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올 8월부터 1년간 비지팅으로 NC에 살게 되었습니다.
저희 아이가 2008년 9월생(우리나이 7세, 미국나이 5세)라서 미국가면 공립초등학교 Kinder 단계로 입학할 것 같은데요(8.말일을 기준으로 만 나이로 학교를 배정한다고 교육청 홈페이지에서 봤어요)
kinder 과정을 수료하고 내년 여름 귀국하여 초등학교 1학년으로 들어가야 하는데
9월 학제라 혹시 문제가 없을까 하고 강남교육청에 문의하였더니,
여름에 들어오면 1학년 수업일수가 미달하고, 미국 유치원 학력은 초등 학력으로 인정해주지 않으므로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초등학교를 다니다가 가면 그냥 인정해준다 하네요. 어차피 학제차이는 마찬가지인데 다른 방법이 없냐 했더니 규정상 그렇다는 무성의한 대답만 하네요...ㅠㅜ)
영어도 잘 통하지 않아 자기보다 나이가 더 많은 아이들과 1학년과정을 다니게 하고 싶지 않고
미국 교육청에서 월반하여 1학년으로 입학시켜줄지도 의문인데요,
1. 무리하더라도 미국 초등학교 1학년과정으로 들어가야 할까요?
2. 그냥 킨더 다닌다가 1학년 여름으로 편입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무슨 미인정 유학 자녀의 교과목별이수인정평가? 이런게 있다는데 혹시 시험봐서 떨어질까봐 또 미국에서 시험공부시켜야 하는 부담때문에 걱정이네요)
경험있으신 분들의 귀한 정보 기다릴께요.
첫댓글 kindergarden이란게 우리나라의 1학년에 해당합니다. 당연히 9월에 우리나라 1학년에 들어갈 수 있어야지요. 그 교육청답변자가 모르고 하는 말인거 같습니다. 여기 교육청에선 학교 입학을 한 적이 없고 생일이 8월 이후 생이면 1학년으로 넣어주지 않습니다. 8월이전 생이어도 입학경력이 있는지가 중요한 듯했습니다. 영어를 왠만큼 하고 학교 적응을 잘 하면 입학한 후라도 교장선생님 재량으로 1학년 월반가능합니다. 우리애가 4월생인데 킨더에 들어갔다가 1달하고서 1학년으로 월반했어요. 킨더나 1학년이나 학습에 대한 스트레스는 없으니 걱정은 마세요.
답변 감사합니다. 교육청지침에 '미국1학년=우리1학년으로 인정, 유치원경력은 인정안됨'이런 규정이 있네요. 학제차이를 고려하지 않은 규정이라고 생각합니다. 미국 교육청에 사정을 얘기하고 월반가능한지 문의한 상태입니다. 학습 스트레스가 없다니 정말 다행이네요. 나중에 잘 해결되면 방법을 공유하겠습니다.
@crister79 안녕하세요. 저도 비슷한 상황입니다.
혹시 어떻게 해결하셨는지요?
번거로우시겠지만 답변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