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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생각 5~8호선 콘크리트 침목...이젠 새롭게 바꿀 때가 된거 같은데~...
VVVF 추천 0 조회 637 18.02.18 00:46 댓글 2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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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8.02.18 23:52

    첫댓글 사실 8호선도 분당선과 같이 소음이 심하지만 아마 그때부터 지금 분당선 왕십리~선릉간 콘크리트 침목으로 쓰였다면 다를 것 같다고 봅니다. 참고로 4호선 철도공사구간 침목이랑 분당선의 수서~오리(죽전)구간의 콘크리트 침목은 거의 자갈도상이랑 비슷한 형태의 콘크리트 침목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18.02.18 21:40

    5~8호선 시기엔 레일 장대화를 통한 이음매부 소음 저감이 우선이었기때문에 그랬던것 같습니다. 최초 5호선 개통때까지만 해도 1~4호선은 장대화되지 않은 구간이 많아 상당히 시끄러웠고, 손잡이를 잡지 않으면 넘어질만큼 흔들림도 심했습니다. 주행풍이나 차량 모터소리, 급커브마찰소음은 명함을 못 내밀었죠(?)ㅎㅎ...

    궤도부 개량만으로 소음히 획기적으로 줄어든 1기 지하철과 달리 2기는 가벼운 차량 무게, 잦은 급커브같이 궤도 이외 소음발생요인도 많은 만큼, 레일의 도상체결장치개량(능동적)을 비롯해서 터널 내 소음흡수 및 차체의 방음성능 향상대책(수동적) 등 다각도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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