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 오후 3시, 동검도를 만날 시간’. 작은 섬. 동검도에 대한 인상을 물으면 제일 먼저 돌아오는 대답이다. 강화 초지대교를 건너 약 5km 정도를 차로 달리면 아름다운 갈대밭과 고즈넉한 어촌 풍경, 한가로운 갯벌이 그림 같이 펼쳐지는 동검도를 만날 수 있다. 원래 강화 나들길은 총 20개 코스로 하나같이 인기가 높아 호젓한 맛이 아쉬운데 8번 코스인 ‘철새 보러 가는길’의 중간쯤 다리를 건너 동검도로 들어가면 조용하고 여유 있는 여행이 가능하다. 늦은 오후에 섬에 도착해서 하룻밤을 보내야 동검도의 진면목을 볼 수 있다. 동검도는 갯벌의 아름다움이 탁월하고 일출과 일몰 모두 감상할 수 있기 때문에 모르는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찾은 사람은 없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중독성 짙은 여행지이기도 하다.
동검도 일출
시간이 멈춘 듯 여유로운 섬 풍경
차박과 브런치가 함께 하는 최고의 주말
코로나 시대의 여행법으로 새롭게 떠오른 ‘차박’. 동검도는 일찍부터 캠핑 명소로 이름이 높았다. 캠핑도 마찬가지겠지만 차박을 즐기려면 우선 가까워야 하고 간단한 준비만으로 훌쩍 떠날 수 있도록 주변 인프라가 갖춰져 있어야 한다. 또 1박을 하기 전후로 둘러볼 볼거리가 많으면 좋고, 직접 요리하기보다는 인근에 맛집이 많을수록 더욱 풍성한 여행이 가능해진다. 여기에 자연경관까지 아름답다면 금상첨화. 이런 조건을 골고루 갖춘 곳이 동검도다.
평화로운 해변
고즈넉한 어촌 풍경을 품은 섬
섬 전체가 알아주는 ‘뷰 맛집’인데다가 차박에 적절한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다양한 주변 명소와 여유롭게 앉아 쉴 수 있는 아기자기한 카페까지 많아서 왜 차박하면 동검도인지 긴 설명 없이도 금세 깨달을 수 있을 것. 주말 오후, 마음 가는 대로 달려 좋아하는 뷰포인트에서 차박을 하고 다음 날 느지막이 즐기는 브런치까지, 요즘 가장 트렌디한 여행 스타일이다.
동검도 갯벌
배를 타지 않고도 바다낚시를 즐길 수도 있다.
동검도 북동쪽에 자리한 ‘DRFA 365 예술극장’도 이색체험이 가능한 독특한 볼거리. 1년 365일 예술영화만 상영하는 극장 자체도 매력 있고 여유롭게 차 한 잔을 즐기기도 좋다. DRFA는 ‘Digital Remastering Film Archive’의 약자.
강화씨사이드리조트의 곤돌라와 루지 트랙 모습
루지를 타기 위해서는 곤돌라에 탑승해야 한다.
아이들이 먼저 찾는 루지 체험
동검도와 함께 여행하기 좋은 강화도에서는 이색 액티비티 루지를 즐길 수 있다. 원래 루지는 썰매에 누운 채 얼음 트랙을 활주해 시간을 겨루는 겨울 스포츠다. 우리나라 기후의 특성상 쉽게 접하기 어려운 종목인데 강화씨사이드리조트는 바퀴를 달아 특수 제작한 카트를 타고 트랙을 내려오는 방식의 체험형 루지를 개발, 사계절 짜릿한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도록 했다. 곤돌라를 타고 산 정상으로 이동 후 루지를 타고 내려오면 끝. 곤돌라 덕분에 편안하게 강화도의 아름다운 바다와 산을 감상하는 덤도 얻는다. 정상에 마련된 회전전망대 카페도 북쪽 고려산부터 멀리 김포 문수산, 영종도까지 조망이 가능한 최상의 뷰를 자랑하고 있다.
노을 지는 동막해변의 모습
썰물 때는 넓은 갯벌이 드러나는 동막해변
사람과 갯벌의 어우러짐이 좋은 곳 동막해변
동검도에서 20분 정도 가면 강화도의 명소인 동막해변에 닿을 수 있다. 긴 백사장과 갯벌, 소나무 숲이 있어 동검도에서 맛보던 서해와는 또 다른 느낌의 바다를 만날 수 있는 곳이다. 썰물 시 갯벌에서 다양한 해양 생물을 관찰할 수 있으며 가족 단위 여행객들의 갯벌 체험장으로도 인기가 높다. 인근에는 분오리 돈대, 정수사 등 볼거리가 있고 주변 맛집도 즐비해서 즐길 거리가 다양하다.
여행 정보
DRFA 365 예술극장
- 주소: 인천광역시 강화군 길상면 동검길63번길 60
- 문의: 070-7784-7557
- 홈페이지: drfa.co.kr
강화루지(강화씨사이드리조트)
- 주소: 인천광역시 강화군 길상면 장흥로 217
- 문의: 032-930-9000
- 홈페이지: www.ganghwa-resort.co.kr
동막해변
- 주소: 인천광역시 강화군 화도면 해안남로 1481
- 문의: 032-937-4445
- 홈페이지: www.ganghwa.go.kr
여행 팁
동검도 내 도로는 좁고 포장 상태가 좋지 않은 구간이 많아서 운전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DRFA 365 예술극장은 홈페이지(drfa.co.kr)에서 상영 일정을 확인한 뒤 예약을 해야 영화 감상을 할 수 있으므로 참고할 것.
글 : 박성연(여행작가)
※위 정보는 2021년 11월에 작성된 정보로, 이후 변경될 수 있으니 여행 하시기 전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 기사에 사용된 텍스트, 사진, 동영상 등의 정보는 한국관광공사가 저작권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기사의 무단 사용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