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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기> (A)는 사전에 면접에 관해 치밀한 계획을 세우되, 실제면접 상황에서는 융통성 있게 진행하는 방법으로, 능률성이 높다는 것이 장점이지만 고도로 훈련된 면접자가 필요하고 면접자는 응답자들의 속성, 경험을 알고 있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
① 구조화된 면접
② 반구조화된 면접
③ 비구조화된 면접
④ 동료 평정법
⑤ 동료 지명법
정답 : ②
해설 : (FM 교육학 <하권> p.232 참조)
4. 블룸의 인지적 영역 교육목표 분류를 따를 때, 창의성과 관계가 있는 것은?
① 지식 ② 이해 ③ 적용 ④ 종합 ⑤ 평가
정답; ④ 종합 , 하권 p.32
해설; 종합이란 학생들이 독창적인 무엇인가를 창안하고 기발한 방식으로 조작할 수 있는 능력 (예; 어느 단편소설을 읽고, 새로운 방식의 논리적인 결말을 맺을 수 있다.)
5. 총평관과 관련있는 타당도의 종류는?
① 내용타당도 ② 예언타당도 ③ 공인타당도 ④ 구인타당도 ⑤ 결과타당도
정답; ④ 구인타당도, 하권 p.139
해설; 구인 타당도=구성요인 타당도=가설적 구성개념 타당도
- 구인타당도란 조작적으로 정의되지 않은 인간의 심리적 특성이나 성질을 심리적 구인으로 분석하여 조작적 정의를 내린 후, 검사점수가 조작적 정의에서 규명한 구인들을 제대로 측정하였는가를 검증하는 방법
- 이 특성을 가진 사람은 X라는 상황 아래서는 Y의 행동을 보일 것이다 라는 법칙 정립이 구인타당도의 핵심이다.
※ 요인분석
구인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가장 많이 쓰이는 통계적 방법
6. 평가문항의 제작 절차 중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① 출제문항의 작성
② 문항의 예비 편집
③ 지시문항의 작성
④ 예비검사의 실시 및 수정 보완
⑤ 평가목적의 확인과 설정
정답; ⑤ 평가목적의 확인과 설정
해설; 평가문항의 제작 절차
- 평가목적의 확인과 설정 → 출제계획서의 작성 → 출제문항의 작성 → 지시사항의 작성 → 문항의 예비편집 → 예비검사 실시 및 수정 보완 → 최종문항의 편집과 인쇄
7.윤교사와 조교사의 대화를 읽고, 조교사가 추천하는 요구분석의 이론이 무엇인지 고르시오.
윤교사 : " 이번에 연구공개수업을 준비하려는데, 우리반 애들의 요구를 어떻게 분석해야 할 지 고민이에요." 조교사 : " 윤선생님이 정한 학생들에 대한 목표가 있잖아요. 반 학생들의 실제 수행과 목표 사이에 불일치가 얼마나 큰지 먼저 파악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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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마케팅모델
②불일치모델
③의사결정모델
④교수교류이론
⑤내용요소 제시이론
답: 2번 불일치 모델
테마기출문제집 해설서 144쪽
요구분석의 세가지 모델
1. 불일치 모델 : 전문가에 의한 규준적인 기대를 강조. 즉, 교사같은 전문가에 의한 목표설정과 학생의 실제 수행사이의 불일치를 통해 문제의 본질을 파악하려고 한다. 불일치가 클수록 요구가 크다고 해석된다.
2. 마케팅모델 : 요구분석을 어떤 조직이 생존하고 성장하기 위해 고객의 요구를 수용하고 정보를 얻기 위한 피드백 과정으로 본다. 마케팅 모델에서 요구란 조직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고자 하는 대상집단의 기대이다.
3. 의사결정모델 : 요구분석은 문제의 본질과 해결책의 제시에 있어서 의사결정권자의 가치와 이익을 최대한 고려한다.
8. 다음은 교육공무원승진규정에 관련된 문제이다. 보기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승진후보자명부작성권자는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교육과학기술부장관이 정하는 범위 안에서 조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근무성적평정표 및 다면평가표의 요소별 점수를 조정할 수 있다.
② 다면평가자는 근무성적의 확인자가 구성하되, 평가대상자의 근무 실적, 근무수행능력 및 근무수행태도를 잘 아는 동료교사 중에서 3인 이상으로 구성한다.
③ 교육공무원의 연수성적평정은 교육성적평정과 연구실적평정으로 나눈다.
④ 근무성적평정과 다면평가 결과의 합산은 근무성적의 확인자가 행한다.
⑤ 교사가 승진후보자명부 작성단위를 달리하는 기관으로 전보된 때에는 그 교사의 근무성적평정표와 다면평가표, 근무성적평정 및 다면평가 합산표를 지체없이 그 기관에 이관해야 한다.
정답 : ④ 근무성적평정과 다면평가 결과의 합산은 근무성적의 평정자와 확인자가 행한다.(제 28조의 4)
해설 : ① 승진후보자명부작성권자는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교육과학기술부장관이 정하는 범위 안에서 조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근무성적평정표 및 다면평가표의 요소별 점수를 조정할 수 있다. (제 28조의 3)
② 다면평가자는 근무성적의 확인자가 구성하되, 평가대상자의 근무 실적, 근무수행능력 및 근무수행태도를 잘 아는 동료교사 중에서 3인 이상으로 구성한다. (제 28조의 4)
③ 교육공무원의 연수성적평정은 교육성적평정과 연구실적평정으로 나눈다. (제 29조)
⑤ 교사가 승진후보자명부 작성단위를 달리하는 기관으로 전보된 때에는 그 교사의 근무성적평정표와 다면평가표, 근무성적평정 및 다면평가 합산표를 지체없이 그 기관에 이관해야 한다. (제 28조의 5)
9. 한 검사 내에 있는 문항 하나하나를 각각 독립된 별개의 검사로 간주하여 문항 내 정답과 오답 사이의 일관성을 일종의 상관계수로 표시한 것은?
① 재검사 신뢰도
② 동형검사신뢰도
③ 반분신뢰도
④ 문항내적합치도
⑤ 평가자 신뢰도
정답 : ④
해설 : 문항내적합치도는 한 검사 내에 있는 문항 하나하나를 각각 독립된 별개의 검사로 간주하여 문항 내 정답과 오답 사이의 일관성을 일종의 상관계수로 표시한 것이다. 한 검사에 포함된 문항 간 반응의 동질성 여부에 의해 결정하기 때문에 흔히 동질성 계수(coefficient of homogeneity)라고도 한다. (FM 교육학 <하권> p.143 참조)
<희소> 탁샘 펠로우들 합격!!!!~~~~~
'최초'에 대해서 찾아보았어요. 이 중에는 다소 생소한 것도 있었습니다.
'최초'라는 키워드로 검색해 보니까 만 개가 훨씬 넘는 검색어가 나왔는데, 이것은 빙산의 일각에 불과합니다.
조만간 또 다시 다른 '최초'를 들고 오겠습니다. 원리라든지 법칙에 대해서도 좀 더 찾아보려고 해요.
광혜원 - 한국 최초의 근대식 병원
독립 신문 - 한국 최초의 민간 신문
보성전문학교 - 한국인에 의해 설립된 최초의 근대 고등교육기관
원산학사 - 1883년 민간에 의해서 함남 원산에 세워진 한국 최초의 근대 학교
이화학당 - 메리 F. 스크랜튼(Mary F. Scranton)이 서울 황화방(皇華坊), 지금의 중구(中區) 정동(貞洞)에 설립한 한국 최초의 사립여성교육기관
육영공원 - 조선 후기 한국 최초의 근대식 공립교육기관
소수서원 - 경상북도 영주시 순흥면(順興面) 내죽리(內竹里)에 있는 한국 최초의 서원
조선노동공제회 - 1920년 서울에서 조직된 최초의 대중적 노동단체
제헌국회 - 한국 헌정사상(憲政史上) 최초로 구성된 의회
경성방송국 - 1926년 11월 조선총독부에 의해 서울특별시 중구 정동에 설립되었던 한국 최초의 방송국
찬양회 - 한국 최초의 여성운동 단체
갑신정변 - 개화파가 위로부터 시도한 최초의 개혁운동
방정환 - 한국 최초의 순수 아동잡지 《어린이》 등의 창간을 비롯 잡지를 편집·발간
<소년> - 1908년 11월 최남선(崔南善)이 창간한 우리나라 최초의 잡지
<공산당 선언> - 마르크스주의에 관한 최초의 유권적 선언문
필리프 멜란히톤 - 《신학강요(神學綱要)》(1521)를 펴내 프로테스탄트 최초의 조직신학의 기초를 확립
피타고라스 - 학술 연구 단체이면서 수도원 성격을 띤 최초의 철학공동체를 결성
1755년 세계 최초의 농아학교 - C.M.레페에 의하여 파리에 세워짐
1784년 세계 최초의 맹아학교 - V.아위에 의하여 파리에서 개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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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피아제 이론
(1) 신피아제 주의의 개념
1970년대 후반에 들어와서 케이즈와 파스칼- 레온등을 중심으로 피아제의 이론에 정보처리 모형을 적용하여 그의 이론을 재구성하고자 하는 노력들이 시도되었으며, 이것을 신피아제 이론이라고 부른다.
(2) 클라와 왈라스의 인지발달론
① 클라와 왈라스는 보존개념 검사와 분류개념 검사에서의 수행 행동을 설명하려고 아동의 정보처리 체제를 컴퓨터 산출체제방식으로 기술하였다.
② 클라와 왈라스에 의하면, 세가지의 질적으로 다르고 위계적으로 조직된 산출체계의 유형이 있다.
․1층 산출체제 : 지각적 형태들을 처리하고 한 형태에서 다른 형태로의 주의력의 흐름을 방향짓는 책임이 있다. ․2층 산출체제 :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지향적 활동의 일반적 흐름을 담당 ․3층 산출체제 : 앞의 두 유형들의 기존 산출체제들을 수정하고 새로운 산출체제들을 구축하는 일을 담당한다. 따라서 클라와 왈라스는 3층 산출체제가 유기체의 발달을 규제하는 것으로 본다. |
(3) 케이즈의 정보처리적 인지발달 이론
① 연구대상 : 문제해결가로서의 아동
㉠ 아동은 선천적으로 어떤 욕구를 지니고 있고, 또한 이 욕구를 극복할 수 있는 할 수 있는 능력도 가지고 있는 선천적인 문제해결가이다. ㉡ 문제해결가로서의 아동은 상위 목표를 설정하고, 이 상위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상위전략을 발달시킨다. ㉢ 상위목표나 상위전략은 하위목표들의 개선과 통합의 결과로 나타난다. |
② 정신분석단위 : 전략과정과 전략전과정(戰略前過程)
㉠ 어린이의 문제해결과정을 분석하기 위한 기본단위는 실행전략(excutive strategy)이다. ㉡ 실행전략은 어린이의 문제해결에서 일어나는 발달적 변화를 분석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추상개념이다. ㉢ 실행전략이란 특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신적 절차 혹을 계획이다. ㉣ 전략전과정(戰略前過程)은 새로운 사태분석에 수반되는 정신과정 및 이 사태를 다루기 위해 적절한 전략을 선택하고 조립하는 정신과정 등이다. ㉤ 즉 어린이의 문제해결의 모형화에는 전략과정과 전략전과정이 동시에 포함되어야 한다. |
③ 분석형식 : 실행제어구조(executive control structure)
㉠ 실행제어구조(executive control structure)란 특정 문제사태를 다루는 습관적 절차와 그 문제사태를 구성하는 습관적 방식이다. ㉡ 즉, 인간 내부의 정신적 청사진으로서 모든 실행제어구조에는 다음의 3요소가 내포되어 있다. ․문제사태의 표상 ․목표의 표상 ․전략의 표상 |
④ 피아제와 케이즈의 비교
피아제 |
㉠ 인지발달에는 논리적․수학적 체제가 수반된다. 따라서 인지발달은 수학과 논리의 형식적 속성의 관점에서 기술될 수 있다고 본다. ㉡ 인지발달의 전반적 수준은 조작가능성 수준으로 나타난다. 조작가능성 수준이란 어린이가 사용할 수 있는 정신적 조작의 개수를 의미한다 |
케이즈 |
㉠ 발달에는 정보처리전략이 수반된다. 이러한 전략들은 컴퓨터 시뮬레이션이나 과정 모형의 견지에서 기술될 수 있다. 인지발달과정에서 단순한 전략들은 ‘사용’에 의해 자동화되며 자동화된 단순전략들은 보다 강력한 전략으로 변화된다 ㉡ 인지발달 수준은 어린이가 working memory속에 한번에 지닐 수 있는 서로 다른 정보의 개수를 의미한다. 발달단계가 높아질수록 작동기억 속에 담기는 정보의 개수가 더욱 많아진다. |
(4) 케이즈의 인지발달단계
① 0-18개월 : 감각운동조작단계
② 18개월-5세 : 관계조작단계
③ 5-11세 : 차원조작단계
④ 11-18세 : 백터조작단계
통각은 의식에 의한 통찰적인 인식(메타인식)을 말한다.
의식(통각)은
어느 경우에나 감각에 이어 일어 나지만, 양자 사이에는 교제나 통신이 있어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의식(통각)이 있는 곳에 언제나 감수도 있습니까? 그렇습니다. 의식이 일어나는 곳에는 접촉(觸)과 감수(受)와 표상(想)과 의향(思)과 성찰(省察)과 고찰(考察)들이 있다.
가네의 9가지 교수활동과 9가지 학습과정 비교
학습의 9단계 |
학습의 9단계 | |
1. 주의 집중 |
학습을 위한 준비 |
* 주의집중 시키기 |
2. 기대 |
* 학습자에게 목표 알려주기 | |
3. 작동 기억에 재생 |
* 선수학습의 재생 자극하기 | |
4. 선택적 지각 |
획득과 수행 |
* 학습과제에 내재한 자극 제시하기 |
5. 의미의 부호와 |
* 학습 안내하기 | |
6. 반응 |
* 성취행동 유도하기 | |
7. 강화 |
* 피드백 제공하기 | |
8. 재생 단서 |
재생과 전이 |
* 성취행동 평가하기 |
9. 일반화 |
* 파지 및 전이 높이기 |
....
- 브레츠의 교수매체 분류
유형1: 청각-활동-시각매체: 텔레비전, 유선영화, 비디오 테이프 등
유형2: 청각-정지-시각매체: 유성 슬라이드, 유성필름 스트립 등
유형3: 청각-반활동매체: telewriting
유형4: 시각-활동-시각매체: 무성영화 등
유형5: 정지-시각매체: 그림, 필림스트립, 책, 사진 등
유형6: 청각매체: 전화, 라디오, 녹음자료 등
유형7: 인쇄매체: 텔레테이프 등
--새 아침에 새로운 깨달음을 주는 예쁜 펠로우들의 글------자학메의 깊은 맛을 체험한다. 느낌이 참 좋다!!(탁 합격!!-알라뷰. )
문제를 풀면서 "이건 외워야지, 절대로 다시는 안틀려야지, 안틀려야지 안틀려야지. "하면서 마음속으로 주문을 걸었더니 정말 더 잘 외워지고 기억도 잘되는거 같아요. 자이가닉효과를 오히려 더 사용해서... 틀렸던 문제에 대해서 한(恨)을 품고 !! 끝까지 기억을 하여야 될 것 같아요.
저는 초등학교 4학년때 틀렸던 사회문제에 한이 남아 있어서 아직도 정확하게 기억하는데, 그것도 자이가닉효과가 적용되는 것이겠죠?^__^교수님 !!! 항상 한결같이 학생들을 위해 힘써주시는 교수님을 위하여 제가 기도드리겠습니다. 교수님을 위한 승리의 박수 쳐드릴게요. !!! 짝짝짝 짝짝짝 짝짝짝짝짝짝짝 야!!!!!!내일 또 자학메 보내드릴게요. !! 안녕히계세요. !!!//정말.. 자꾸 보면 익숙해지는 것 같아요. 기본이론서 보면서 갑자기 '아.. 정말 그렇구나!' 하고 느꼈답니다..마음이 자꾸 여기 저기로 흩어져서 다잡기가 힘들지만 다시 힘을 내고 또 힘을 냅니다.
몰입 시간에 배운 심호흡도 해보고요..제가 정말 교수님께 교육학을 배울 수 있어서 감사하고 있어요 :)///이제부터 꾸준히 자학멜을 써볼까 합니다. 어떻게 써야 할지 모르겠지만.. 그날 제공부했던것, , 의문점, , 이런것들을 쓰면 되겠죠? 지난번에 1회 모의고사 들을려다가 포기했었는데(제가 대구라서.ㅠ) 이번에는 들으러 갈려구요.^-^그때까지 모의고사 확실하게 (준비)해가겠어요+_+항상 탁샘덕에 힘이 납니다. 길고긴 쪽지도 프린트해서 꼼꼼히 볼려고 노력중이에요.ㅎ오늘은 날씨가 참 좋네요. 그렇지만 독서실에 콕!박혀 공부하겠어요.ㅎㅎ 전 수험생이잖아요+_+(대구대 왕팬들 힘내세요~ㅋㅋㅋ ㅋㅋ///////1회 모의고사는 저의 부족함을 알게해준 쓰라린 경험이었어요.....2회에는 더욱 점수를 높이고 저의 실력도 높이고자 합니다 .시험장에 가니 정말 사람이 많아서 깜짝 놀랐습니다.그 긴장감도 좋았고 오랫만에 보는 시험도 좋았어요
몰입특강도 긍정적인 생각을 하는데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감사합니다 ^^그럼 2월25일에 다시 뵙겠습니다. /////////
제목 : 2009 부산 초등교사 임용시험 17번 문제 오류
내용 : 부산지법, 불합격처분 취소 판결(부산=연합뉴스) 박창수 기자 = 2009학년도 부산지역 초등교사 임용시험에서 교육과정 17번 문제에 오류가 있다는 법원 판결이 나왔다.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낸 이 문제에 대해 경기도와 서울에서 진행된 1심 판결에서도 과거 같은 결론을 내린 바 있어 앞으로 당선권에 있었던 응시자들의 소송이 잇따를 전망이다.
부산지법 제1행정부(홍광식 부장판사)는 9일 2009학년도 초등교사 임용시험에 응시했다가 떨어진 이모씨가 부산시 교육감을 상대로 제기한 '공립 초등교사 임용후보자 선정시험 불합격처분 취소' 소송에서 불합격처분을 취소하라고 판결했다.
재판부는 "대한수학학회와 여러 대학의 통계학과 교수, 수학 전문가가 논란이 된 문제를 여러 가지로 해석을 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기 때문에 시험 응시자에게도 명확하게 이해되지 않은 측면이 있다"고 판시했다.
법원은 "확률.통계 문제에서 주어진 조건이 명확하게 해석되지 못하고 여러 가지로 해석된다면 그 조건의 해석에 따라 명제의 참.거짓이 달라져 문제의 정답도 하나가 아닌 여러 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명확하지 못한 확률.통계 문제는 오류가 있다"고 밝혔다."따라서 합격점수를 258.93점으로, 합격인원을 193명으로 정하는 등 상대 평가 방식을 채택했다면 해당 등수 안에 드는 응시자의 요구는 정당하다"고 법원은 덧붙였다.논란이 된 17번 문제는 '흰 공 2개와 검은 공 3개를 주머니에 넣고 한 개씩 뽑아 흰 공이 나오면 이기는 게임에서 뽑은 공을 다시 넣지 않아도 누가 먼저 뽑든 공평한 게임이다'라는 말이 확률적으로 옳은지를 구하는 것이었다.
이 문제는 순서를 정하느냐 동시에 하느냐는 해석에 따라 먼저 공을 뽑는 사람과 나중에 뽑는 사람의 승률이 각각 5분의 3, 5분의 2가 될 수 있고, 두 사람 모두 10분의 3이 될 수 있어 공평할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게 법원의 판단이다.
한편, 법원은 이 문제를 '정답 없음' 처리하고 재산정한 점수에서 합격점수를 넘어섰지만, 등수에는 포함되지 않았다며 경모씨 등 2명의 청구는 기각했다.부산시 교육청 관계자는 "이 문제는 한국교육평가연구원에서 심의를 거쳐 출제한 것이었다"면서 "검찰의 지휘를 받아 항소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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互鄕難與言, 童子見, 門人惑. 子曰 : "與其進也, 不與其退也. 唯何甚. 人洁己以進, 與其洁也, 不保其往也."
호향난여언, 동자견, 문인혹. 자왈 : "여기진야, 불여기퇴야. 유하심. 인길기이진, 여기길야, 불보기왕야."
호향이란 마을은 사람들과 함께 말하기조차 어려운 곳이다. 그 마을의 아이 하나가 공자를 만나려고 하자 제자들이 당황했다. 공자가 말했다. "앞으로 나아가려는 사람과 함께 하고 뒤로 물러나려는 사람과는 함께하지 않으면 되는 것이지 너무 심한 것 아니냐? 누구든 스스로를 깨끗이 해서 나아간다면 그의 깨끗함을 인정해 주면 되는 일이지 그의 과거를 기억할 필요는 없다."
오늘 말씀은 <논어>의 <술이> 편입니다.
이 말씀은, 저에게 여러 가지를 떠올리게 합니다.
성경에서 간음했다는 이유로 한 여자가 붙들려 왔을 때, 예수님은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죄 없는 자만 이 여자에게 돌을 던져라." 그리고 모든 사람들이 떠나갔을 때, 그 여자에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너를 정죄하던 그 자들이 어디 있느냐? 나도 너를 정죄하지 않는다. 가서 다시는 죄를 짓지 말아라."
한 사람이 어떤 죄를 지었든지, 앞으로는 좀 더 깨끗하고 가치있게 살기를 바라는, 사랑이 담긴 말씀이었습니다.
또, 교육학적인 면에서는 '낙인이론'과도 연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살아가면서 한 번쯤은 잘못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만약에 그 사람이 자신의 죄를 인정하고, 앞으로는 착하게 살아가려고 마음먹는다면, 주위 사람들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물질적으로도 도움을 줄 수 있겠지만, 더 중요한 것은 그 사람에 대해서 색안경을 끼고 보지 않는 것이고, 인내심을 갖고 믿어주는 것입니다.
하지만 부끄럽게도, 저부터 시작해서 많은 사람들은 그런 마음을 갖고 있지 못합니다. 누군가 나쁘다고 생각되는 사람에 대해서는 색안경을 끼고 판단하거나 정죄하는 것이, 우리가 가장 쉽게 범하는 우 중 하나입니다.
이 말씀을 보면서, 제가 나중에 교사가 되면 어떻게 해야 할까를 생각해 보았습니다. 아마 저의 학생들 중에도 이런저런 잘못을 하는 학생들이 많을 것입니다. 그러나, 어떤 잘못을 하든지 중요한 것은 그들에 대해서 인내심과 사랑을 잃지 않고 바른 길로 다시 나올 수 있도록 기다려 주고 이끌어주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직 저의 인격을 보아서는 엄청난 양의 수양이 필요할 테지만요^^;) -
합격
오늘은 후회없이 잘 살았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