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건운수는 1979년말에 경익운수에서 분사하여 창업한 업체로 당시에는 현대차량만 있었다가 분사 이후 대우차량도 출고하였고 당시 차종들이 현대 HD160, HD170, R182 가 많았고 현 대우버스의 전신인 새한자동차 BF101 도 있었습니다!
1982년 이전: 현대 HD160, HD170, R182, 새한자동차 BF101 등이 있었을 것임
1983년: 좌석버스 첫 운행 참여목적으로 무냉방 프론트엔진형식 전문형좌석을 도입
1984년: 대전시 조례개정으로 하차벨에 중문 슬라이딩인 형식을 의무화
시민자율버스제도 시행(전문 승차,중문 하차)
현대 FB485 슬라이딩중문(~1992), 대우 BF101 슬라이딩중문(~1992)도입(중문형 버스 대차완료)
1985년:
1986년: 현대 FB500(~1994), RB520L 2기, 대우 BS105 도입(현대 HD160, HD170, 새한 BF101 대차분)
1987년: 좌석버스 냉방화로 리어엔진 냉방좌석 도입(RB520 스틸바디좌석, 증차분)
1988년: 88올림픽 행사 관계로 고령버스들을 대거 대차
1989년: 1982년 이전형식 버스 및 프론트엔진 좌석버스 대차완료
1990년: RB520L(~2000.1) 도입(증차분)
1991년: BF105, BS106 도입(1983년~1984년형 버스 대차, FB485 는 이 해에 대부분 대차당함)
1992년: 에어로시티520L(~2001), BF105(~1999.12), BS106(~2003.1) 도입(1984년 이전 버스 대차완료)
1993년: 대전엑스포 행사관계로 엑스포셔틀버스 운행, 폐막 이후 일반좌석으로 전환(에어로시티540 좌석)
1994년: 1986년형 버스 일부 대차, 아시아 AM937E 도입
1995년: 1995년 3월까지 무냉방 입석 도입
1996년: 오지노선 투입 목적으로 25인승 콤비(증차분), 35인승 코스모스(입석->중형 전환분) 도입
직행좌석 1번 운행개시 참여(증차분)
입석 1대를 좌석으로 형간전환
대전 업체들 중 유일하게 아시아 냉방 도시형을 출고
1997년: IMF 한파 여파로 버스업체가 타격을 입음
대전 마지막 아시아 도시형 출고
1998년: 현대 입석 및 좌석신차 도입
일부 중고차량도 도입(대구 출처 현대 무냉방 도시형, 경기도 쪽 출처 BV113 1대)
1999년: 좌석중고차 일부 도입, 현대 입석신차 1대 도입
BM090 로얄미디 3대 도입
프론트엔진버스 대차완료
2000년: 12월 대전 첫 BM090 로얄미디 DE08Tis 엔진차량 1대 도입
2001년: 6월 NGV 첫 운행(현대차량)
노선개편으로 좌석 1대를 도시형으로 형간전환
2002년: NGV 대거 도입(현대차량)
이 후로 현대 NGV 만 계속 도입
2003년: 1월 예비차 감차
10월 노선 대개편으로 중형 3대(좌석->중형 전환분 2대(기존의 중형차량이 많아 대형으로 출고), 증차분 1대) 도입
2004년: 자사 첫 NGV 좌석차량 출고(현대차량)
1월 말부터 현재까지 NGV 보급률 1위를 계속 차지
무냉방 입석차량 대차 완료(2004.9)
2005년: 준공영제 및 고정배차제 시행
무계단 저상버스 운행개시 참여(현대차, 좌석차량 대차분이자 좌석도색으로 출고)
2006년: 아시아 도시형 대차 완료
2007년: 현대 도시형 및 입석도색 현대 무계단 저상버스 1대 출고
2008년: 12월 간지선제 도입
현대 F/L 신차 도입
2009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