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테츠 타와라모토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10.1km(신오지~니시타와라모토)
궤간 : 1435mm
역수 : 8개 역(신오지~니시타와라모토)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kV)
폐색방식 : 자동폐색식
최고속도 : 65km/h
관할 : 긴테츠 오사카수송총괄부
전 구간 IC카드 이용 가능 / 간사이스루패스 이용 불가능
긴테츠 타와라모토선은 신오지~니시타와라모토 구간을 운행하는 나라현의 긴테츠 노선으로, 나라분지의 중앙부에 있는 타와라모토와 JR간사이본선(야마토지선)을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최근에는 택지개발이 진행되어, 오사카 방면으로의 통근/통학 노선이 되고 있다. 전 노선이 시가지 행정구역이 아닌, 군 지역을 주행한다. 정식 기점은 신오지역이지만, 열차 운행상으로는 신오지행이 하행, 니시타와라모토행이 상행 열차로 되어 있다.
긴테츠에서 유일하게 다른 노선과 환승되지 않고 고립되어 있는 노선이다. 신오지역에서는 이코마선 오지역과 환승이 가능하고, 니시타와라모토역에서는 카시하라선 타와라모토역과 접속이 되지만, 모두 도보연락 환승이 필요하다. 니시타와라모토역 북쪽에 카시하라선과의 연락선이 있으므로 차량의 입출고는 이곳에서 행해지며, 다른 노선과의 접촉점은 이곳이 유일하다. 2011년 10월 1일 인구 고령화 등으로 인해서 승차인원이 감소하게 되어, 기종점역을 제외한 중간역 6역이 모두 무인역이 되었다.
타 노선과 고립되어 있으므로 신오지역이나 니시타와라모토역에서 도보 환승을 하는 경우 승차km를 합산하는 규칙이 적용되어 있다. 즉, 카시하라선에서 타와라모토선을 경유하여 이코마선 방향으로 가는 것이 가능하다. 환승은 당일이라는 조건만 있으면 무조건 적용되며, 시간제한은 없다. 신오지역과 니시타와라모토역에서는 자동개찰기가 설치되어 있어 승차권의 환승처리를 하고 있다. 간사이 스루 패스 로는 이 노선을 이용할 수 없다는 것도 특이한 점. 그러나 IC카드의 사용이나 긴테츠 레일패스 등의 사용은 가능하니 참고.
야마토철도에 의해서 개업되었으므로 지역 토박이들이나 고령 어르신들에게는 이 노선이 야마테츠(大鉄)로 불린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신오지 -> 니시타와라모토)
상행열차 동영상(니시타와라모토 -> 신오지)
3. 역사
1918/04/26 - 야마토철도가 신오지~타와라모토 구간 개업.
1922/09/03 - 야마토철도 타와라모토~아지마 구간 개업.
1923/05/02 - 야마토철도 아지마~사쿠라이마치 구간 개업.
1928/05/01 - 야마토철도 사쿠라이마치~사쿠라이 구간 개업.(사쿠라이마치역은 화물 취급만 함)
1944/01/11 - 타와라모토~사쿠라이 구간이 휴업함.
1948/06/15 - 신오지~타와라모토 구간이 표준궤로 개궤되면서 전철화됨.
1958/12/27 - 휴업중인 타와라모토~사쿠라이 구간 폐지.
1961/10/01 - 시기이코마철도가 야마토철도와 합병되어 시기이코마철도 타와라모토선이 됨.
1964/10/01 - 긴키일본철도가 시기이코마철도를 합병, 긴테츠 타와라모토선이 됨. 타와라모토역은 니시타와라모토역으로 개칭.
1969/09/21 - 가선전압을 600V에서 1500V로 승압함.
1971/09/06 - 자동열차정지장치(ATS) 사용개시.
1990/07/01 - 신오지~오오와다 구간의 급곡선 완화로 대형차량 입선 가능. 대형차량 운용 개시.
1992/03/19 - 1인승무 운전 개시. 니시타와라모토역 개량공사 완성. 대형차량 3량편성으로 1인승무는 긴테츠 최초.
2007/04/01 - IC카드 취급 개시.
2011/10/01 - 6역의 중간역이 무인역이 됨.
4. 운행 형태
전 열차가 니시타와라모토~신오지 구간을 왕복운행한다. 1일 63왕복 운전이며, 시간당 3~4회 운전되고 있다. 예전에는 대형차량이 못 들어가는 원인이 되었던 일부 구간의 곡선이 완화되면서 1990년 7월 1일부터 대형차량의 운행이 시작되었다. 대형차량 운행 이전에는 요로철도 등에서 운행하는 차종과 같은 800계/820계 등이 운행되었으며 대형차량 운행 뒤에는 8000계 3량편성이 운행되었다.
1992년 전 열차 1인승무 운전이 개시되어 중형차량 800계/820계는 은퇴하고 대형차량 8000계는 교토선 등지로 돌려졌으며 이후에 1인승무 대응인 8400계 3량편성 열차가 사용되었다. 도중 역은 모두 무인역이지만, 일부 출입문만 열리지는 않는다.
아침시간대에 4편성 운용체계시에는 시간당 4편, 낮시간대에 3편성 운용시에는 시간당 3편이 운용된다. 도중의 교행 가능역은 하시오역과 오오와다역이 있으며, 거의 전 시간대에 이 두 역에서 열차교환이 이루어지는 <네트 다이어>가 형성되어 있다. 전 구간의 소요시간은 아침/저녁 시간대가 낮시간대보다 더 오래 걸리는 것이 특징이다.
5. 운용 차량
8400계 - 3량편성. 1인승무 대응 차량. 타와라모토선 전용으로 운행.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니시타와라모토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긴테츠 카시하라선(B36) - 야마노야기/카시하라진구마에 방면
2번 승강장 - 긴테츠 카시하라선(B36) - 야마토사이다이지/다케다/교토 방면
JR오지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번 승강장 - JR간사이본선(Q31) - 호류지/나라/가모 방면
1/4/5번 승강장 - JR와카야마선 - 타카다/고죠/와카야마 방면
2/3번 승강장 - JR간사이본선(Q31) - 큐호지/텐노지/JR난바 방면
긴테츠 오지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2번 승강장 - 긴테츠 이코마선(G28) - 히가시야마/미나미이코마/이코마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