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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 예고편 주연화기-고궁박물관, 건륭조 칠기전
展览预告|朱艳华绮——故宫博物院藏乾隆朝漆器展
2021년 07월 03일 10:36 시나 컬렉션
출처: 고궁박물관
포스터 전시 포스터
시나닷컴, '주연화기-고궁박물관' 건륭조 칠기 소장가덕아트센터에서 2021년 7월 9일 일반에 공개된다.이것도 쌍방이 2019년에 이어합작하여 《고궁박물관을 내놓다.원장궁정기좌전'2020년 출시묘보장엄—고궁박문물원장법기전'지다시 한 번 손을 잡는다.
고궁과 가덕은 서로 다른 영역과 각도에서 문화 발전을 담당하고 있다사명, 이번 '주연화기-고궁박물관 장건륭조 칠기전' 초점궁관에는 청대의 칠기를 소장하고 있고, 둘이다.가기구도 전통을 둘러싼다문물류 전람회는 생각을 전개한다.길, 현장예술 표현력, 정보전달 등 여러모로면에서는 깊이 탐색하고,중국 전통 문화·문물 예술품에 대해 새로운 시대에대대로 어떻게 표현하고 어떻게 전파할 것인가?젊은 층과의 대화 등을 좀 더 고민하고 실천해야 한다.
칠공예는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수공예 중의 하나로, 호수 다리를 건너고 있다유적서 지금으로부터 8천 년 전의 칠궁, 하무도 유적서 7천 년 전의 것이 출토되었다옻칠한 그릇, 이어서 대칠을 하다.기계 공예 기술의 부단한 발전칠기 품종 나날이풍부하고, 지금도 여전히 화려하고 귀중하다함축된 것과 호환되는 것,생산으로 이어지다.조선 초기, 청대의 국력은 정성시기에 접어들어 정주했다궁중 공예 미술이 전무후무한 것으로 정해졌다발전의 기초. 많은 공예분야에서 칠기는 건륭황제의 사랑을 받아 궁중에서 사용하던 칠기제작이 번창하게 되었다.청대 내무부조판처(內務府造版處), 소주직조(蘇州職造) 등이 궁중용 칠기(七器)의 창조를 도맡았고, 건륭황제(建隆皇帝)도 자주 지도하여 명확하게 요구하여 칠기(七器)의 종류가 다양하였는데, 그 공법은 주로 소정(蘇淨), 묘식(墓式)으로 나누어 쌓고 다듬었다.채움새김, 세팅 등그중에서도 붉은 색은 칠공예 중 건륭제의 편애를 받아 대량으로 제작되었다.
고궁박물관 소장 칠기 1만 8천여 점, 청나라 칠 중기수의 비중이 가장 크며, 특히 건륭제를 대표하는 청 중기 칠기는 칠기 소장품이다의 중요한 구성 부분이다.이번 전람회는 100명을 정선할 것이다나머지 고궁 박물관 소장청대 건륭제 칠기.이청대 궁중용 칠기자주 보는 공예 분야가 전시될 것이다.품목을 다음과 같이 조각하고, 장식과 금칠, 역금으로 나누다색칠과 칠, 상감 네 개단원, 모조 칠자기 5개 단원을 별도로 넣어 이 시기 칠기공예의 풍격과 예술적 미를 살렸다.
멋진 전시품을 미리 보다
1단원 - 에나멜
역사를 새기다.
문헌에 칠을 조각하는 공예는 당대에 이미 있었으며, 송원명 시기에 발전하였다고 기록되어 있다성, 청대 궁중용 조각으로 건륭제에서 제작을 재개하여 명대의 칠공을 계승하고 있다문예의 기초 위에 자기를 형성하다시대적 특색, 대량제작. 기물의 종류가 다양하다, 사용 기능 면에서는조정의 법장에서 일상으로활용 도구는 포함하지 않는 것이 없다.몸집 크기부터 너비 수 미터까지 병풍의 왕좌, 작음한 치 높이의 카트리지에서모든 것을 갖추어야 한다. 각 기물은 단아하고 빛깔이 뛰어나며, 조각은 정교하고, 예봉을 갖추고 있으며, 구도는 치밀하고 배치가 치밀하다.산수인물, 화조어충, 용봉서수, 문인고사 등이 다양하게 꾸며져 있다.건륭조 칠공예는 극에 달하여 고대 칠공예를 또 하나의 고봉으로 끌어올렸다.
칠이 무엇이냐
칠은 말끔칠 공예 기법의 하나다.방법은 먼저 기물태골에 있다(흔히 볼 수 있는 것은 목태이며, 적게는 납태, 동태이다) 겹겹이 칠을 하여 일정한 옻칠을 하게 한다두께는 페인트에 말랑말랑하게 되어 있다상태는 칼로 무늬를 조각하여 만든다, 말끔칠, 그림 그리기, 조각이 결합된 공예품종. 옻칠로 그림에 나타나며,그림을 칠한 것에 의지하여 보존하는 것은 조각이다.칠공예의 두드러진 특징.그것은 페인트공예를 평면에 붙이게 한다.예술이 부조로 발전하다수술, 입체적인 장식 효과를 내는 것은 칠공예의 역사 과정 중 하나의 중대한 혁신이다.옻칠에 따라 홍조칠, 흑조칠, 황조칠, 녹조칠, 백조칠, 조채칠 등 여러 종류가 있는데, 이를 붉은색, 검붉은색, 누런색, 푸른색, 흰색, 채색 등이라고 부르기도 한다.청대 중기 붉은색을 발라낸 제작 수량이 가장 많고 공예적 성과또한 가장 높으며, 이 밖에 여의운문(如意雲文), 두루마리풀문( 为草文)을 조각문식(刻刻文式)으로 하여 분류한 조각도 있다.이번 전시 1단원에는 50여 점의 옻칠류 유물이 있는데, 이를 6개 장으로 세분화해 문인고(文人古)·모방명(母方明)·길상우(吉祥友意)·진설상완(陳設賞 、)·기능전유물로 선보인다.
도원/고궁박물관 图源/故宫博物院
붉은 동그라미 무늬를 발라내는 두루마리 책꽂이
청 중기
통 높이 14.3cm 깊이 9.9cm 폭 14.8센티미터
3단으로 나뉘어 있으며, 한 책함형과 세 개의 두루마리 상자가 겹쳐져 있다.모양 그대로입니다. 상자 위에는 긴 막대 모양 꼬챙이를 조각하고, 양 끝에 상아를 박아 종이쪽을 상징합니다.푸른 칠의 회문(回文)을 땅으로 삼아붉은 칠을 한 둥근 꽃을 무늬로 하여 모조하다금효과. 동글동글한 꽃으로 나뉜다.리룡, 사판꽃, 장수세 가지 글자, 가로줄,세로로 늘어선 줄이 엇비슷하게 통으로 향하다.첫째, 소탈하고 운치가 있으며, 문인의 향기가 그윽하다.받침대 정갈을 칠하고 금을 조각하다.청대에 전해 내려오는 두루마리 상자는 종류가 다양하고 조형도 다양하며, 다양하고 실용성과 관상성을 두루 갖추고 있다.
도원/고궁박물관 图源/故宫博物院
붉은빛을 솎아내는삼사—기봉무늬로
청 중기
16.2센티미터 구경 11.7센티미터 족경 7.5센티미터
삼사란 여러 가지 안건 위에 놓아 분향·정화용으로 쓰는 것이다구, 보통 난로, 병, 상자의 세 가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난로는 연기관이고, 향신료는 박스에 담고, 병에는 젓가락을 놓는다.삽. 사용할 때는 젓가락으로 집는다.상자 안의 단향을 취하여 난로 내연에 이르다끓이다잿더미 제거. 3사 조합명나라 중기, 청간에서 유래하다융기에는 대량으로 제조되었다공예의 종류가 다양하고 재질은 옥석, 법랑 등이 함유되어 있다▲ 자기, 유리 등이다.칠기삼사는 비교적 보기 드물다.
이 조각 페인트 세 가지 일은 따로 하나를 더해서 모두 네 가지이다.겉은 말끔히 칠하고, 새는 봉황이다수면, 바나나, 꽃, 기하학적 무늬 등의 문양.난로 뚜껑 꼭대기에 흰옥구름이 박혀 있다.문장 단추, 매우 깊이 연구하여 구현하다궁정을 나와 배치가 정교하고 우아하다.
2단원 - 묘사 및 금칠
칠공예 중 금묘·채색칠·오일묘 등은 묘사로 분류할 수 있다무늬 장식의 공예 기법.옹정, 건륭 양조에서 금칠기를 대량으로 제작했는데, 그중에서도전통 기법과 모방으로 나눌 수 있다양칠 기법 두 가지. 묘사.칠은 전국과 한대에 이미 있다성행하고, 문양이 나부끼고, 위하다.한때의 성행. 자당·송나라 때 부터.이후에 색칠 품종을 그리다점차 세력이 약해져서, 청대 궁정에 칠채기를 그리지 못했다많기는 하지만 높은 공정의 물을 가지고 있다평. 오일 베이스가 보이는 컬러는 선명하지 않은 색상을 보완해준다.고궁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묘유작품들은 모두 청나라 때 제작된 것으로 명문은 없지만 색채가 풍부하고 솜씨가 뛰어나다는 점에서 건륭조 작품으로 꼽힌다.
금칠기는 화용화귀하여 청대의 궁중에서 대량으로 제작되었다.문헌에 따르면 김칠은 옹정조 때 제작되었으나 그 수는 많지 않았다.건륭제 때 제조량이 비교적 많았다, 인테리어 장르가 풍부하고, 그중에서는 길함과 방생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제재가 많다.
도원/고궁박물관
검은칠묘금초엽문영지분경
청나라 중조
통고 41.3cm, 구경 18cm, 족경 16cm4센티
영지, 화분 모두 나무태아입니다.영지 표면에 금박을 붙여, 조각이 아주 훌륭하다유쇼, 뿌리는 둥근 나무토막을 떨어뜨려 고정작용을 한다.대야는 존식이요, 입만 놀리고 목은 묶고배불뚝이, 발, 받침대하나로 이어지다. 온 몸에 말끔히 치워지다검은 페인트로 땅을 만들고, 입가를 따라 그리다.금 목 밑부분에 바나나 무늬를 주얼리일주일; 분배 밖이 불룩하고, 속이 꽉 차다.연꽃무늬를 감는 분장을 하다고리가 바나나 잎의 무늬를 한 바퀴 덮었다.분구의 안벽에 각양각색의 장식이 장식되어 있다가지와 꽃을 꺾다.
영지는 중국 전통문화에서 원래 장수를 상징하며, 금색과 포만함을 나타낸다영지는 더욱 부귀하고 사람을 기쁘게 한다.이 분경은 원래 자금성 수강궁 안에 숨겨져 있었는데, 이곳은 황태자가 되었다후거소, 태비, 태빈여기에 거주하다.
도원/고궁박물관
오일 그리기 여의운두형 케이스
청나라 중조
높이 7.5cm 가로 10cm 세로 7.3cm 족장8.3센티미터 족폭 5.6cm
카세트, 여의운두형, 이층.온 몸에 말끔히 청색을 칠하여 땅에 칠하다등 다양한 패턴으로 그려졌다.금박쥐 문양에 금박쥐 문양을 그려 넣음연꽃 가지가 넝쿨을 감는 것은 긴 것을 상징한다수, 가오리와의 조화,'복과 장수를 다 갖추다'는 뜻을 함축하다. 옆벽에 가득히 장식되어 기봉을 그린다.문신을 하다. 말끔히 금칠을 하다. 겉에 말끔히 칠하다.중심에는 한 가지 두 개의 감을 그리고,'모든 일이 뜻대로 되다'는 뜻이다.
청 중기에는 각종 공예 기술이 최고조에 달하여 많은 유형이 출현하였다소재가 다른 유형의 재질을 본뜬 작품은 거의 진짜와 혼동할 정도다.이 운두형 상자는 하나의 예이며,그 장식은 동태아에서 견사를 따는 것을 모방했다법랑, 색상, 무늬뿐만 아니라높이의 시뮬레이션으로 아직도 새기다.구리 태아와 명주실을 본뜬금색 감촉을 조합해 쥐기만 하고수중에야 진위를 판별할 수 있다。
3단원 - 역금색 페인트 및 필링 페인트
역금색 페인트는 "역금"과 "색칠'을 결합한 일종의 복합 공정이다.역금이란 옻칠 일색에 음각으로 무늬를 새긴 뒤 음선 안에 금박이나 금가루를 입혀 금색 무늬를 만드는 것이다.선에 금을 채워 넣은 후에도 음선으로 칠평면보다 낮다.채색칠은 채색칠과 채색칠의 구분이 있는데, 채색칠은 옻칠 위에 디자인된 문양에 따라 깊게 패인 무늬를 발라내고, 그 안에 색칠을 하고 다듬기 때문에 무늬가 옻칠과 평평하다.묘채칠은 칠지 위에 다양한 색칠로 문식을 그려 넣는데, 문식이 묘사되기 때문에 칠평면에 비해 무늬가 약간 높다.이렇게 해서 역금채색칠과 역금묘색칠 두 공법이 만들어졌는데, 상대적으로 역금채색칠의 제작 공법은 더욱 복잡하다.전해 내려오는 실물에 따르면 명대는 역금채색칠이 주를 이뤘고, 청대는 역금묘채칠이 많아 학계에서는 둘을 통칭하여 역금채칠이라고 불렀다.
칠을 하는 것은 말끔히 칠하는 공예 기법의 하나이다말끔히 치장록은 '칠을 하는 것은 색칠을 하는 것이다.글을 읽으면 마른 빛깔과 젖은 빛깔이 있고 아름다운 빛이 난다.새긴 것도 있고, 그 땅이 아름다운 것도 있다"고 말했다.매립 기법은 함몰된 문양을 먼저 새긴 뒤 색칠을 채워넣은 뒤 평평하게 다듬는 두 가지 기법이 있다.다른 하나는 옻칠한 땅에 먼저 문신을 입힌 후 선을 가득 칠한 후 평평하게 가는 것이다.따라서 새김칠은 선각후매의 방법이고, 마현매립칠은 선퇴후매의 방법임을 알 수 있다.
도원/고궁박물관
페인팅 프릴 플레이트
청 중기
높이 4센티 길이 25.5센티미터 가로 16.8cm 족 세로 16.4cm 족 세로 8.7cm
판목태, 연잎 모양, 가장자리 뒤집기롤, 플랫. 접시 안, 안, 안, 바깥 청칠을 바닥으로 하여 붉은 옻줄을 채운다.반심식 네 송이의 연꽃을 장식하고 잎맥이 중앙에서 사출되어 끝에서 포크 모양으로 가지를 나누어 반의 가장자리에 닿게 한다.잎사귀 사이로 황칠로 땋은 풀무늬를 채워넣어 선이 부드럽고 매끈하다.이 판은 청궁의 옛 소장 중에서 유일하게 명나라 양식을 닮았다.
도원/고궁박물관
역금칠화조문방함
청 중기
높이 19.4cm 가로 세로 25센티미터
카세트, 네모, 이층.온 몸에 말끔히 갈색을 칠하고, 역금 무늬 안에 붉고 노랗고 녹색을 칠하다.인근 호숫가에는 푸른 풀이 요란해 물소들이 먹이를 찾아 헤매고 있고, 중경호수에는 파도가 넘실대는 수레가 호수에서 물을 퍼올려 관개하고 있으며, 멀리 건너편 마을이 보이고 옆에는 갈기러기 몇 마리가 서식하고 있다.함벽에는 국화, 나비, 금계 등 통경화조문(通景花鳥文)이 장식되어 있다.안과 밖을 말끔히 치장하다.
이 상자의 절묘한 점은 뚜껑 안에 설치되어 있다는 것이다.이중으로 수은을 채워 넣다.상자를 꺼내면 물레방아에 박힌 유리를 통해 아래쪽 작은 바퀴가 수은에 따라 회전하며 물레방아처럼 움직이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시인의 교묘한 생각과 정취는 여기서 드러난다.
제4단원 - 페인트칠기
칠기 상감에는 자개·백이 포함된다보감(寶 关于) 등. 자개를 박는 것에 관하여 《정리록》에 이르기를 '나전, 전감, 함조개, 감라, 즉 나전야'라고 한다.여러 가지 문투, 점, 바름, 갈고리, 줄기는 늘 세밀하고 촘촘한 것이 그림과 같다.또 각양각색으로 나누어 빛깔을 따라 붙이는 자, 광채를 감상할 수 있다.또 편감자가 있어 계곽이 준연하여 모두 획을 그었더라또 가까운 곳에 가자, 모래에 가는 굵기가 있다"고 말했다.자개 재료는 흰접시조개, 진주조개, 전복조개, 거거 등의 조개에서 유래한다.얇고 두꺼운 구분으로 두꺼운 자개는 보통 흰색을 띠기 때문에 경자개라고도 한다.얇은 자개는 두꺼운 자개에 비해 컬러풀한 광택을 내며 부드러운 자개라고도 한다.얇은 자개는 종종 말끔한 칠을 여러 번 해 칠을 해 칠한 면과 평평하고 매끈한 감촉을 자랑한다.
백보감칠기에 관하여 《정리》'산호, 호박, 마노, 보석, 대모, 자개, 상아, 코뿔소 뿔 등은 채칠판과 뒤엉켜 새겨 넣는 자에게 귀하다'고 했다.백보감 역시 천연페인트의 접착 특성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진귀한 재료를 모양을 만들어 옻칠면에 박아 놓았다.
도원/고궁박물관
붉은 칠감 자개모음 합
청 중기
높이 10.7cm 구경 35.6센티
나무와 태아는 자모가 약간 융숭하다.바닥이 오목하다. 몸 전체에 말끔히 칠을 하다.지붕 중심에는 동으로 된 금단수(金團壽) 글자가 새겨져 있다.외벽은 황백이 뒤섞여 크고 작은 자개 덩어리 꽃을 흩뿌리거나 둘씩 겹치거나 따로 꾸며서 주칠의 색깔과 질감의 대비가 강해 더욱 찬란하다.작은 모음판 9개를 담아서 가운데를 원반으로 하고, 그 위에 문묘금단수자를 장식하였으며, 주위의 여덟 개의 부채꼴 소반에도 금모양의 다양한 자태의 박쥐를 식문묘사로 표현하여 섬세하게 묘사하여 새것처럼 빛나게 하였다.내외부의 무늬와 장식이 서로 결합하여 '복수겸비(福壽雙全)'의 길한 뜻을 가지다.
이 상자는 여러 종류의 꽃을 한데 모았다임의적인 듯하지만 장법이 들어있는 배치로 화려하고 화려한 색채와 궁중 분위기가 물씬 풍긴다.
도원/고궁박물관
백보감화접도해당식필통
청 중기
높이 10.8cm 길이 135cm 너비 12.3cm
붓꽂이 목태, 사쪽 해당화식플랫. 입가, 밑변, 호면이 맞물린 부분.외벽 청갈색과 검은 칠을 반반씩 하고 표면에 옥석을 장식한 밀랍매화, 추국, 수선화, 모란 등의 사시화훼와 영지, 청죽, 나비, 그 옆에는 금화초를 수놓는다.이 케이스는 염색치, 솔돌, 백옥, 마노, 자개 등 색색의 소재가 어우러진 화훼충초 그림으로 색상이 산뜻하고 명쾌하며 고풍스럽다.
5단원 - 페인팅 자기
건륭 황제는 취미가 광범하여, 공에 있다.다양한 시도와 탐색을 즐긴 예품 제작의 아버지 옹정황제는 이미 다양한 공예 사이에서 문양이나 무늬를 본떠 만들었다.건륭조 궁중용기는 모조·모조 이외의 재질과 공예가 교차하여 제작되어 청대 궁중용기의 하이라이트가 되었는데, 도자기 모조기가 대표적이다.광택이 나는 유약을 칠에 가까운 색으로 칠한 것을 본떠 칠국판식 도자기로 탈바꿈시킨 것, 태를 조각하는 기법으로 칠을 본떠 만든 것 등은 진위를 가리기 어려운 일품이다.이러한 벤치마킹은 제왕적 놀이공예의 정취이기도 하다.
도원/고궁박물관
건륭식모조주칠국판판반
청건륭제
구경 16.8센티미터 바닥9.9센티 높이 3.4센티
국판형으로 국문형의 폭이 넓다복고권족(腹高圈足)이며, 전 기내 및 외벽에 주칠유(朱옻칠)를 본떠서 설치하였다.내저에는 금채서 예서체 건륭어제시 〈영악주칠국화반〉으로 '건륭갑오어제(乾隆甲午御題)'를 낙제한 뒤 '간(幹)'자 원인(圓印)과 '융(隆)'자 방인을 찍었다.겉에는 검은 칠유(옻칠한 유약)를 본떠 '대청건륭방고(大淸建隆方古)'라는 해체를 새긴 육자삼행형(六字三行形)으로, 글씨는 금색(金色)을 채웠다.
반중에 어제시 《영조영》을 제창하다낙주칠국화반(樂朱七國花盤)은 건륭제 39년 황제가 청궁을 위해 영락주칠국화반을 본떠 만든 것이다.이 국판판은 건륭제의 사랑을 많이 받았는데, 어요공장에서 그 제목과 함께 주칠유 국판판을 본떠서 만들었다.이 판은 하나의 예로,그것은 같은 종류의 칠기와 거의 다름이 없다.그러나 어제시 원문의 박사품 동사청유 중 동(同)을 이 판에 금(金)으로 묘사한 것을 용(用)이라고 한다.
칠유는 청나라 경덕진 어요를 모방한 것이다공장에서 만든 신품종으로 모조칠, 모조칠, 모조칠, 모조칠, 모조칠을 한 나전 등이 있다.모두 저온유(低溫油)로 건륭제(建隆帝)에 창소된 주색(朱色) 옻칠과 모조칠(모조옻)이 가장 흔하다.이 판은 건륭제 때 본뜬 주칠유(朱七油)의 전형이다.
도원/고궁박물관
건륭식 모조주칠묘금개함
청건륭제
통고 8.7센티미터 구경 12센티미터 족경 8.5센티미터
갑은 찐빵 모양이고, 위와 아래의 자모이다.입꼬리, 호복, 동그라미.박스 안과 동그라미 안 모두에 송석녹유를 칠합니다.외벽은 전체적으로 죽편칠기 효과를 본뜬 것으로, 주칠지에는 금채로 문신을 그렸다.덮개면 중심서인 단수(團壽)자는 박쥐 다섯 마리를 주변에 두르고 있어 '오복장수(五福 "壽)'라는 뜻이다.뚜껑, 함의 측면벽에 각각 네 개의 부채꼴로 금개광을 묘사한 후, 개광 안에 대나무 문양을 새기고, 개광외에는 금채절지문(金菜節枝文)을 그려 넣었다.외저 중심에는 백이 남아 있고, 서반에는 홍채전서체인 '대청건륭년제'가 6자 3행으로 되어 있다.
이번 전람회는 고궁박이라고 한다10월 12일까지 물원과 가덕아트센터가 공동 주최한다.
전람 정보
전시명:주옌화치(朱延華奇) -고궁박물관 소장 건륭제 칠기전
전람일: 2021년 7월 9일—2021년 10월 12일
개방기간: 매주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월요일 휴관]
화~일요일:10:00-18:00(17:30 입장정지)
(특수활동으로 인해 임시 휴관하면주최 측에서 미리 안내문을 보낼 예정이니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전시장소: 가덕아트센터2층 전시장(베이징시 둥청구 왕푸징 거리 1번지)
티켓 정보
티켓 및 티켓 가격 정보:
아침새표:40원/인
판매기간: 2021년 5월 27일-2021년 7월 8일
사용 규칙: 연장 기간 내 모두 사용 가능쓰세요, 폐관일을 제외하고.
정가표:
1인표:80위안/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