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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박태진님의 플래닛입니다. 원문보기 글쓴이: 청국장
AH-64D 아파치롱보우/보잉(맥도널드더글라스/휴즈)■[개요]
AH-64 아파치 헬리콥터는 1970년대 구소련의 증강되는위협과 바르샤바 조약기구군의 대 기갑부대에 대항하고 베트남 전쟁에서의 교훈을 바탕으로 미 육군은 공격 헬리콥터의 개발에 대한 필요성을 느껴 프로젝트팀을 가동시켰다. 진전이 된 것은 1965년의 AAFSS(신형 항공 화력지원 시스템) 구상을 발전시켜 1972년의 AAH(Advanced. Attack Helicopter) 선진 공격 헬리콥터 개발계획이 정식으로 개시되었을 때이다. AAH 계획에 참가한 것은 보잉사(Boeing) 록히드사(Lockeed) 시콜스키사(Sikorsky) 휴즈사(Hughes) 벨사(Bell) 의 5개 회사였다. 국방성과 미 육군은 벨사와 휴즈사의 설계안을 채택하여 벨사의 AAH 계획안을 YAH-63A , 휴즈사에는 YAH-64A의 명칭을 주어 시험 제작기 개발을 주문 하였다. 1975년 양 회사의 원형 시험 제작기는 첫 비행을 성공시켜 1976년 6월부터 육군에서의 본격적인 평가시험이 행해진 결과 1976년 12월 10일 휴즈사의 YAH-64A가 채택 었다. 채택된 휴즈사의 YAH-64는 AH-64의 형식 명칭이 붙여져 1984년 1월 26일에 양산 1호기가 육군에게 인도되어 양산 14호기부터 부대 배치가 시작되었다. 휴즈사는 그후 1984년에 맥도널드더글라스사 산하에 들어가게 되고 맥도널드더글라스사는 1997년에 보잉사로 합작, 현재는 보잉AH-64 아파치로 불리운다. 현재는 롱보우 밀리파 레이더를 탑재한 최신형의 AH-64D 아파치,·롱보우와 레이더가 탑재되지 않은 AH-64D 아파치, 구식화한 D형으로 개량된 A형이 있으며 2003년부터 D형 아파치·롱보우의 발전형 블록 II의 배치가 전개되고 있다. 아파치시리즈는 미국 육군 이외에도 사용되며 D형 아파치·롱보우를 사용하고 있는 나라는 이스라엘(18기) , 영국(67기:명칭 WAH-64D) , D형 아파치를 채용하고 있는 것은 싱가폴(8기 , ) ,네델란드(30기) , A형 아파치는 사우디아라비아(12기) , 이집트(36기) , UAE(30기) , 그리스(20기) 등이 보유하고 있다. A형으로부터 D형에 개량 예정인 것이 아랍 수장국 연방(UAE) 의 30기로 그리스 12기 , 쿠웨이트 16기(일부 사양이 다르다 ) 가 도입을 결정하여 부대배치를 개시하고 있다. 일본에서도 2001년 8월 27일에 육상 자위대가 현재 보유중인 AH-1S의 후계기로서 차기 공격 헬리콥터 AH-64D 아파치·롱보우를 선정 , 중기 방위정비계획 기간중에 10기를 도입하여 최종적으로 60기의 도입을 예정하고 있다. 휴즈 시제기 YAH-64A형. AH-64A 아파치. 최신형의 아비오니크스를 탑재하여 전투 공격력은 다른헬리콥터의추종을 불허하는 최강 헬리콥터 이다. ■[AH-64A 아파치]
AH-64아파치의 개발은 바르샤바조약기구군의 대 기갑부대를 격파할 수 있는 대전차 병기의 탑재 능력과 베트남 전쟁과 구소련의 아프가니스탄 침공 등 으로 드러난 헬리콥터의 생존율의 취약성을 철저하게 개선했다는 점이다. 그 외에도 야간전투 교전능력의 부여와 거기에 따른 기동성의 확보가 거론된다. 베트남 전쟁에서는 비교적 높은 고도를 비행하는 헬리콥터(수송용) 는 구소련제 보병용 휴대용 대공 로켓 SA-7의 절호의 목표가 되어 전쟁 기간중 약 5000기에 이르는 손실이 있었다.
이때문 특히 공격 헬리콥터에는 저공침입 능력에 중점이 놓여지고 LLF (*1), CF (*2), NOE (*3)비행을 할 수 있고 다른 공격 헬리콥터와 공중전을 행할 수 있는 운동 성능을 갖게 하는 일. 이러한 점을 반영한 신형 양산형 AH-64A형은 압도적인 공격력과 양호한 생존률의 추구, 고기동성에 의해 구소련이 아프가니스탄에서 운용한 공격 헬리콥터의 개념과는 다른 대전차 공격 헬리콥터의 지위를 확립했다.
실질적으로는 육군 해병대에서 채택된 AH-1G(휴이코브라/시코브라) 의 후계기로서 자리잡고 있지만 베트남 전쟁중에 필요를 느껴 전장에 투입된 AH-1G와는 달리 최초부터 공격헬리콥터로서 설계된 것은 AH-64아파치이며 결정적인 차이는 AH-64A 아파치의 전천후·야간 저공 침입 전투 능력이다.
AH-64A 아파치는 1991년 1월의 걸프전쟁에 288기가 실전 투입되어 개전벽두에 이라크·쿠웨이트국경 서쪽의 지상 레이더 시설을 파괴해 이라크군 주력 전차(T -72, T -64,T -64) 와 다른 궤도차량 500대 이상, 장갑차 300대 이상, 공격·수송 헬리콥터 12기, 고정익기10기, 최대주요 파괴목표인 진지 65개소를 파괴하는 대전과를 올려 최강 공격 헬리콥터의 자리를 입증했다.
걸프전쟁으로 공격 헬리콥터의 높은 유용성이 실전에서 증명되었지만 그것은 미 육군으로서는 전쟁 전부터 검토되고 있던AH-64A 아파치의 개발·개량을 추진하는 계기가 되었다.
(*1)LLF(Low Level Flight) 저공비행
~30m의 지표를 스치듯 비행하며 장애물이 있는 경우는 그것을 피하듯이 지형에 따라 비행하는 방법.
자신의 기체를 노출하는 일 없이 목표로 접근할 때에 사용되는 방법으로 고도를 지표로부터 15m 가까이의 초저공 비행하며 장애물은 우회하여 통과한다.
■[AH-64D 아파치·롱보우]
AH-64A형 아파치로부터 C형과 D형의 개량은 대규모로 게다가 다방면에 걸쳐 개량이 이루어 지고 있으며 C형으로 각종 아비오니크스와 엔진,제2세대 헬 파이어 대전차미사일의 탑재가 가능하도록 개량하고 D형은 록히드·마틴(Lockheed Martin) 社 롱보우 밀리파 레이더가 탑제되고 AH-64D 롱보우아파치라고 호칭된다. C형도 롱보우 밀리파 레이더를 탑재가 가능하기 때문에 나중에 AH-64D형으로 변경되고 이 기종도 AH-64D 아파치라고 호칭되게 되었다.
AH-64D 아파치·롱보우는 AH-64아파치 시리즈의 최신형으로 메인·로터 마스트상에AN/APG-78롱보우·1-10 밀리미터의 전파레이더가 탑제되어 256개의 목표를 동시에 탐지해 목표의 종별의 특정이나 위협도를 판정하여 공격 우선순위의 판정을 즉석에서 내릴 수 있다.
이러한 전술정보는 SINCGARS에따라 다른 동일 시스템을 탑재한 부대등에 송신되어 상급 사령부가 외부 센서로부터 얻을 수 있던 각종 정보를 공유 할수있어 효율적인 공격을 할수가 있고 부대간에도 긴밀한 작전을 행할 수 있다.
이러한 점이 개선된 AH-64D 아파치·롱보우는 2001년의 아프가니스탄 「아나콘다 작전」과 2003년 이라크전쟁 「이라크의 자유작전」에 실전 투입되어 큰 전과를 올렸다.
AH-64D 아파치·롱보우 BlockII
2003년 2월에 부대배치가 개시된 FBCB2(Force21 Battle Command Brigade and Below)
·AH-64D 아파치·롱보우 BlockIII
현재 개발중의 블록 III에서는 미래형의 UAV(Unmanned Air Vehicle ) 무인 비상체의 원격 조작 기능과 데이터 링크 기능을 갖게한 페어 전술이 받아들여져 1-10밀리미터의 전파레이더의 탐지 거리외의 색적·목표추적 능력과 공격시의 서포트 및 전투 손해평가(BDA) 를 행할 수 있다. 이 블록 III는 2008년경에 부대배치를 목표로 현재 개발중이다.
AH-64D 롱보우·아파치의 기체구조는 알루미늄 합금제로 특히 기체의 생존률과 승무원의 보호를 목적으로 한 생존성을 높이기 위해 방탄 장갑으로 보호되고 있으며 기체는 피발견
그리고 최근에 등장한 AHM(Anti Helicopter Mine) 대 헬리콥터 지뢰는 패시브 방식의 음향 센서로 접근해 오는 각종 헬리콥터를 탐지하기 위해 메인 브레이드로부터 발생하는 소음을 억제, 후부의 테일로터도 2매 2조가 오프셋(offset) 되고 장착되어 소음의 발생을 억제하고 있다.
엔진은 1발의 피탄으로 동시에손상하지 않게 기체 좌우로 나누어 배치되어있고 유압 계통도 안전성을 고려해 2계통이 준비되어있다. 그리고 엔진부 및 트랜스미션부 복부(기체 중심부와 테일로터부의 중간) 의 조종계통에는 23mmHEI탄의 작렬 파편에 견딜 수 있도록 세라믹스 복합재로 방어되어 있고 유압계통도 12. 7mm탄에도 견딜수 있는 내탄성이 확보되고 있다.
베트남 전쟁이나 구소련의 아프가니스탄 침공으로 문제화한 보병용의 적외선 유도 대공 화기에 대처하기 위해 태양광열의 반사를 억제하는 특수 흑색 도료가 도포되어 있고 엔진 흡입구와는 다른 흡입구로부터 공기를 흡입하여 엔진 배기와 혼합시키고 배기 온도를 약160도 이하에까지 내리게 하는 블랙홀 적외선 억제 엔진 배기장치가 장착되어 있다.
그리고 만일의 추락에 대비하여 기체 하부는 추락시의 충격을 흡수하는 구조로 되고 있고 기체 앞부분 하부에는 스키드 러너가 내장되어 있어 추락시의 70%의 충격을 흡수하며 D형( 구C형도 포함한다 ) 에서는 각종 아비오니크스를 강화, 측면의 FAB(Forward Avionics Bay) 앞부분 전자기기 격실도 충격을 흡수하는 구조로 되어있어 한층 더 승무원의 생존성을 향상시키고 있다.
AH-64A형 아파치 및 D형 아파치·롱보우에서는 종래의 헬리콥터와는 다른 고차원의 운동 성능과 대 헬리콥터 전투(일부 대 항공기) 를 실시할 수 있는 공중 전투 능력을 얻기 위해 제너럴·일렉트릭사(영국아파치는 롤스·로이스제 RTM322) T-700 GE-701C 터보 샤프트 엔진이 탑재되어 있다. T-700의 최고 출력은 1698hp로 통상은 1510hp로 사용된다. 엔진은 저공 특히 지표 부근에서 사용되는 일을 상정하여 방빙장치(어는것)와 이물혼입을 방지하는 장비가 장착되어 있다.
그리고 운동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메인·브레이드를 강화한 신기축을 도입하고 있어 종래의 헬리콥터에서는 메인·브레이드와 기체의 결합부의 Joint부가 구조적으로 고부하를 견딜수 없어 격렬한운동은 불가능했지만 아파치에서는 리짓트형 로터헤드의 채택으로 보다 지금까지는 생각할 수 없는 기동성을 발휘 할 수 있게 되었다.
■[시스템&아비오니크스]
AH-1G 휴이코브라의 후계가 되는 AH-64A 아컴“?크게 진보한 점은 전천후 전투 능력이며 탑재되는 TADS /PNVS는 주야겸용 전천후 장치로 기후에 영향을 받기 쉬운 우천이나
한층 더 사수의 로드워크를 경감하기 위해 IHADSS(통합 헬멧 표시 조준시스템) 가 부착 되 어 사수는 비행 조종에 필요한 데이터 와 목표의 탐색 및 조준을 헬멧에 표시된 디스플레이상에서 확인을 할 수 있고 효율적인 목표 공격이 가능하다.
AH-64A 아파치는 한층 더 진화와 개량이 더해지고 AH-64D 아팟치 롱보우에서는 main rotor 마스트위에 롱보우·1-10밀리미터의 전파레이더를 부착해 대전차 헬리콥터로서 고차원의 전투력이 부여되었다. D형 아파치(1-10밀리미터의 전파레이더미 탑재) 및 D형 아파치·롱보우(1-10밀리미터의 전파레이더 탑재) 에서는 TADS /PNVS의 FLIR(전방 감시용 적외선 장치) 를 제2 세대의 Arrowhead 에 호환되며 보다 양호한 시야를 제공해 정확한 목표 탐지와 정밀 사격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측거 장치가 있다.
(CPG) 조종석
(CPG) 조종석
TADS(Target Acquisition and Designation Sight) 목표 포착·지시 조준 장치 AN/ASQ-170
TADS는 AH -64 기수부 첨단 터릿에 장비 된 앞자리 사수용(CPG) 주야겸용 목표포착·레이저 조사 조준기로 직접 시찰용 광학 스코프(DVO:Direct Vision Optical) , 주간용 TV 카메라(DTV:Daytime Television) , 전방 감시용 적외선 장치(FLIR:Forward Looking Infrared rays) 의 3종류의 광학식 사이트와 레이저 측거·조준 장치(LRFS:Laser Rangefinder Sight)로부터 구성되어 있어 당초 노스롭 사제의 TADS /PNVS가 예정되어 있었지만 성능면에서 뛰어난 마틴·마리에타사 제 AN/ASQ-170(TADS) 가 채택되게 되었다.
기수 첨단부의 TADS 터릿은 기체 중심선으로부터 수평 방향으로 좌우 각 120번까지 선회해 수직 방향에서는기체 중심선으로부터 윗쪽 30번 하부 60번까지 가동해 앞자리 사수(CPG) 의 IHADSS와 연동해 목표의 탐색·포착·공격을 신속 정확하게 행할 수 있다.
AH -64는 주간에는 DVO 모드와 DTV 모드의 병용으로 목표의 공격을 실시해 야간 및 악천후하에서는 FLIR 모드를 사용한다. DVO 모드에서는 시야 범위 4번의 협각 시야에서 18. 2배 , 시야 범위 18번의 광각 시야에서 3. 5배의 2단계 바꾸고 방식에서 , DTV 모드에서는 0. 9번(16배) 의 협각 시야와 4번(3. 5배) 의 광각시야가 준비되어 있다. FLIR 모드는 협각 3. 5번 , 나카츠노 10. 2번 광각 50번이 되고 있다.
LRFS는 목표의 거리 및 가속도를 검출하는 레이저 측거 장치와 목표의 추적 및 탑재 병기를 유도스태빌라이져(stabilizer)(안정화 장치) 부착 레이저·스포트 추적 장치가 내장되고 세미 액티브 레이저 유도방식의 AGM-114A 헬 파이어를 정확하게 유도한다.
FLIR의 탑재는 AH-64의 전천후하에서의 전투 능력을 현격히 향상시켰지만 원거리에서의 화상의 해상도가 현저하게 뒤떨어져 걸프전쟁에서는 아군을 실수로 오발하는 원인이나 되고 있었다.1999년의 유고 공폭에서는야간 비행중의 AH-64D 아파치·롱보우가 사고에 의해 추락하자 현장에서는 보다 해상도의 선명한 신형의 FLIR의 도입이 강하게 요망되었다.
육군에서는 2000년부터 TAS(TeamApacheSystems:록히드·마틴 보잉 공동출자 회사)
종래로는 적외선이 방출되고 있는 물체로부터 의 투영(실루엣) 밖에 표시되지 않기 때문에 원거리에서는 목표의 윤곽밖에 파악할 없어 결과적으로 적 아군의 식별이 곤란했지만 장파 적외선에서는 방출되고 있는 적외선의 세분화가 표시 가능해져 TV 화상의 모양에 목표의 요철이 보다 선명해져 식별이 용이하게 되어 있다. 아로헤드·시스템은 주야를 불문하고 사수(CPG) 의 목표포착 공격과 파일럿의야간 비행시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있다.
TADS&PNVS 제2 세대 TADS 아로헤드시스템
PNVS(Pilot Night Vision System) 조종사용 암시 장치 AN/AAQ-11
PNVS는 TADS가 장착되어 있는 기수 첨단 터릿부의 상부에 장착되고 있는뒷자리 파일럿용 의 야간 악천후용 암시 장치로 TADS와는 독립된 FLIR(전방 감시용 적외선 장치) 가 탑재되어 있다. 제작은 TADS와 같이 마틴·마리에타사제로 비행시의 거동이나 진동을 안정화 시키는 스태빌라이져(stabilizer)가 내장되고 파일럿에 양호한 시야를 제공하여 야간 비행시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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