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가의 자전거를 훔쳤어요
Q. 초등학교 5학년 남자아이입니다. 아파트 다른 동에 세워진 자전거를 친구들과 며칠 확인 후 훔치는 일이 발생하였습니다. 훔친 뒤 훔친 아파트 동에서 가장 먼동에 주차해 놓고 타고 다녔다 합니다.
이 일을 알게 된 건 훔친 자전거가 펑크가 나서 수리하러 자전거 샵에 갔는데 샵주인이 자기가 판 고가의 자전거였던 것입니다. 그 후로 자전거 주인을 아들과 만나서 사과하고 합의금으로 같은 새 자전거를 원하셔서 새 자전거(230만원)로 합의를 보았습니다.
아들에겐 해선 안 될 일이다 교육은 시키곤 있으나 제눈에는 반성을 하고 있는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이번 일로 아들이 큰 교훈을 배웠으면 좋겠는데 제 머리로는 한계가 와 버린 거 같습니다. 그리고 피해자분께 새 자전거로 합의를 봐서 아들이 훔쳤던 자전거는 집으로 가지고 오게 되었는데.. 아들에게 그 자전거를 타게 둬도 되는 걸까요?
고가의 자전거(200만원대)이고.. 자기가 훔쳤던 자전거인데.. 그 훔쳤던 게 진짜 내거가 되었다 했을 때, 무슨 생각을 할지.. 해선 안 될 일이지만 또 가지고 싶은 게 있을 때.. 같은 방법을 생각하진 않을까.. 걱정입니다ㅠ
A:-.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먼저, 아드님 일로 상담 사연으로 보내 주셔서 감사합니다. 5학년 아드님이 충동적으로 한 행동이 아니라 며칠 동안 확인한 후 그런 행동을 했다는 것에 충격을 받으셨으리라 여겨집니다. 5학년 아이면 사춘기 시기라서 그런 행동을 할 수도 있을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사춘기 시기는 이성을 판단하는 전두엽보다 감정대로 행동하는 편도체가 발달하는 시기이므로 자신이 하고 싶은 것, 얻고 싶은 것을 충동적으로 하려고 해서 이 시기의 아이들은 아드님과 같이 크고 작은 예상치 못한 행동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부모님 입장에서는 아이의 이러한 행동을 용서해 준다고 해서 앞으로 그런 행동을 반복하지 않을 것이라는 보장이 없고 더욱이 200만원이나 들여서 비용을 물어주었는데 아이가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걱정이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그런데 대부분 이 나이 때의 행동은 사춘기가 지나면서 거의 다 사라지곤 합니다. 물론 반대로 그 행동이 없어지지 않고 또 다른 행동으로 발전하는 아이들도 간혹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아이는 정상으로 돌아오고 어떤 아이는 안 그럴까요? 정상으로 돌아오지 않고 더 나쁜 행동으로 발전하는 아이는 처음 아이가 이런 행동을 했을 때 부모로부터 비난받고, 욕을 먹고, 많이 혼나고 자녀 취급을 못 받은 아이일 수 있습니다. 아이도 자기가 잘못한 것은 알고 있지만 위와 같은 말을 들으면 잘못했다고 반성하기 보다는 먼저 기분이 나빠지고, 나가서 변명을 하려고 합니다. 결과적으로 부모와의 관계가 나빠집니다. 그러므로 부모가 원하는 방향으로 행동 수정은 되지 않고 친구들과 더 창의적이며 새로운 행동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처음 잘못했을 때 부모로부터 위와 같은 잔소리나 비난을 듣지 않고 진심어린 용서를 경험한 아이는 점점 부모님이 자기를 사랑한다고 느끼며 성장하면서 자기 자신을 조절하고 통제하는 힘이 생겨서 그런 유혹으로부터 자기를 지키고 이겨낼 수 있는 힘을 갖게 되어 부모가 바라는 아이로 성장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이번 일을 통해 엄마와 아빠는 네 부모이며 우리는 진심으로 너를 사랑한다는 것을 말이 아니라 행동으로 보여 주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와 같이 아드님이 부모님이 자기를 진심으로 사랑한다고 느끼게 되면 어느 일정 시기가 지나면 걱정하는 일은 생기지 않을 것이라 여겨집니다. 감사합니다.
어떻게 하면 아이가 도벽을 멈출 수 있을까요?
1. 자녀의 생각과 마음에 공감하기
공감은 자녀의 감정과 상황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것입니다. 자녀가 왜 그런 행동을 하게 되었는지, 어떤 감정을 느끼고 있는지 파악해 보세요. 공감을 통해 자녀는 자신의 감정을 이해받고 지지받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긍정적인 소통 유지하기
소통은 말뿐만 아니라 몸짓, 표정, 시선... 등 다양한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긍정적인 시선과 가벼운 스킨십, 터치는 자녀에게 긍정적인 메시지로 전달이 됩니다. 긍정적인 관계 경험은 자녀의 생각과 행동으로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3. 적절한 관심을 가지고 인내심 갖기
도벽과 같은 문제 행동을 해결하려면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자녀에게 민감한 관심을 가지고 자녀의 말을 귀 기울여 주세요. 또한 자녀의 문제에 대해서 부모의 속상한 마음을 전달해 보세요. 그리고 자녀를 믿고 기다려 주세요. 문제 행동을 바꾸는 과정에서 자녀를 믿는 것이 가장 중요한 열쇠입니다.
4. 전문가와 상담하기
도벽과 같은 자녀의 문제 행동은 여러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아이의 기질과 환경을 고려한 해결책을 찾고, 문제 행동을 개선해 나갈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한 가지 물건에 집착/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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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배화옥외(2018), 부모의 학대방임과 청소년의 비행:공격성의 매개효과, 사회과학연구 제34집 제1호, p. 281-300
양호정, 도벽문제가 있는 여중생의 가족치료 사례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Journal of Emotional&Behavioral Disorders 2015, Vol. 31, No. 3, pp. 299~332.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