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하천(國家河川)
정의
서울특별시 도봉구에서 일정한 물길을 따라 흐르는 큰 물줄기.
개설
도봉구를 흐르는 주요 하천으로는 국가 하천인 중랑천, 지방 하천인 우이천·방학천·도봉천 등이 있다. 국가 하천은 국토 보전상 또는 국민 경제상 중요한 하천으로 정의되며 국토 해양부 장관이 그 명칭과 구간을 지정한다. 지방 하천은 지방의 공공이해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하천으로 시도지사가 명칭과 구간을 지정한다. 국가 하천과 지방 하천에 포함되지 않는 하천은 소하천으로 분류된다. 도봉구를 흐르는 하천은 총면적 48만 3,187㎡를 차지하고, 총연장은 18.14㎞에 달한다. 이외에 무수천을 비롯하여 소하천과 계류가 도봉산에서 발원하여 주요 하천에 유입한다.
도봉구의 주요 하천
국가 하천인 중랑천(中浪川)은 총연장 20㎞로 도봉구와 노원구의 경계를 형성한다. 의정부 시계에서부터 서울특별시 도봉구 창동 주공 아파트 17단지에 이르는 도봉구 구간은 6.13㎞에 달한다. 창동 부근에서는 한내[漢川]로도 부른다. 지방 하천인 우이천(牛耳川)은 총연장 8.51㎞로 도봉구와 강북구의 경계를 형성한다. 도봉구에서는 서울특별시 도봉구 쌍문동 산 308-5번지에서부터 신화 초등학교까지 5.31㎞ 구간을 흐른다. 방학천(放鶴川)은 서울특별시 도봉구 방학동 587번지에서 중랑천 합류 지점까지 흐르며 하천 연장은 3.05㎞이다. 도봉천(道峰川)은 서울특별시 도봉구 도봉동 산 89번지에서 발원하여 중랑천 합류 지점까지 흐르는데 하천 연장은 3.65㎞이다. 무수천(無愁川)은 우이암 아래의 무수골 계곡에서 발원하여 동쪽으로 흐르다가 도봉역 근처에서 도봉천에 합류한다.
현황
도봉구에서는 중랑천을 비롯한 4개 하천에 대하여 치수 기능을 유지하면서 생태 하천으로의 조성을 요구하는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생태 하천으로의 변모 및 주민들의 휴식 공간으로 조성하고자 그 간 지속적으로 하천 정비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다. 중랑천·우이천·도봉천에는 자전거 도로가 설치되어 있으며, 중랑천 변에는 산책로가 건설되어 주민의 편의를 도모하고 있다.
참고문헌
『서울의 하천』(서울특별시사 편찬 위원회, 2000)
『2011 구정 백서』(도봉구청, 2011)
『자연과 문화가 하나 되는 도봉 여행』(서울특별시 도봉구, 2011)
하천 관리 지리 정보 시스템(http://www.river.go.kr)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2024-05-28 작성자 청해명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