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비출판 책 내는 법] 출간비용 이외의 부당한 추가비용
과연 출판사 선택 시 체크사항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우선 관심 있는 출판사의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그동안 출간된 책들을 살펴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표지 디자인이나 편집은 잘하고 있는가를 체크해보셔야 하는데요. 현실적으로 이런 것들을 알기 위해 책들을 직접 사서 본다는 것은 작가님 입장에서 부담되는 일일 것입니다. 이럴 때는 먼저 표지 디자인부터 쭉 눈여겨보시면 좋습니다. 자비출판에서는 사실 출판사의 의도와는 벗어나 해당 작가님의 의지에 의해 표지 디자인이 결정되는 경우도 다반사입니다. 그러니 가끔 촌스러운 책표지가 보이더라도 그 출판사의 디자인 능력을 과소평가하지 말아주셨으면 하는데요. 이때는 전체적으로 여러 책들을 봤을 때 좋은 표지가 많으면 디자인 능력은 입증된 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문제는 편집능력을 체크해야 하는데요. 이는 굳이 책을 안 사더라도 그 출판사에서 해당 책들에 써놓은 책소개나 서평 등을 읽어보시면 어느 정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러한 글들은 그 책을 편집한 사람이 직접 쓴 글이기 때문입니다.
이 외에도 책을 제작하는 능력, 책을 서점유통하고 마케팅하는 능력, 회사의 규모, 몇 년차 출판사인가 등을 확인해보는 것도 중요한데요. 특히 편집과 디자인, 인쇄, 서점유통까지 원스탑으로 운영하는 출판사가 좋은 출판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야 작가님의 요구사항도 쉽게 반영되고, 책의 제작원가도 절감될 수 있기 때문인데요. 또한 이후에 책의 추가제작 및 계약종료 후 마무리도 깔끔하게 진행됩니다. 무엇보다 조삼모사로 처음 제시하는 너무 저렴한 출간비용을 믿고 그 출판사와 계약서를 작성하게 되면 세부항목에서 나중에 추가비용을 요구하는 출판사들도 간혹 있기 때문에 이럴 때는 출간계약 시 출판사 상담 담당자에게 꼭 이렇게 물어보세요.
“이 출간비용 말고 향후에 추가비용이 발생할 수 있는 것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출판사가 하는 일은 반복해서 책을 만드는 일입니다. 그러다 보니 작가님 입장에서는 출판사가 추가비용을 예측하기 어려울 것 같지만 출판사는 향후 발생할 수 있는 추가비용을 이미 다 알고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여기서 하고 싶은 이야기는 처음 출간계약 시 출간비용 이외에 사전에 인지하지 못한 부당한 추가비용을 막자는 것입니다.
☎☎☎ 보민출판사 자비출판 상담문의
[상담전화] 070-8615-7449
[문의메일] bominbook@daum.net
[홈페이지] www.bominbook.com
[회사위치] 경기도 파주시 해올로 11, 우미린더퍼스트@ 상가 2동 109호
♥♥♥ 네이버(naver) 검색창에 「보민출판사」를 치시면 더 자세한 출판사 정보가 나오며, 현재 책출간을 위해 출판사를 알아보시는 분들께서는 일단 전화주세요. 결코 후회하지 않으실 겁니다. 친절히 상담해드리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