틀열차의 역할을 대신합니다.
2. 셔틀열차는 KTX이용시 KTX 환승할인을 받아 900원에 이용할 수 있지만 SRT와 새마을호, 무궁화호를 이용하는 승객은 2600원을 내야하는 차별이 있습니다. 그러나 광역전철화가 되면 요금이 저렴해질 것입니다.
3. 이로 인하여 광주역과 광주송정간의 이용수요증대효과가 발생합니다.
4. 기존의 광주역, 극락강역, 광주송정역뿐만 아니라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역, 운암역, 월곡역, 우산역에서도 열차이용 및 광주역이나 광주송정역으로 이동이 편리해지고 시간단축도 됩니다.
5. 광주역의 유동인구 증가로 광주역의 재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6. 광주역~광주송정역간 수송열차의 운행횟수가 증가하여 광주역과 광주송정역에서의 간선열차와 시간의 선택폭이 넓어집니다.
7.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역의 건설로 야구경기관람객 수송분담 및 도로와 버스의 혼잡완화가 가능합니다.
광역전철이므로 역의 수를 많지 않게 설정했습니다.
현재 KTX환승 셔틀열차의 수요가 많지가 않고, 일반열차의 환승, 출퇴근, 통학 등의 수요까지 생각해도 그렇게 많지는 않을 것 같아 2량 편성으로 기준을 잡았습니다.
수정, 추가 제안 등 여러분들의 의견도 들어보고 싶습니다.
첫댓글 http://jmagazine.joins.com/economist/view/318870
여기 서울교통공사에서 기존의 폐선된 일반철도구간에 트램을 운행하는 계획을 짜고 있는데.
광주선에 트램을 굴리는게 디젤동차보다 효율적이고 또한 저상홈 그대로 사용할수 있어서 휠체어 타신 장애우분들이 이용하기가 수월하고 또 건설비도 들지 않습니다.
트램을 운행할때 무가선 트램으로 운행하는에 어떨까 싶고요, 물론 광주역과 광주송정역에 무가선 트램용 충전소를 설치해야 겠지만요.
휠체어 타기엔 고상홈이 더 편한데요.
그리고 새로운 시스템 도입하는거보다 기존의 검증된 시스템 쓰는게 훨씬 저렴하고요.
전구간 전철화된 구간에 왜 무가선트램을 씁니까?
건설비 안 들긴요. 트램 차고랑 검수고 별도로 지어야하지 않습니까? 기존시설 유용할 수 있는 광역전철보다 돈 더들어갈겁니다.
@kk0192 이건 어떨까요? 차라리 트램의 직류용 모터를 교류용 모터로 바꾸는게 어떨까 싶습니다.
그리고 제가 건설비가 안든다고 한건 저상홈 승강장을 고상홈으로 전환하는걸 말하는 겁니다.
의견 감사합니다. 현재 개발된 직류용 무가선트램을 도입하면 광주역과 송정역에 충전시설을 건설해야하는데 송정역의 경우 전용선로를 따로 만들 공간이 없습니다. 광주선 운행거리가 14km 밖에 안되기에 광주역에서만 충전시설을 설치해도 충분히 가능할 것입니다. 그런데 충전식을 도입하면 차량단가가 비교적 비싸고, 충전시간이 필요해 운행간격에 제한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교류용 트램을 개발하여 투입하는 것이 차량단가와 운행다이아 등을 생각하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상트램의 경우 기존 저상승강장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으니까요.
@하남역CY 하지만 승강장 고상화가 추진중이라 장기적으로는 차량, 시설 등을 전부 또다시 바꿔야하며, 개발된 트램의 상업운행속도도 최고 60km/h이다보니 110km/h인 통근형전철보다 많이 느려 운행시간이 늘어나게 됩니다. 모터가 작고, 바퀴와 차체구조상 속도를 높히기 어렵지요.
그래서 고상승강장 차량으로 선정하여 작성했습니다.
트램이 건설비 등 초기투자비가 비교적 적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지만 광주선의 경우 선로는 이미 있는 상태이기에 트램의 장점이 줄어듭니다.
좋은의견입니다. 그리고, 중간역은 지금이야 수요 적어보여도 노선 들어서면 역세권 개발 시작되면서, 시가지연담화가 가속화되어서 장기적으로 봐서는 수요가 늘어날겁니다.
출퇴근시에는 완행을 10분간격으로, 평시에는 완행 20분에한편 급행30분에 한편으로하면 어떨까 합니다.
출퇴근시야 출퇴근수요에 대응한다쳐도, 평시에는 속달 셔틀역할을 더 중시하는식의 운영으로 하는게 어떨까 해서요.
의견 감사합니다. 광주역~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 송정~우산~월곡은 2호선 지선안에 있었으나 국토부 심의에서 탈락한 구간이라 2호선지선을 대체하는 역할도 가능할 것 같습니다. 전역정차시 19분 예상, 무정차시 14분 밖에 안걸리는 구간이라 급행은 없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광주역~광주송정간 이동시 버스 약50분, 자가용 약30분보다 더 빠르니까요.
지선 1,2를 합친 노선이군요. 전 여기에다 2호선 3단계 구간을 포함시켰으면 어떨까 합니다. 어차피 전 구간 개통되어도 본선과 지선으로 운행이 될 테니까요.
2호선은 고무차륜경전철로 결정되어 호환되지 않습니다. 2호선 3단계는 2호선시스템을 따르고 광주선과 별개로 운영하는게 나을 것 같습니다.
광주선 광역전철을 광주송정~서광주~효천으로 연장해야하고, 전철화도 해야하며, 대형차량이기에 3단계 구간의 건설비도 많이 들 것입니다.
공항이 곧 이전하겠지만 그래도 1호선 환승을 생각해보는건 힘들까요? 극락강역에서 1호선 이용을 생각할때 광주송정역까지가서 환승은 좀 그렇고 2호선 환승도 좋지만 언제가 될지는 ...
송정공원역에서 1호선과 환승이 가능하게 추가하면 좋겠군요. 의견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