鵬 程 萬 里
鵬 : 붕새 붕
程 : 법 정
萬 : 일만 만
里 : 마을 리
(붕새가 단번에 만 리를 난다 / 앞길이 매우 멀고도 큼을 이름)
노자(老子)와 더불어 도가(道家)를 대표하는 장자(莊子)는 탁월한 이야기꾼이다.
그는 풍자적이고 비유적인 이야기들로 도사 사상의 본질을 짚어준다.
장자 첫머리에 ‘붕(鵬)’이라는 새 이야기가 나온다.
북쪽 바다(北海)에 물고기가 있었으니 그 이름이 곤(鯤)이다.
곤의 크기가 몇천 리인지는 알지 못한다. 그 곤이 변해 새가 되는데 그 이름이 붕(鵬)이다.
붕 또한 크기가 몇천 리인지는 알지 못한다.
이 새가 한번 힘을 써 날면 그 날개가 마치 하늘 전체를 뒤덮는 구름과 같고 바다를 뒤집을 만큼 큰 바람이 인다.
붕은 그 바람을 타고 북쪽 바다 끝에서 남쪽 바다 끝까지 날아간다.
붕새가 남쪽 바다로 날아갈 때는 물결치는 것이 삼천리다.
회오리바람을 타고 구만리나 올라간 붕새는 6개월 동안 난 다음에 비로소 날개를 쉰다.
붕정만리(鵬程萬里)는 ‘붕새가 회오리바람을 타고 구만리를 올라간다.’는 글에서 유래했다.
붕새가 단번에 만리를 난다는 뜻으로, 앞길이 매우 멀고도 큼을 일컫는다.
대자연의 웅대함이 형용할 수 없다는 의미로도 쓰인다.
붕정(鵬程)은 붕새가 나는 것과 같이 지극히 먼 거리를 뜻한다.
붕새가 구만리를 날 듯, 보통 사람들은 생각지도 못하는 원대한 꿈이나 계획을 빗대어 붕정만리라는 표현을 쓴다. ‘참새가 어찌 대붕의 뜻을 알겠는가’라는 말도 장자에서 나왔다.
장자는 붕새를 빌려 세상의 상식을 뛰어넘는 자유로운 정신세계를 나타내려 한듯하다.
그림자가 수천 리 가지 드리워진 나무, 강에 띄우고 사람이 탈 만큼 큰 박도 마찬가지다.
선을 긋지 않고, 가두지 않는 게 도가의 사상이다.
장자는 지혜가 얕고 상식에 갇힌 사람을 참새에 빗댄다.
참새는 자신의 공간이 세상 전부인 줄 알고 그곳을 벗어날 상상조차 못 한다.
대붕은 큰 뜻을 세우고 때를 기다린다.
그러니 참새가 대붕의 뜻을 어찌 알겠는가.
출처 : 장자(莊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