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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상버스‧장애인콜택시 증차…장애인‧노인 교통편의 증진 - |
○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가 인천발 KTX건설과 지역 남부순환선 건설을 추진하는 등 교통 인프라를 대폭 확충하고 노인‧장애인 등 교통약자를 위해 저상버스‧장애인콜택시를 늘린다.
○ 유정복 인천시장은 7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운송분야, 시민사회단체 등 각계 인사 0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민이 가까이서 편안하게 이용할 교통 환경 구축을 담은 애인(愛仁)정책Ⅶ을 발표했다.
교통주권으로 명명된 정책은 철도‧도로‧원도심 주차장‧교통약자 배려 등 6대 핵심 과제 31개 추진 전략으로 이뤄졌다.
○ 교통인프라 중 철도망 사업은 전국을 반나절권으로 잇는 인천발 KTX(인천 송도∼부산‧광주) 건설, 서울을 20분대에 도달하는 GTX-B(송도∼서울∼경기도 마석) 건설 추진, 서울지하철 7호선 청라 연장, 인천지하철1호선의 검단과 송도 연장사업 등이다.
인천 남부지역을 순환하는 길이 29.3㎞의 남부선과 인천지하철 2호선 광명 연장 추진 등도 중장기적으로 벌인다.
○ 도로 사업으로 경인고속도로의 일반도로 전환 뿐 아니라 제2경인고속도로 문학나들목∼경인고속도로∼검단 지하 남북도로 건설,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인천∼안산 구간 조기 건설,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공항고속도로 연결과 외곽순환고속도 무네미길 정체 해소 사업 등을 추진한다.
경인전철과 경인고속도로(서인천∼신월나들목)구간을 지하화화는 방안도 검토한다.
○ 교통편의를 위해선 인천지하철1호선 계양역 등 2곳 환승센터 설치, 부평역∼광명역 등 5개 광역버스 노선 신설, 버스정보시스템 160대 추가 설치, 인천공항행 2층 버스 운행 등을 추진하고 중장기적으로 일반도로로 전환되는 경인고속도로에 노면버스 도입을 검토한다.
○ 버스·전철 연계 택시환승제 2019년 시행과 지하철 2호선 차량 2배 증차·운행간격 단축 등으로 서비스만족도를 높일 계획이다.
○ 또한 원도심 주거지 23곳 주차장 설치, 공원의 지하-1층-2층에 차를 세우는 ‘1+2 주차장’ 114면 조성, 주차장 정보 웹 제공 221곳으로 확대 등의 사업도 진행한다.
○ 노인‧어린이‧임산부 등 교통약자를 위해 저상버스 1천여대 도입, 장애인콜택시를 30분 이내 이용하는 ‘바로콜’ 도입, 교통약자 보호구역 826곳 확대, 지하철 1·2호선 4개 역사에 엘리베이터나 에스컬레이터 설치 등도 추진하기로 했다.
○ 유정복 인천시장은 “지난 3년 빚 3조4천억을 갚아 재정 정상단체가 됐고 이자만 연간 2천억원 이상 줄이게 됐다”며, “그런 결실을 시민께 드리고, 가까이서 대중교통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교통 인프라를 대폭 확충한다”고 강조했다.
출처 : 인천시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