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곡 소사선 전철이 한창 지어지고 있는데다 경기북부에서 양주 의정부 지역주민들이 교외선 전철화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39번 국도와 외곽순환도로 버스 노선밖에 없는 교외선 고양 의정부 라인이 대곡소사선의 원당 연장 논의등 점점 수면으로 가시화되고 있는 마당에 몇년 전 위 기사를 검색해보게 되었는데요..과연 교외선의 전철화는 어떻게 될지 궁금해집니다..여러분들은 의견이 어떠십니까 6호선의 송추연장 수도권 외곽순환전철도 논의되고 있고 교외선의 전철화가 본격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교외선은 어떻게 개발 운행되어야 효율적일까요? 그리고 트램은 수도권 전철 환승시스템 요금체계로 운용될지 미래가 불투명합니다만 좋은 쪽으로 결론이 났으면 합니다.
외국의 경우 트램이 다녔지만 전선배치 문제르로 레일만 놓아두고 디젤이나 증기기관차 견인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쩔때는 객차 7량을 운행시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가선문제로 교류 22900V를 사용을 할 수 밖에 없지만 아마 차량의 경우 싱글암 펜터를 쓸수는 있습니다.
첫댓글 복선대비 단선직선화를 하고 대곡소사원시선을 교외선~의정부까지 연장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대곡~고양시청~원릉 구간은 복선화)
대곡 소사선은 경의선 일산방향으로 연장 직결하기로 된건가요 아직 확정이 안되었나요
@분리수거 경의선과 직결이 가능하도록 공사중입니다. 평면교차로 교외선과도 연결됩니다.
@하남역CY 수도권순환전철이 계획대로 추진되고 대곡소사선과 교외선이 직결된다면 천상 중전철로 건설해야겠네요
@분리수거 그렇지요. 중전철로 건설, 대곡소사원시선과 직결해야 수도권순환선 구상에도 적합하지요.
왜 그리 많은단체들이 보조간선철도급에 트램을 도입하자고 하는지 이해를 할 수 가 없네요.;
싸게 친다고 생각하는거죠. 트램은 인구밀도가 높은 지역의 운행에 효율적인데 교외선은 중간 전구간이 인구밀도율이 현격히 낮아서 트램보단 경전철급이상으로 운행하는것이 안전이든지 효율면에서 좋을것같네요
@불국사역 수도권 순환전철이 실현된다면 트램으로는 안될듯합니다.
@불국사역 건설비용때문인지 몰라도 최근 까지도 경기 연구원은 주구장창 트램 주장입니다
경기 연구원은 도 지자체 산하 기관인가요?
그쪽이 산업개발이 많이되고 대단지 주거시설이 들어서면 다른 신도시와 마찬가지로 복선전철이 필요하겠지요.
중전철이요~
그럼 일단 건설을 중전철 2량 1편성으로 운행할 수 있게 하되 추후에 수요를 봐서 시설을 확장할수 있게 해 두면 어떨까요?
9호선 량은 늘리고 의정부 고양 수요가 적은곳은 줄여도 될듯합니다.하지만 고양 의정부 김포공항 의정부 수요 무시 못하죠
외국의 경우 트램이 다녔지만 전선배치 문제르로 레일만 놓아두고 디젤이나 증기기관차 견인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쩔때는 객차 7량을 운행시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가선문제로 교류 22900V를 사용을 할 수 밖에 없지만 아마 차량의 경우 싱글암 펜터를 쓸수는 있습니다.
어려운 의견 내봅니다. 5호선을 행주대교를 건너 대곡역까지 연결해서 교외선과 결합해도 나쁘진 않을것 같습니다. 5호선차량기지를 옮겨야되고 대곡역부근에 차량기지를 옮기고 단선교외선의 다이아를 20~30분간격으로 운행한다면 인구가 늘때까지 나름 활용할가치가 있지않을까싶습니다
교외선 개량이 하루이틀로 될 일이 아니기 때문에 피일롯 프로젝트로 트램을 운영하다가 개량을 해도 괜찮지요. 트램 차량은 전철계통 호환성 문제를 걱정할 필요도 없기 떄문에 범용성이 높아 다른 곳에 다시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트램으로 할경우라면 중전철은 저속으로 달릴 수 밖에 없는 상황 이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