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향문화의-고대인생활용향의 풍속 소개 香文化之-古人生活用香的风俗介绍
향문화의-고대인생활용향의 풍속 소개
작가/유운
향 하면 우리가 먼저 생각하는 것은 대부분 종묘 사당과 절이다뜰 안의 담배가 감돌아, 향은 우리 눈에 들어왔다.일종의 제사와 종교의 용품은 사실 향은 고대 사람들의 생활에도 광범위하게 쓰였다.
진정한 향료는 결코 중국에서 나지 않고, 멀리 서역제국에 있다.범엽이 화향방(和香方)을 위해 쓴 서문에서 말했듯이"감송, 소합,안식,울금,다,화라지속,그리고 외국에 귀중하게 여겨져 중토에서 얻을 수 없다'고 하는 송서범엽은 공희선전에 전하여져 송대 이전에는 조공 외에 향신료의 출처가 제한적이었고 향신료의 종류도 적었다.향은 제사나 종교용 향을 제외하고는 널리 쓰이지 않고 사치품으로 존재한다.한나라 때 황후라고 해도 명덕마 황후는 "나는 천하의 어머니로 태어나 큰 복장을 하고 식불락, 좌우 백포, 무향훈(無香薰)을 입은 자, 몸을 굽히지 않는다"고 했다. 후한서황후기상명덕마황후기
위진남북조 이래로 향은 궁중의 귀족 가문에 불타고 있었다.도장, 서민은 복이 없어.사료에 의하면 동진의 갑부 석숭가라고 한다변소에는 "열여 명의 여종들이 시열을 하고, 모두 용모와 갑옷에 전분, 침향즙을 넣으며, 변소처럼 새 옷을 입고 나왔으며, 손님들은 모두 무안하여 옷을 벗었다."- 《진서왕돈전(進書王敦傳)》은 검소하고 소박한 상서랑 유식(尙書郞)을 한 번쯤은 석숭가에 숭상하였다"고 한다.화장실에 화장실이 있으면, 장막이 있고, 요가 심려하고, 두 비녀가 향낭을 들고 있어 식이 물러나고, 농담으로 '경내이(京內崇)'를 숭배하며, '변소이(厕耳'。)'라고 한다.'빈사는 이래서는 안 된다'는 식. '진서유식전'은 유식처럼 귀한 집도 못 쓰고 포의집도 아니어.
송명 이래, 조공을 기초로 한 해외 무역은 대단히 크다.땅이 확대되어, 각종 향신료가 해상의 배를 통해 대량으로 중국으로 반입되었다.민간의 각종 수합지향도 성행하고 향은 사람들의 생활에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향의 사용도 더욱 광범위하고 다양해져 사람들의 생활을 풍부하게 하고 있다.그러나 중국 고대 생활 중의 용향을 보면 대체로 이 몇 가지가 있다한 가지:
훈연지향: 중국 고대의 고관귀인은 매우 일찍부터 주의하였다.향료 훈연으로 냄새를 쫓아내는 것이 바로 향의 묘용이다.석숭네 화장실은분향은 명성에 걸맞게 웃음거리가 됐다.석숭 이전에 훈향은 궁중에 많이 나타났다.그 때 향은 대부분 서역제국에서 생산되어서 서역은 중원에서 갈 길이 먼 동시에 중원의 해외 무역은 아직 발전하지 못하고 궁중에는 유일하게 있었다.향신료는 서역제국의 조공을 통해 얻었고, 훈향도 궁궐의 풍습이 되어 대부분 의복을 그을리는 데 사용되었다.《후한서종(後漢書宗)이의전(离義傳)》에 '채질(蔡質) 《漢官儀(漢官儀)》라는 글자가 '상서랑(尙書郞)이 직대(直臺)에 들어가 신청(新靑) 의장의 백릉 이불이나 비단 이불 등을 관공하고, 주야로 밤을 새우고 장막 그림과 중침(通中枕)을 쓰고, 여름이면 수시로 바뀌어 왔다.태관급식, 5일 1등식, 하천자 1등.상서랑 백사 한 사람과 여시사 두 사람은 모두 단정한 자를 택하였더라백사가 정지문으로부터 돌아오게 하고 여시사(女時史)와 곱사(絜被)를 피복하고 향로를 집어서 그을리게 하고, 무대 안으로 들어가서 옷을 보호하게 하였다.당시에 향훈으로 옷을 굽는 것이 궁중에서 맞춤으로 만들어졌고, 향훈으로 의복을 굽는 폭의루가 있었으며, '서풍태액월여구, 서풍태액월여구,계속 향을 피우고 취색 모피를 꺾다.붉은 초를 두 줄 다 태우고 하룻밤 새에 폭의루에 있었다"고 말했다.당시에 훈향의 기구는 매우 많았는데, 주로 훈제 난로와 훈장들이 있었다.하북 만성 중정왕 유승묘에서 발굴된 동훈로(銅就是路)와 제롱(提笼)은 훈의(器具衣)를 위한 기구이고, 호남 장사의 마왕퇴(馬王堆) 1호묘에서 출토된 유물 중에는 훈향의(薰香衣)를 위해 특수 제작된 훈롱도 있다.한대에는 더욱 박산향로가 세상에 명성을 떨쳤다.
난로 위에 덮여 훈제향을 제공하며, 당대의 훈제롱은 더욱 성행하였다.'세자납비,옻칠한 그림이 있으면 그을음이 있고 둘이면 크다.그을음 셋, 의훈롱 셋"이라고 적었다. 이때 궁중의 생활을 나타내는 궁체어에도 훈향(香香)을 뜻하는 훈롱(笼笼)은 '훈롱옥은 베개를 색깔 없이 베고 누워 남궁청누루(南宮淸漏長)를 말한다'는 말이 많이 나온다.(당왕창령《장신추사》)홍안은 늙기 전에 생각하고, 훈롱에 비스듬히 기대어 앉아 있다.(백거이의 『궁사』), "벚꽃은 지고 전월은 상상이 그을린다"(이욱 『사신은』), "봉장원앙은 도훈되고 적막한 꽃은 천문을 잠근다(온정균 『청평락』).고고학적으로 시안 법문사에서도 금은제품의 훈장이 많이 출토됐다.금은을 조각하고, 정교하게 조각한 것은 모두 황실용품이다.
대량의 훈제 바구니 외에도, 각종 동물 모양의 훈제 난로가 있다.난방용으로, 특히 당나라 이후에 많이 사용되었다.송대의 몇몇 관료들은 나이가 많다.부인네는 오리 모양과 사자 모양의 구리 훈제로를 '향오리'와 '김예'라고 부르는 게 유행이다.응결작의 '하만자'에는 '오리를 훈제하는 것은 좋아하고, 그가 항상 커튼에 있는 것은 부럽다', 주방언이 쓴 '청문음'에는 '별의 횡포'가 있다.유관, 밤엔 잠도 오지 않고, 등화가 지고 말았네.안개향오리, 얼음과 눈물, 서리도 잘 모르겠고, 축하의 '박행(薄幸)'이란 말에도 "잠오리 난로가로, 원앙(屏鸳)이 병 안에 들어가고, 사라를 부끄럽게 한다"는 '참오리'와 '잠오리'는 모두 훈향난방을 위한 기구다.
유명한 여류 사부인 이청씨가 자신의 생활을 묘사할 때도 여러 차례 언급하였다훈향의 기구에 가면, 예를 들면 《봉황대 기억취소》에 써 있다."향랭금예, 이불붉은 물결을 일으키며 나른하게 머리를 빗는다'는 글을 남기며 '취화음'에 '박무진운수영천서뇌소금수'라고 썼다.이청조뿐 아니라 주자지의 자고천이라는 말에는 조보슬, 김예, 그때 자고사를 불렀다.서신의 을랑신(二郞神)은 봄 셔츠를 입어보고, 사섬수(思纤手)를 생각하며, 김예의 재추위를 훈증한다는 뜻으로, 김예(金藝) 금수(金兽)는 향을 죽이는 기구이며, 규중수문(闺闼闼)이나 청당서방(廳堂書房), 난로 훈향(炉香)을 두르고 전등불을 자르는 야화(剪)는 고대 사대부(士大夫家)의 집들의 정취(家)의 정취 있는 생활상을 구체적으로 보여준다.
일반적으로 북방에 비해 남방의 훈향은 더욱 크다"원인은 주방언(周邦彦) 『만정방(滿堂方)』에 나오는 대로다."땅은 비천하고 산은 가까워 의윤비가 든다.'난로연'이란, 둘째, 남방의 다장해 재해를 훈향으로 퇴치한다는 관념이 매우 보편화되었는데, 명나라 도륭이 《고반의 여사향전》에서 "창산극목, 미잔로열, 향무, 은연, 커튼을 돌면 사악한 벽도 없앨 수 있다"고 한 것과 같다.더러우시여, 할 수 있는 대로 하라"고 했다.안씨향사에서도 훈제뿐만 아니라 오장유희향(五張有喜香)으로 비위를 잘 키워서 더욱 질병을 일으키게 된다며 남쪽에는 물이 많고 물이 많으면 모기충이 번식하기 쉬우며 훈향은 모기충을 퇴치하는 좋은 방법이다.
현패지향(古代古代之香) : 고대에는 일찍부터 향을 달고 있던 풍습이 있었는데,'아녀자의 의를 시집이라 한다.'곽박주: 즉 지금의 향운(香今)이다.'설문건부(說文巾部)' 커튼, 주머니도 단옥재주(團玉裁) : "범람은 커튼"이다.'광운평지' : "여인(女人)의 향낭(香缨), 옛사람의 향낭(香缨)은 오색실(五色丝)으로 되어 있는데, 여자는 시집가서 몸에 묶고, 구름은 띠를 두르고 있다"고 했다.이 풍습은 후대의 여성이다.자계 향낭의 연원.옛 시에서 '향낭은 팔꿈치를 댄 후'라는 구절이 있는데, 이는 대개 향낭을 차고 있는 최초의 반영이다.위진(香進) 때 향낭(香囊)을 차고 다니는 것이 더 좋은 풍류(風流)의 한 모습이 되자 동진(東進) 셰셴(謝賢)은 자라향낭을 즐겨 달고 놀다가 노리개가 부러질까 봐 놀다가 향낭(香囊)을 얻어 불태우며 역사의 한 단면을 장식했다.후세의 향낭은 남녀 모두에게 늘 어울리는 장식물이 되었고, 진관(秦觀)은 '혼을 빼면 이쪽으로 향낭이풀리고 나대는 경점(輕分)'을 띠고 있다.이 구절이 바로 명확한 증거다.
몸에 향낭을 달 뿐만 아니라, 향은 흩어지거나 매달리는 데도 쓰인다장부 안에 걸어 놓고, 후주 이욱궁에 주향궁녀가 있었다고 한다.백합향, 가루비듬 유지홍채는 향보(香報)에서 후주가 직접 만든 '장중향(中中香)', 즉 '라일락, 침향(沉香), 그리고 단향(檀香)과 사향(麝香麝香)을 한 냥씩, 갑향을 세 냥씩 갈아 부스러기를 만들고 거위 배즙을 짜서 불에 태운다'고 한다.
장부에서 향을 쓰는 것뿐만 아니라, 송대 귀부인의 차안에도 향을 낸다.주머니, 한때의 풍조가 되다.육유는 《노학암 노트》에 있다.안에 당시를 유달리 기록하였다."경사승평시, 송실척리(宋室戚里) 때 입금(入禁)에 들어갔는데, 여자들은 두 쌍의 수레에 두 쌍의 향구를 달고 있었고, 두 차에는 두 개의 장(毬)이 있었는데, 차가 달려갔고, 담배는 구름처럼 끊이질 않았고, 흙먼지가 모두 향기로웠다"는 것이다.
송사에는 '유벽향차', '향차보마'라는 단어가 흔히 있는데, 바로 이런 향낭이 달린 수레다.안수의 유벽 향차는 다시 오지 않고 협운은 서동(西東)으로 떠난다.이청조의 "소개하러 왔어.
도부향: 이 향의 종류는 매우 많다.하나는 몸에 향가루인데 보통 향신료를 으깨고 나비를 끝물로 하여 생견으로 자루에 담고 목욕하고 파종한다.
한 가지는 밀가루 반죽에 쓰인다.복숭아꽃과 같은 색조의 십화향분, 그리고 리한 레드핑크향이 살색처럼 파우더리하게 발리고 바디에 땀을 전달해.
한 가지는 향신환으로, "향료를 곱게 갈아서 밀약을 만들고, 절굿공이를 천 번 내리니, 환은 탄자 크기와 같고, 환을 한 번 문 듯, 입 냄새가 열흘씩 나고, 의향 15일에는 다른 사람이 모두 냄새를 맡고, 온몸의 뜨거운 기운과 악기, 치기를 다스린다"고 쓰여 있다.
아교풀로 풀칠을 하고, 고소한 향을 넣어 목구에 넣고, 삼오백 번 찧어 떡을 만들고, 구멍을 뚫어 색실로 가슴에 걸어주는 향도 있다.
또한 베티베 나무코뿔소유가 있어 페이스파우더, 헤어오일, 이 오일은 샴푸 후 사용하면 좋다.향기로운 풀은 머리도 윤발할 수 있고 입술도 될 수 있다.오대명사 《우미인》《향단세화(香壇細畵)》가 복숭아 얼굴을 침침하고, 옷자락이 살며시 맺힌》 이곳의 "향단(香壇)"은 바로 얕은 곳을 가리킨다.빨간 화장품. 웨좡 '강성자' '주순미동, 선각구지향' 여기 입냄새는 어떤 향신료를 배합한 것 같아.한대에는 말씨를 없애기 위해 상소사구(上奏事)에 계설향을 머금은 풍습도 있었다.
당나라 때 부녀자들의 화장품에는 이미 구레나룻과 윤면유가 나왔고, 촉의 지공을 궁에 바쳤으며, 오침향과 백뇌향, 궁중에는 금리유가 사용되었고, 이후 환관의 손을 거쳐 민간에 전해져 부잣집에서는 대부분 서촉유라고 불렀다.시사를 본 온비경《보살》.'오만'에는 '예황무한당산이마, 숙장은소사창격', '귀국요'는 '분심황예화경, 눈썹산양지'가 있는 '예황'가 있다."황예"와 "황예"는 모두 이 사이에 유행하는 눈썹 화장으로, 귀족 여자들이 꽃술로 갈아 만든 일종의 황색 향료로, 관자놀이에 발라 미관을 더했다.'어두황' 이라고 해.
인전의 향기: 일반 향분은 향분 연소가 용이하도록 합향가루를 틀에 찍어 고정된 자형이나 무늬를 만들어 불을 붙이고 차례로 태우는 방식을 '향전(香篆)'이라고 한다.인향전(印香篆)의 틀은 '향전모(香篆母)'라고 하는데, 나무로 많이 만들어졌다.백천학해(百川學海)의 향보(香報)에 '목위범(木爲範)'으로 새기고, 향(香)은 전서(篆文)라고 썼다.이것은 향전 모형이 나무로 조각되어 향분이 압인되어 형체로 인쇄되었다는 것이다문양. 송대 홍추의 향보에 따르면 "향전, 나무를 새긴 것이 범향진이다.전서를 위하여, 연회석이나 불상에 불을 지피는 경우가 왕왕 있다.두세 자 되는 분"이라고 말했다.
전향을 백각향이라고도 한다.하룻밤을 백 개의 눈금으로 구분하고, 절에서는 이를 타이머로 사용한다.원대의 저명한 천문학자 곽수경은 정교하게 병풍향루를 만들어 연소시간의 길이에 맞춰 눈금을 맞추기도 했다.이 전향은 크로노그래프뿐 아니라 공기청정제와 여름가을 모기퇴치제로 일반에 널리 알려져 있다.
향전도 향인(香印)이라 하여 향을 피운 향로 안에 모래를 깔아 건조된 향분을 전서(文文) 모양으로 압인(压印)하고, 글자 모양이나 도형(圖形)이 길게 이어져 한쪽 끝에 불을 붙인 뒤 선을 따라 태웠다.사용의 향은 느슨한 가루 형태이기 때문에, 불을 붙이기 전에야 끊임이 없는 도형을 만들어 낼 수 있었다또 틀을 움직일 때 도형을 망가뜨리기 때문에 사용하기가 쉽지 않다.그래서인지 남송 항저우 성의 주택가에서는 다양한 서비스가 이뤄지고 있다.업중에는, 특별히 사람을 위해 '향인판'을 찍어 주는 서비스업이 있는데, 그들은 고정된 ' 돗자리집'을 싸서 매일 향전을 찍어내고, 매달 향전을 받는다.송인의 필기 '몽량록' 권13 '여러가지 잡화' 항목에는 "향인판 제공자는 돗자리를 정해 놓고 매일 향을 피우고 가다가 달마다 향전을 청할 뿐"이라고 명기되어 있다.
당송(唐宋) 때 향을 피울 때는 향을 피울 때 향료를 빻아 말단을 만들고, 이를 놋쇠판(銅製印板)에 뿌리면 보통 전서문(文文)인 '心'자 모양으로 한 쪽을 찍어 향을 내는 전서(前形)인기를 따라 태울 수 있다.당백거이의 《사은몽견희장재》시 "담배는 가늘고, 사등석염명은 저녁이다."왕건 《향인》의 시 "한좌인향소, 만호송백기", 5대 풍연사 《작함지》에 나오는 "향인성재, 기좌혼서(香印灰香印, 기좌혼탁)"는 모두 "향인회화(香印成灰灰灰灰灰灰)"이다.이런 향인. 송대희녕에서는 더욱 과학적인 '미드나잇 향각'이 나왔어.선주석각에는 '혈호위루, 부목위화살자연히 곰 씨이 있기만 하면 된다.삼대(三代)의 양한(兩漢)이 지금까지 준용하여, 비록 솜씨가 서툴지만 이를 행할 수 없었으나… 희녕계축세(熙寧啓癸年)에 가뭄과 가을비, 샘물이 고갈되어 민용난음(民用難酒)이 있었다.이매계가 백각의 향인(香印)을 만들어 동틀 무렵이 되면, 자정에 향각(香刻)을 왼쪽과 같이 추가 배치한다.경향전, 연수전향도, 장춘전향도, 수명정향전서.이것은 중국 고대인의 창거로, 중국인들은 마치 끝없는 지혜가 있는 듯, 여러 가지 방법을 생각해냈다.물시계가 오니 구리주전자에서 물이 새고 물이 없어지면 향시계를 떠올리게 된다.중국인들의 총명함과 심미적 정취를 더욱 잘 반영하는 것은 인향을 여러 도형으로 만들어 삶에 대한 기대나 장수, 복경이다.
의료용향:한대에 명의 화타(華香)는 정향, 백부(百部) 등의 약으로 향낭(香室内)을 만들어 실내에 매달아 '시체전달(传疰)병', 즉 폐결핵(폐결핵)을 예방했다.많은 향신료는 중국 전통 중의학에서 중요한 용약이다.많은 의서나 본초에는 향과 관계가 있다재료의 기재. 명대의 의사 이시진의 《본초강목》에 선향(線香)으로 약을 처방했다고 기록되어 있다.책에서 "현인은 합향하는 방법이 매우 많은데, 오직 선향만 좋다입창과용. 그 재료의 가감이 같지 않고 백지, 독활, 감송, 삼간, 정향, 곽향, 고본, 고량강, 회향, 개나리, 큰 것을 많이 사용한다.황금, 황금, 황백과 같이 마지막에 느릅나무껍질을 반죽제로 쓴다.이시진은 실향기로 등심지통에 불을 켜놓고 향을 피우며 담배를 피워 삼키는 방법을 썼다.이 밖에 '해독(解毒)을 내복하면 종기가 마른다'고 한다. 청대의 저명한 의학자 조학민《본초강목수습유》에 부속된 차오푸 특제의 "장향방"으로 침향, 단향, 목향, 정향, 세신, 대황, 유향, 가남향이 있다.물안식, 장미 꽃잎, 얼음조각 등 향긋한 냄새 20여 개 한약을 곱게 갈아 만든 뒤 느릅나무, 화초, 노순주를 섞어서 향병을 만든다.조 씨는 티베트 향기에 개폐, 여드름 투과, 말라리아 퇴치, 생산촉진, 기비 치료 등 의료 보건의 역할이 있다며 말끝을 흐렸다.티베트 향을 만드는 데 쓰이는 원료 자체가 방향류의 식물 한약으로, 그 연소된 냄새로 더러움을 없애 살균을 하고 질병을 치료하기 때문이다.
향은 의약용으로 향약과 향차가 있다.'향승'에는 라일락, 통나무전자, 카다멈, 사향의 몸통, 사향의 탯줄, 독생향, 어룡사향차, 애기향차, 그리고 두 종류의 향차가 실려 있다.송명 때에 나타난 유행은 민간에서 비롯되었다티티는 중국 차 문화의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어 더욱 발굴할 만하다.
향약, 향차뿐 아니라 송대 궁중에서 민간에까지 소합향주가 성행하고 있다.'팽승묵객휘서'에 따르면 '왕문정태위는 기력이 쇠약하고 병이 많다.진종면 사약주 한 병, 공복에 마시게 하면, 기혈과 외사벽벽이 되고, 문정음지대각안건함이 맞기 때문이다.'이 소합향주야'라고 하였는데, 한 말마다 소와 향환을 한 냥씩 끓여, 오장을 잘 조절하였지만, 뱃속 질환을 잘 다스려, 매번 추위가 찾아올 때마다 술을 마셨다.잔은 각 몇 갑씩 써서 근신에게 주었고, 서가는 그 성찬을 다했다.
향도 고대의 장서가가 좋아했다.도륭은 『고반여사서전』에서 "장서는 장마가 시작되기 전에 건조함을 취하고, 장롱에 종이로 문과 겉, 솔기를 넣어 바람이 통하지 않게 하며, 증기를 타고 들어오면 나운향사향 장뇌가 된다.벽이. '전략'에는 일찍부터 운대의 향과 이끼에 대한 기록이 있어 옛 장서실에는 운대라는 아명이 있었다.
향은 장서가의 사랑뿐 아니라 독서인에도 다른 용법이 있다.명대 이전의 고대인들은 정향, 샌달우드, 사향 등으로 먹 냄새를 개선하는 데 애용했다.송대 소이간 《문방사보》에 남조 양대 지공제묵의 배합 방법은 "송연 이량, 정"이라고 기록되어 있다.향, 사향, 건칠을 각각 조금씩 하여 풀로 만발하고, 그을음을 한 달에 한 번 정도 피울 수 있다"고 말했다.송나라 문인 장우'는 유연, 사향, 장뇌, 금박으로"오숙은 동유, 접착제, 금가루, 사향을 재료로 1만개의 절굿공이를 찧어 먹빛이 옥처럼 빛나고 옥처럼 단단하다.(묵지)라고 이름을 날렸다.무효천의 《안휘문방사보(安徽文門房四寶)》에는 김장종의 서재용품이 정교하고, 소합향유(蘇合香油)로 담배를 피워 먹(癖癖)을 만드는 취미가 있어 한산하기 그지없었다.청이록에도 한희재는 심한묵 사방에 있다.연소장 주씨는 연탄의 뜻과는 달리 서관에서 먹을 만들어 쓰는데, 사향달(麝香麝香月)이라고도 하며, 일명 원중자(元中子)라고도 한다.《이효미 묵보》는 구양통마다 그 먹이 필고송의 담뱃가루를 재한다.사향으로 글을 쓴다. 먹에 향을 넣을 때 많은 사람들이 사랑하지만, 먹에 향을 넣지 않는 것에 대해서도 논란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