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 여드름]한방에서 보는 여드름[여드름 관련정보]
아무리 깨끗한 피부의 소유자라도 사춘기 무렵에 단 한번도 여드름을 경험하지 않았던 사람은 없을 것이다. 친구들과의 대화 속에서 여드름에 관한 얘기는 어김없이 화제로 등장할 정도로 심각한 고민거리였지만, 10대를 졸업할 무렵에는 대부분 언제 그렇게 심했느냐는 듯 말끔히 사라지면서 여드름에 대한 고민과도 작별을 할 수 있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고등학교 졸업 후에도 여드름이 사라지지 않거나, 20~30대에 여드름이 재발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이때 생기는 성인 여드름은 사춘기 여드름에 비해 쉽게 해결되지 않고 정도가 심하며 흉터가 생기기 쉽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강남 피부과에서 여드름 관련정보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여드름의 원인
아직까지 여드름이 생기는 원인에 대해선 정확하게 밝혀진 바가 없다.
일반적으로 유전이나 남성호르몬의 작용, 모낭에 증식한 세균, 피로와 스트레스, 머리카락에 의한 피부 자극 등으로 여드름이 생긴다고 알려져있다.
피지선의 이상에서 오는 염증성 여드름
우리 신체의 모발은 피부 내의 모낭에서부터 자라나게 된다. 그리고 모낭 주변에는 유분으로 되어있는 피지를 생산해내는 피지선이 모여있다. 피부에는 약 300만 개 이상의 피지선이 있는데, 주로 얼굴, 두피, 목, 가슴, 등, 어깨 부위 등에 집중적으로 분포되어있다.
정상 피부에서의 피지는 모낭 벽을 따라 위로 올라가 피부를 통해 밖으로 배출 되지만, 모공 입구가 과각화되면 미처 배출되지 못한 피지가 생기면 피지가 모낭에 갇히게 되면서 여드름 증상을 나타내게 된다.

강남피부과가 제공하는 여드름이 생기는 근본원인을 알 수 있는 동영상 보기.
넘치는 남성호르몬이 아크네스 세균 감염을 유발
사춘기가 되면 남녀 모두 남성호르몬 분비가 왕성해지면서 피지선이 자극을 받게 된다. 그 결과 피지선이 확장되면서 피지의 분비량이 늘어나고, 동시에 털구멍 즉 모공 입구의 각질층이 두꺼워지고 접착력이 높아져 모공이 좁아지거나 막히게 되면서 모낭 내에 피지가 쌓이고 모낭내에 살고 있던 세균 번식이 활발해진다. 이로 인해 발생하는 피부 염증이 바로 여드름이다.
모낭 내의 세균이 바로 여드름의 영어명의 어원이 되는 프로티오박테리움 아크네스라는 것으로, 피지선을 자극하는 남성호르몬인 안드로겐과 모피지선에서 번식하여 피지를 분해, 유리지방산을 생성하는 작용을 통해 여드름을 유발한다.

강남에 위치한 피부과에서 부위별로 발생하는 여드름 종류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약물에 의한 여드름
스테로이드 호르몬제와 결핵치료제인 INH, 다이옥신 등에 의해 유발되는 여드름은 일반적인 상태와 달리 피지 분비가 많은 얼굴, 가슴, 등 부위에 생기지 않고 면포도 만들어지지 않으며, 여드름과 비슷한 붉고 딱딱한 구진이나 작은 고름이 잡히는 농포가 주로 생긴다. 아주 드문 일이지만 호르몬제, 감기약, 거담제, 진정제, 결핵약들 중에 어떤 것들은 오랫동안 먹으면 여드름이 생기는 임상이 관찰되고 있다. 꼭 필요한 약이 아니면 약을 끊고 기다리면 몇달에 걸쳐서 서서히 좋아지지만, 반드시 먹어야 하는 약이라면 여드름에 대한 치료를 병행하며 양을 조절하면 좋아질 수 있다.

강남피부과에서 제안하는 화침으로 여드름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계절성 여드름
봄에 나기 시작해서 여름에 아주 심해지고, 가을에 저절로 좋아지는 여드름으로 아주 드물게 나타난다. 20대 중반 ~40대의 여성에게서만 생기며 빨갛고 딱딱한 작은 알갱이를 가진 여드름과 비슷한 피부 발진이 뺨, 목, 가슴, 어깨, 팔 등에 나며 여드름의 특징적인 증상인 흰색, 검은색 면포는 거의 생기지 않는다. 이 여드름의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으나 레틴 A가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응괴성 여드름
가장 심한 여드름의 형태인 응괴성 여드름은 염증성 여드름 병변과 함께 박테리아 세균의 피부 감염이 심한 형태로, 이경우는 여드름의 전형적인 발생 부위인 얼굴 외에 주로 등이나, 가슴, 엉덩이 등에 발생하며 치료가 무척 어려운 경우가 많고 때때로 외과적 수술을 요하기도 한다. 초기에는 작고 희게 튀어나온 알갱이가 있거나 끝이 검은 것이 있는데, 기름 덩어리가 빠져나오지 못하고 모공에 고여 있는 상태라고 보면 된다. 하얀 것이 원래의 모습이지만, 이 기름기가 공기나 오염물질과 접촉하면서 산화되어 검게 되는 것이다. 응괴성 여드름은 아주 큰 고름집이나 덩어리 여드름이 생기며 아주 심하고 오래 가는 것으로 남자에게 주로 생긴다. 늦은 사춘기에 주로 생겨나며 처음부터 이렇게 심한 여드름으로 시작되는 것은 아니고 여드름이 있던 사람이 갑자기 응괴성으로 변하는데, 빨간 여드름이나 고름집 여드름이 있는 사람에서 생기기도 하고 몇년 동안 여드름이 잠잠했다가 갑자기 생기는 수도 있다. 낫는데 시간이 아주 오래 걸리고 낫더라도 흉이 심하게 남을 확률이 높다.

강남 피부과에서 재발 잦은 여드름, 화침으로 깨끗이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드립니다.
전격성 여드름
앞서 말한 응괴성 여드름이 있고 전신에 열이 나고 심하게 아픈병이다. 갑자기 시작되어 열이 나고 관절과 뼈가 아프기 때문에 정형외과나 내과에 입원하기도 한다. 이런 것도 여드름이라고 한다면 놀랍겠지만, 엄연한 여드름의 일종이다. 여드름에 온몸이 반응을 하는 것으로써 불행중 다행으로 전격성 여드름은 아주 드문 병이다.
부작용 없는 한방 여드름 치료
한약은 오장육부를 정상화하고 깨진 몸의 균형을 맞춰주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체내의 이상에 의해 발생하는 피부질환을 근본치유하기 위해선 개개인의 몸 상태와 체질에 맞게 처방한 한약을 통해 오장육부를 정상화하는 것이 필수이다.
이 외에도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피를 맑게 하여 피부의 노폐물과 독소배출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