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성일 | 2016-06-30 15:56:49 | ||
---|---|---|---|
작성자 | 이연지 | 조회 | 79 |
□ 핵심 개혁과제 중 하나인 ‘FTA 전략적 활용 등을 통한 해외진출 확산’의 일환으로 산업부, 농식품부 등 관계부처 및 KOTRA 등 수출지원기관은 6.29(수)~6.30(목) 양일간 서울 코엑스에서 ‘2016 대한민국 소비재 수출대전을 개최’하였다. □ 동 행사는 상반기중 각종 수출지원사업을 통하여 발굴된 해외 바이어를 초청하여 수출 성약이 이루어지도록 지원하는 상반기 결산형 수출대전으로, ㅇ 세계 최대 온라인 쇼핑몰 아마존(Amazon), 중국 최대 온라인몰 티몰(T-mall), 일본 대표 전자상거래업체 라쿠텐(Rakuten), 동남아시아 최대 온라인 쇼핑몰 라자다(LAZADA), 독일의 대표적 오프라인 유통그룹 레베(REWE) 등 48개국 500여개사의 굵직한 유통망 관계자들이 우리나라를 찾았다. □ 이번 소비재 수출대전은 △유망 소비재 전시회, △1:1 비즈니스 상담회, △글로벌 유통 포럼, △한류 활용 제품홍보 방안 설명회 등이 결합된 대규모 비즈니스 행사로 진행된다. ㅇ 전시회에는 4개 테마관*을 구성하여 국내 소비재기업 300개사의 우수 상품을 전시하고, 전시관별로 체성분측정․마스크팩 착용 등 다양한 체험행사를 마련하여 바이어가 소비재의 품질을 확인하고 제품 구매로 연결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① 프리미엄관: 글로벌 히트 소비재, 콘텐츠‧테크노 융합 소비재 ② 5대 소비재관: 생활유아용품, 화장품, 농수산식품, 패션의류, 헬스케어 ③ 글로벌생활명품관: 시장성 있는 우수 디자인 상품 ④ 우수홈쇼핑관: 해외홈쇼핑 수출유망 소비재
ㅇ 바이어 전용부스 상담관을 구성하여 전문바이어 500여개사와 국내 소비재기업 1,600여개사와 이틀간 상담회를 진행한다. 특히, 중국에서 방한한 267개사의 바이어들은 중국의 두 자녀 정책 시행과 맞물려 한국의 프리미엄 유아용품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ㅇ 전시․상담회와 함께 세계적 유통기업 바이어들이 직접 글로벌 소비재 유통시장 동향과 유통망별 입점전략을 설명하는 ‘글로벌 유통 포럼’과, 한류콘텐츠 간접광고 활용에 대한 지원사업을 소개하는 ‘한류콘텐츠 활용 설명회’도 같이 열린다.
□ 한편, 산업통상자원부는 주형환 장관 주재로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수출지원 사업수행에 적극 반영하기 위해 소비재 및 유통기업 등과 간담회를 개막식 직후에 개최하였다. ㅇ 간담회에는 이갑수 이마트 대표, 강태선 블랙야크 회장, 유근직 잇츠스킨 대표 등 유통 및 소비재 기업 CEO 10명 등이 참석하여, ㅇ 소비재 분야별 수출동향 및 지원방향, 대기업 유통망과 중소 소비재기업의 해외 동반진출 협력 모델 등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 주형환 장관은 “올 들어 기존 주력품목의 수출 회복은 더딘 반면, 5대 유망 소비재 수출은 7.9% 증가하며 새로운 수출주력품목으로서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고 언급하면서, * ’16.1~5월 수출증가율(%) : (화장품) 35.4 (패션의류) 6.8 (식품) 2.9 (의약품) 3.8 (생활용품) 1.5 ㅇ “소비재가 대한민국 수출의 동력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우리 소비재 제품을 한류문화와 융합시키고 차별화된 품질과 기술력을 확보하여 K-프리미엄 제품으로 업그레이드 하여야 할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 관련사진 첨부 【참고1】 소비재대전 개요 【참고2】 개막식 【참고3】 참가업체 간담회 【참고4】 1:1 비즈니스 상담회 【참고5】 유망 소비재 전시관 【참고6】 글로벌 유통 포럼 【참고7】 한류콘텐츠 간접광고(PPL) 활용 설명회 및 상담회 ------------------------------------------------- <사진캡션> 사진01 ‘FTA 전략적 활용 등을 통한 해외진출 확산’의 일환으로 산업부, 농식품부 등 관계부처 및 KOTRA등 수출지원기관은 6.29(수)~6.30(목) 양일간 서울 코엑스에서 ‘2016 대한민국 소비재 수출대전을 개최’하였다. 행사에 참석한 주요 인사들이 개막식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유충식 aT식품수출이사, 주광수 한국바이오의약품협회 대표, 김형호 대중소기업협력재단 사무총장, 최수규 중소기업청 차장, 김재홍 KOTRA 사장,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김정관 한국무역협회 부회장, 정용빈 한국디자인진흥원 원장, 원대연 한국패션협회 회장, 이용승 중소기업진흥공단 본부장 사진02 ‘FTA 전략적 활용 등을 통한 해외진출 확산’의 일환으로 산업부, 농식품부 등 관계부처 및 KOTRA등 수출지원기관은 6.29(수)~6.30(목) 양일간 서울 코엑스에서 ‘2016 대한민국 소비재 수출대전을 개최’하였다. 주요인사들이 유망소비재 전시관을 시찰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용빈 한국디자인진흥원 원장,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김재홍 KOTRA 사장, 원대연 한국패션협회 회장 사진03~07 ‘FTA 전략적 활용 등을 통한 해외진출 확산’의 일환으로 산업부, 농식품부 등 관계부처 및KOTRA 등 수출지원기관은 6.29(수)~6.30(목) 양일간 서울 코엑스에서 ‘2016 대한민국 소비재 수출대전을 개최’하였다. 행사에 참가한 해외 바이어와 국내 소비재 기업 간 1:1 비즈니스 상담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08~09 ‘FTA 전략적 활용 등을 통한 해외진출 확산’의 일환으로 산업부, 농식품부 등 관계부처 및KOTRA 등 수출지원기관은 6.29(수)~6.30(목) 양일간 서울 코엑스에서 ‘2016 대한민국 소비재 수출대전을 개최’하였다. 해외 바이어들이 유망소비재 전시관을 돌아보고 있다. | |||
첨부파일 | bodo0629석간부터_“한국 대표 소비재 찾아..글로벌 유통망이 몰려온다.”(최종).hwp (보도참고) 2016 대한민국 소비재수출대전 홍보포인트.hwp 1.JPG 2.JPG 3.jpg 5.jpg 6.jpg 7.jpg 8.jpg 9.jpg 4.jpg (보도참고) 2016 대한민국 소비재수출대전 홍보포인트.hwp bodo0629석간부터_“한국 대표 소비재 찾아..글로벌 유통망이 몰려온다.”(최종).hw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