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3월 기본계획 기준 인덕원동탄선 대형 노선도입니다.
그동안 노선명 자체가 인덕원병점선, 인덕원수원선 등 말이 많았는데
이번에 국토부에서 확실이 인덕원동탄선으로 고시했습니다.
차량은 중형전동차가 들어갑니다.
수도권에서는 인천1호선 이후 두번째입니다.
마지막 서동탄 구간은 서동탄-동탄역 단선 반복운행입니다.
중형전동차용 터널이라, 서동탄행 1호선 열차가 들어오지 못합니다.
환승역은
- 4호선 인덕원(직결아님) 향후 월곶판교선도 환승
- 수원 1호선 노면전차 -한일타운 (약간 거리는 있음)
- 신분당선 월드컵경기장역 (광교중앙 다음역)
- 용인경전철 연장선 흥덕역
- 분당선 영통역
- GTX-A선(삼성동탄광역급행철도) 및 SRT 동탄역
- 1호선 서동탄역
이며
동탄1,2호선 도시철도(노면전차)와도 중간중간 환승됩니다.
클릭하면 커집니다.
첫댓글 인입선이 서동탄~동탄이 아닌 서동탄~한빛마을사거리이고, 중형이라 대형인 1호선을 연장할 수 없다는 점에서 매우 아쉽군요. 1호선이 동탄까지 들어온다면 20분간격이 가능할텐데 인입선 반복운행이 30~1시간 간격으로 계획중인 것 같아 여객취급 필요성이 낮아보이네요. 광주1호선 녹동역 느낌이군요.
저번에 국토교통부에 건의하신 일은 잘 되었는지요?
@pirot2000 중형으로 계획하여서 대형인 1호선은 운행이 불가능하다는 형식적인 답변만 왔습니다. 중형이어서 대형으로 변경하고 1호선을 연장하자는 제안이었는데 동문서답수준이지요. 대부분 국토부 답변은 제안내용 파악을 제대로 안하고 형식적으로 하더군요.
@하남역CY 저도 보냈는데 같은 답변이네요...제가 쓴 질문을 엉뚱한 답을 하더라구요...
@하남역CY 지역구 국회의원 쪽은 이쪽에 관심이 없는 편인가요? 동탄신도시 국회의원은 국토교통위원회 소속인것 같기도 하던데 말이죠...... (문제의 소지가 있다면 삭제하겠습니다)
@동섭 관심 있는 척만 하고 실질적인 영향력은 행사하는 것 같지가 않더군요. 인덕원동탄선 카페를 몇달동안 지켜보니 실질적인 활동은 시민들이었고, 정치인은 시민들 의견은 듣는둥마는둥, 뒷북치기하다가 국토부에서 고시하고, 선거철이 다가오니 다시 자기가 한마냥 홍보를 올리는 수준, 그때문에 카페에 정치인들 욕이 장난이 아니더라고요.
@하남역CY 하... 답답하네요 진짜 저럴거면 서동탄-동탄 왜 짓는건지 모르겠네요
서동탄-동탄에서 후회할 짓을 하는 군요. 저러면 저 구간은 안하는게 더 낫습니다.
무슨 저런 뻘짓을... 1호선이 동탄까지 연장되어야지 추가 설치구간에 따로 반복노선을 설치할거면 아무의미가 없죠. 아니면 병점역까지 연장을 하든가...
흥덕역이 아직있네요?
올해안에 용인시의회승인이 안날경우 흥덕역 계획을 폐지한다는 조건으로 고시가 되었습니다. 3월에 있었던 시의회에서 부결되었는데도 용인시장이 요구하여 조건부로 고시되었지요.
인덕원역은 윌판선과 통합역 단독역 두개 안이 있는데 아직 미확정
개인적으로 인덕원선은 저대로 가고 1호선 서동탄역을 동탄역까지 연장해줬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