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식 치료 약제
천식 치료 약제는 조절제와 증상 완화제로 구분할 수 있다.
조절제는 항염증 효과를 통해 천식 증상이 조절되도록 장기간 매일 꾸준히 사용하는 약제이고, 증상 완화제는 신속히 기도를 확장해 증상을 개선시키는 약제로 필요할 때만 사용한다.
△조절제
① 흡입스테로이드
② 흡입스테로이드/흡입지속성 베타작용제 복합제
③ 류코트리엔 조절제
④ 전신스테로이드
△증상완화제
① 흡입속효성 베타작용제
② 저용량 흡입 스테로이드/formoterol 복합제
③ 속효성항콜린제
천식 치료 효과를 높이기 위해 흡입스테로이드를 근간으로 하는 규칙적인 조절제 치료는 진단 후 가능한 즉시 시작해야 한다.
주기적으로 평가, 치료의 조정, 치료 반응의 검토 후 단계별로 약물을 증량 또는 감량한다. 보통 천식이 2~3개월간 잘 조절되면 최소 용량을 찾기 위해 치료 단계를 내린다.
천식 치료 단계
천식 1단계
천식 증상이 월 2회 미만이면서 악화 관련 위험인자가 없는 경우
- 필요시(증상 완화 목적 혹은 운동 전) 저용량 흡입스테로이드-formoterol 사용을 권고한다.
- 흡입속효성 베타작용제 단독치료는 권고되지 않는다.
천식 2단계
천식 증상 또는 증상 완화제 필요가 한 달에 2번 이상이나 주 4~5일 미만인 경우
- 필요시(증상 완화 목적 혹은 운동 전) 저용량 흡입스테로이드-formoterol 사용을 권고한다.
- 또는 매일 저용량 흡입스테로이드 유지와 필요시 흡입속효성 베타작용제 사용을 권고한다.
천식 3단계
거의 매일 천식 증상이 있거나 주 1회 이상 야간 증상이 있는 경우
- 저용량 흡입스테로이드(budesonidebeclomethasone)-formoterol 유지 및 완화 요법을 권고한다.
- 또는 저용량 흡입스테로이드-흡입지속성 베타작용제를 유지치료로 사용하면서 필요시 흡입속효성 베타작용제 사용을 권고한다
천식 4단계
거의 매일 천식 증상이 있거나, 주 1회 이상 야간 증상 있으면서 폐 기능이 저하된 경우
- 중간용량 흡입스테로이드(budesonidebeclomethasone)-formoterol 유지 및 완화 요법을 권고한다.
- 또는 중간용량·고용량 흡입스테로이드-흡입지속성 베타작용제를 유지치료로 사용하면서 필요시 흡입속효성 베타작용제 사용을 권고한다.
천식 5단계
4단계의 약물 치료를 시행했음에도 조절되지 않거나 급성 악화가 발생했을 경우
- 4단계 치료에도 불구하고 천식이 조절되지 않으면, 중증 천식 치료를 위해 전문가에게 의뢰할 것을 권고한다.
- 고용량 흡입스테로이드 흡입지속성 베타작용제 사용은 3~6개월 단기간 시도해볼 수 있다.
- 중간용량 이상의 흡입스테로이드 흡입지속성 베타작용제 사용에도 천식이 조절되지 않으면 흡입지속성 항콜린제를 추가해 볼 수 있다.
- 전문가 의뢰를 통한 표현형 평가 후 항 IgE 치료, 항 IL 5/5R 치료, 항 IL 4Ra 치료 등을 고려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