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너 랜턴 수리용 공구 소개 2편입니다.
=============================================================================
버너 랜턴용 공구의 사용 경험상 얻은 빈도를 별표(★) 표시해 보려 합니다.
우선순위로 구입하실때 도움이 될듯합니다.
★ : 있으면 언젠가 사용하여 도움이됨.
★★: 간혹 사용
★★★: 자주사용
★★★★: 늘 사용, 없으면 불편, 꼭 있어야 함
=============================================================================
★★★ 드라이버 /비트/소형소켓 세트 (대만제가 가격대비 품질이 우수해서 아주 좋습니다) 드리이버에는
자석이 있어 편리합니다.,


5/16 소켓입니다.
오늘 낡아 빠진 Optimus 930 여기저기 바킹 교체하고 수리하였는데 노즐침 조절기 소잡이 부분 너트조임쇠 부분에서 WD-40 를 뿌려 보았더니 기름이 뽀글거립니다. 옵티머스 930 손잡이 안의 육각너트를 풀어야 일이 진행되는데 여기저기 잡다한 공구로 시도해도 방법이 없습니다. 위의 공구 세트가 생각나길래 이것저것 맞추어 보니 5/16이 딱 맞습니다. 손잡이를 붙잡고 이걸 써서 돌리니 잘풀립니다.


손잡이를 뺴내고 안쪽의 조임너트를 풀어서 (뺄필요 없습니다) 너트 안쪽이 보일정도로 축에서 빼내서 아래쪽에 있는 공구 (다이소에서 손톱정리용으로 2000원에 파는것인데 팁끝이 이런용도에 맞아 구매했던것)로 흑연가루 뭉갠것을 조금씩 찍어 조임쇠 너트안에 넣어서 다시 조임너트를 조여 흑연가루를 안쪽으로 밀어 넣어줍니다. 이 작업을 4-5번 반복해줍니다. 최종으로 조임 너트를 조여주고 손잡이의 회전 유연성에 맞도록 다시 조임강도를 조절해 줍니다.

펌핑으로 압을 넣고 WD-40를 뿌려서 공기방울이 뽀굴대나 확인해보니 아무런 반응이 없습니다 OK~~

★★★★버어니어 캘리퍼스 (중국산이라 무지 저렴하기에 막쓰는 용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2만원 선, 일본산은 아주 비싸지요, 20만원선)
부품의 치수를 줄과 같은 것으로 가공시에 치수를 맞추는데 꼭 필요합니다.

★★★★ 각종 작업에 다용도로 사용되는 윤활유입니다.
- 녹방지, 뻑뻑한 조임 부드럽게하기, 흑연 뭉게주는데 사용, 오물 청소용, 체크밸브 뽀글거리는것 확인용, ,,,등등 용도가 이루 말할수 없습니다. 아래와 같이 분사파이프가 장착된것을 사용하세요. --> Vapalux, Tilley 의 기화기의 청소용으로 아주 좋습니다. 기화기의 노즐침을 빼어내고 기화기 안으로 분사파이프를 끝까지 집어넣고 노즐구멍을 막은 상태에서 윤활유를 분사하고 갑자기 분사파이프를 빼주면 안의 오물이 쏟아져 나옵니다.

★★★ 정반
옥이네에서 3만원에 구입한 기억이 있습니다. 옵티머스 랜턴과 같이 후드가 황동으로 되어 있는것들이 도착하면 왕군밤 얻어 먹고 온것이 많습니다. 이런걸 펴주는데 요긴하게 사용됩니다. 옵티머스 랜턴 후드는 이작업이 편하게 구조가 되어 있네요, 군밤을 주는것은 드라이버 손잡이등 온갖 것을 이용하면 됩니다. 두드려 주세요 잘 펴집니다.


후드 표면 상태가 아주 좋아 보이지만 왕창 들어간 것을 정반위에서 펴준것입니다.


★★★★ LED후라쉬입니다. 연료통 안을 확인하는데 매번 사용합니다.

★ 탭과 다이스 셋트입니다. 대만산으로 가격대비 사용하기에 적당합니다.

★★★★ 부품을 가공할때 사용하는 충전용 드레멜입니다. 손으로 작업하면 피곤한데 이걸 사용하면 쉽게 가공 됩니다.
온갖 종류의 팁공구가 있어 이걸 용도에 맞게 갈아 끼우는 구조입니다. 5000-25000 RPM으로 작은 부품의 연삭 , 절삭, 광작업, 홈파기, 구멍확장,.. 다용도 공구입니다. 옥이네에서 15만원정도 하며 리튬이온 충전지를 사용하여 수명이 길고 오래사용합니다. 회전속도는 끝에 파란색 부분을 돌려 선택하여 자유롭게 조절가능합니다.


★★★ 드레멜 제품에 사용되는 연삭 툴입니다. 보석가공업체에서 금속 세공용으로 많이 사용하여 옥션등에서는 세공바라고 검색됩니다. 종류가 다양합니다.
아래 제품은 가격이 매우 저렴합니다. 7000- 10000원대

옥이네에서 판매하는 상품마다 내용물의 크기나 모양이 다 다릅니다.


★★★ 숫돌 타입인데 다이아몬드 세공바보다 비쌉니다.


★★★ 광택용 연마고무가 사용되어 값이 비쌉니다.

★★★ 작은 구멍 가공용 드릴 입니다, 가장 비쌉니다.

★★★220V용 유선 드레멜 입니다.


★악세사리로 거치대가 있습니다. 볼조인트식으로 자유각도로 조절되어 혼자 작업시 큰도움이 됩니다.

★드릴척은 별매제품으로 0.1mm 드릴비트도 사용가능합니다.

★악세사리로 회전연마작업시 가공면을 밝혀주기 위한 도구 입니다. 회전에너지를 전기로 변환하여 LED 조명이 켜집니다.


10000 ~ 33000 RPM 으로 고속회전에 의한 자연스런 언마작업이 가능한제품입니다.

★ 수직축을 90도 꺼어주는 것으로 작업각이 안나오는곳을 위한 악세사리입니다.

★플렉서블 케이블로 자유자재로 쉽게 손잡업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본체는 거치대에 걸어두고 사용합니다.

★ 다른 충전기식 드레멜로 AA 건전지 4개를 사용하도록 개조히였습니다.





일자나사홈이 빠가가 된경우 살려내는 툴립니다. 기타 절단 작업에 사용

텅스텐으로 되어 있어 고속 절삭작업에 사용


★★ 일반 드릴제품에서 사용하는 드릴 비트입니다, 중국산은 아직 형편없고 독일산 또는 미국산이 좋습니다.




★★ 안경 드라이버라고 작은 나사돌릴떄 사용

첫댓글 버너 전문 수리점 차려도 되겠습니다
공구는 가지고 있으면 편하지요 관리하면서 마늘에게 잔소리 듣게 되지만서두....
공구란게 구비해 놓고 있으면 다 지 몸값을 합니다. 요즘은 수리비용이 워낙 비싸 공구를 자주 사용하면 공구몸깞 빠집니다.~ ^^
이번 공구는 한단계 차원이 높은 공구로 보입니다.고수의 반열에 올라야 쓸수 있는공구들...... 저도 쓸날이 와야 할텐디요^^....
지기님 장식장의 버너 몇점만 파시면 다 구하실수 있습니다~ㅎㅎ
드레멜이라는게 있었군요^^
저는 충전드릴을 바이스에 물려서 썼어요^^^
드레멜은 고속 연삭용 공구로 유명한 미국 회사 브랜드입니다. 충전용은 힘이 약한데 소음이 들어 줄만 하고 워낙 고속이라 기능 우수합니다. 충전용외에 다른 제품인 220V 유선 드레멜은 충전용보다는 크기가 크고 묵직하지만 힘이 장사라 가공속도가 무지 빠르나 소음으로 눈치보기바쁩니다. 누구? 마누하님~~ ^^
드레멜 전동 공구 외에 이것에 쓰는 악세사리 공구와 소모성 팁공구가 무지 다양합니다. 요기에 빠지면 가산 탕진합니다~~ㅋ
유선 드레멜가지고 있는데요. 기본 악세사리 공구 밖에 없는데 어떤걸 구매해야할지 잘 몰라서 못쓰고 있습니다.
버너 닦을때나 케이스녹제거 할때 쓰면 편리하겠다는 생각만 하고 말이죠 어디가면 구할수있나요?
옥이네에 없는것 없이 다 있습니다. 우선 다이아몬드코팅 연삭툴, 일반 숫돌연마석이 달린 연삭툴, 연마 고무팁이 달린 툴, 드릴툴, 특수강 절삭툴.... 버핑/광택용 헝겊이 달린 툴... 절단용 회전톱날툴...너무 많습니다.
가마에서 나온 다완 마무리 할때도 사용하는것을 보았습니다
아...거기에도 이걸 사용하는군요.. 작은 혹을 떼는데 사용하나봅니다.
용돈을 차곡차곡 모아서리 반드시 장만해야할 공구네요 저는 공구만 보면 좋아서 죽습니다 난중에 공구상해얄까봐여.
연말연시 객기에 술값으로 큰돈 헛되이 버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걸 자제하고 보다 유용한 공구를 장만하면 좋습니다
저도 드레멜 쓰고 있는데 소모품이 감당이 안됩니다. 조그만 브러쉬도 3~4천원씩하고, 이지툴세트도 2~3만원씩하고...
전에는 치과기공소에서 한 개씩 얻어쓰곤 했는데, 이게 세공바를 검색해야 나오는군요, 감사합니다.
가끔가다 옥이네서 왕창 떠리로 파시는 분이 보입니다. ~~ 저두 세공바 어렵게 배운 검색용어엿습니다~~ㅎ
흐`

미,,,,,
고수는 없군요. 멋지십니다...
공구만 한트럭입니다.
마누라가 방에서 한트럭 빼라 난리입니다. ㅎ감사합니다~
우와








이건프로님들께서쓰시는




아무나 사용하시면 됩니다. 공구는 단지 사람을 도와주는 도구에 불과하지요. 없으면 불편하고 있으면 사용하시면큰 도움이됩니다. 이젠 한국도 고치는 인건비가 상당히 높아져서 집안에 고장난거 스스로 고치면 공구비 왕창 빠집니다~~
백곰님감사합니다빗길안전운행하시어요ㅡㅡ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