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에서 발간하는 브로셔의 대한항공 소개문장
앞서가는 신세대의 전문직 스튜어디스 - 대한항공 스튜어디스의 세계에는 자신의 능력을 무한히 펼쳐갈 수 있는 성취감, 전문직으로서 평생 이어지는 안정 감, 그리고 온세계를 직접 만나는 즐거움이 있습니다. 다시 오지 않을 젊은 날, 그 소중한 꿈 - 21세기 초일류 항공사 대한항공과 함께 펼치십시오. 대한항공의 승객은 세계의 모든 이들 - 따라서 스튜어디스에게 국제감각과 세련된 매너 그리고 능숙한 외국어 구사력은 필수조건입니다.세계와 함께 호흡하는 스튜어디스, 그들은 바로 세계인입니다.
(A) 국내 항공사 승무원은 일본으로부터 화장기술을 배우고 있다. 화장은 승무원 분위기가 나도록 한다.일본으로부터 화장술을 배우는 이유는 화장기술의 발달과 일본의 기후가 우리나라보다 습하기 때문에 일본에서 개발된 화장품이 우리나라의 여성에게 잘 어울리기 때문이다.
(B) 앞머리는 깔끔하게 넘겨서 이마가 보이도록 한다. 승무원들은 항상 이마를 오픈시키고 있다.케세이퍼시픽 항공, 노스웨스트는 이마까지 짧은 머리로 내리는 경우도 있다.
(C) 옆머리는 귀 뒤로 넘겨서 면접관에게 귀를 보여주도록 하여 깔끔한 인상을 보인다. 승무원의 머리는 단발머리를 가장 선호하며, 머리가 긴 경우는 쪽진 머리로 하고, 금속이나 플라스틱 제품의 머리핀보다는 검은색의 끈으로 묶는 다. 그러나 얼굴이 긴 수험생은 단발머리를 하거나 쪽진 머리를 하면 오히려 얼굴이 더 길어 보여서 불리할 수도 있으므로 머리를 길게 늘어뜨려서 자신의 이미지를 조화있게 조절할 필요가 있다.
(D) 시선은 항상 상대방의 눈을 본다. 시력이 나쁜 경우 더 이상 저하(야간의 장시간 독서 및 텔레비젼 시청 등)되지 않도록 관심을 기울인다.
(E) 치아를 교정할 필요가 있는 학생은 미리미리 준비한다.교정기 착용시는 면접이 불가능 하거나 불합격으로 처리된다.
(F) 수험생은 면접관에게 자신의 아름다운 미소를 자주 보여주어야 한다. 미소를 보이는 연습은 거울을 보면서 혼자 연습하거나 친구들과의 대화 속에서 자 주 미소를 지으며 연습한다. 면접시험에서 밝은 웃음을 짓도록 하며, 항공사의 승무원은 건강함, 밝은 표정,침착성, 자신감이 필요한 직업이라는 점을 명심하도록 한다.
(G) 턱은 안으로 당긴다.
(H) 얼굴에 검은 점이 너무 많은 경우 병원에서 점을 제거하도록 한다.
(I) 귀걸이는 귀에 매달린 것을 피하고 밀착된 형태의 작은 것으로 하고 금제품을 사용한다.
(J) 요란스러운 장신구는 피하고 만약 한다면 모든 장신구(목걸이, 팔지 등) 는 금제품으로 한다. 화장품등을 넣은 핸드백을 가지고 가는 것도 좋다. 핸드백은 대기실에 놓고 면접을 보기 때문에 필요하다면 가지고 갈 수 있다.
(K) 손톱은 단정하게 깎으며, 매니큐어는 립스틱과 같이 빨간색계열(분홍색, 주홍색)으로 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1cm 미만인 경우 매니큐어를 칠하지 않는다.
(L) 항공사 면접 당일에 입는 옷은 새로 구입한 옷보다는 평소에 몇 번 입는 옷이 바람직하다. 거북스러울 수있기 때문이다. 브라우스는 항공사의 유니폼과 비슷한 무늬와 색깔로 입는다.(대한항공은 남색 또는 붉은 색,아시아나는 회색, 케세이퍼시픽은 붉은 색, 싱가폴 항공은 원피스에 남색 바탕에 붉은 색 꽃 무늬) 대한 항공의 경우는 수험생들에게 흰색 브라우스에 검은색 치마를 입으라고 정하는 때도 있다. 아시아나 항공의 경우 특별한 복장을 요구하지 않지만 수험 생들은 일반적으로 흰색 브라우스에 검은색 또는 곤색 치마를 입고 온다고 한다.
(M) 브라우스의 칼라는V자형(대한항공,케세이퍼시픽 항공,말레이지아 항공,유나이티드),U자형(싱가폴 항공, 타이항공), 차이나 칼라(아시아나 항공, 노스웨스트)가 있다. 브라우스의 깊이는 가능하면 좁은 것이 바람직하다. 단정해 보일 수 있어야 한다.
(N) 상의는 반드시 반팔을 입도록 한다(겨울철에도). 승무원들은 문신이나 상처가 있어서는 안된다. 그러나 불에 덴 자국과 같이 표시가 뚜렷히 나지 않는다면 분을 발라서(편법이지만 가능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할 수 있어야 한다.
(O) 어깨는 걸을 때나 앉아 있을 때나 곧 펴고 있어야 한다.
(P) 치마의 모양은 레이스가 요란한 것 피하고 단정한 원피스이므로 몸매에 자신있는 수험생 원피스를 권한다.
(Q) 치마의 색은 청색계열과 검은 색이 가장 무난하며, 면접관은 자사의 유니폼과 잘 어울리는지 유심히 본다.수험생은 면접관이 상상하는 수고를 덜어주는 것이 좋을 것이다.
(R) 승무원의 치마 길이는 무릅이 보이도록 하고 있다. 수험생이 입을 치마의 길이는 무릎 위에서 5cm 정도가 무난하다. 10-15cm는 각선미가 아무리 아름답다고 하더라도 피해야 한다. 지나치게 짧은 경우 야한 이미지를주게 된다. 비행기를 많이 이용하는 사람은 중년의 비지니스맨이며, 면접관은 자사의 이용객이 선호하는 승무원을 원한다. 그러나 아시아나 항공의 경우는 키가 크고 각선미가 이쁜 수험생을 선호하므로 가능하면 짧은 치마를 입기 바란다.
(S) 스타킹의 색깔은 검은 색을 피하고, 가능하면 살색의 스타킹을 신는다. 그러나 같은 살색이라도 다리의 선이 굵은 경우 진한색으로, 얇은 경우 연한 색으로 하면 좋을 것이다.진한 색은 사물을 축소시켜주고 옅은색은 확대시켜 주는 효과가 있다. 면접장소에 가는 동안 또는 기다리는 동안에 스타킹이 나갈 수 있으므로,만약의 경우를 대비하여 여분의 스타킹을 준비하도록 한다.
(T) 걸음걸이는 팔자가 되지 않도록 하고 무게중심을 가운데에 쏠리게 하면서 무릎과 무릎이 닿을 듯하게 걷는다. 치마를 입으면 걸음걸이가 바지를 입었을 때보다 단정해 진다. 평소에 치마를 입고 다니면서 걸음걸이를 교정할 필요가 있다.
(U) 승무원의 경우 구두는 2가지를 신게 된다. 굽이 5-7cm인 구두는 공항 또 는 기내에서 신으며, 굽이 2cm 정도인 구두는 기내에서 신는다(for in flight service and maybe worn when carrying out pre-flight gallery and cabin checks).수험생의 경우도 구두는 앞머리에 무늬가 없는 단순한 형태의 정장구두를 신으며 굽의 높이는 약 5-7cm정도가 무난하다.밑창이 앞 부분(최신유행)에도 달린 구두를 피하고(그러나 아시아나의 경우는 키가 클수록 유리하므로 밑창이 달린 구두도 무난하다), 굽은 좁거나 넓어도 좋다. 평소에 운동화를 신지 말고 정장구두를 신고 다니면서 걸음걸이는 연습해 두는 바람직하다.
(V) 인사는 정중하게 하여야 한다. 참고로 대한항공의 인사요령은 먼저 외손을 위로하여 양손을 앞으로 모아 포갠다. 양발을 가지런히 모아 붙인다. 인사할 때는 먼저 면접관 과 eye contact를 한다.상체를 앞으로 30도 숙이면서 인사말을 한다.상체는 등을 곧게 펴 허리로부터 머리가 일직선이 되도록 한다. 시선은 먼저 상대방의 눈, 고개를 숙일 때는 상대방의 발끝, 상체를 일으킨 후에는 다시 상대방의 눈을 본 다.숙일 때는 상대방의 발끝을 보며 잠깐 멈춘다.(자신의 발을 쳐다보지 말아야 한다.) 상체를 일으킬 때는 숙일 때 보다 조금 느린 속도로 일으킨다. 앞머리를 내리는 스타일인 경우 인사 후에 머리를 뒤로 넘기지 않도록 드라이, 셋팅, 스프레이 등으로 고정시키도록 한다.
(W) 승무원은 무조건 늘씬하고 이쁘다고 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젊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얼굴보다는 오히려 중년층 이상이 선호하는 얼굴형과 약간 통통 한 체격이 더욱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이는 항공사의 고객 중 중년층의 비율이 높기 때문이다. 수험생은 가능하면 자신의 외적자신감을 최대한 보여주면서,단정한 이미지로 각 항공사가 추구하는 고유의 이미지와 맞도록 노력한다
(X) 평소에 승무원의 모습(미소, 복장 등)을 연출해 보고 주변 사람들의 평을 들어보고 부족한 부분은 수정하도록 한다.
(Y) 평소 말을 할 때 무슨 버릇(눈을 좌우로 또는 위로, 팔을 만지거나 쓰다듬는,머리를 긁거나 쓰다듬는,볼펜을 돌리는, 혀를 내미는, 다리를 흔들거나 긁는 버릇)이 있는지 확인하고 이를 수정하도록 한다. 제스쳐는 어깨선과 머리 위를 벗어나지 않는 것이 가장 우아하다고 한다.
(Z) 이상의 설명은 항공사 승무원의 이미지를 구체적으로 집어본 것이다.수험생은 자신의 장점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 모습으로 면접에 응하기 바란다.
승무원 응시에 유익한 자세와 동작관련 몇가지 유의점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이와같은 유의점은 직장생활에도 그대로 적용될 수 있는 것이므로 수험생들은 참고하기 바란다.자세가 흐트러지면 보기도 흉하고 좋지못한 인상을 상대방에게 심어주고,자신의 건강에도 좋지않게 된다.그러므로 앉아 있을 때, 물건을 집어 올리거나 내릴 때, 방향을 가리킬 때에는 바르고 보기좋은 동작을 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