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6일 울산 기온이 올겨울 들어 최저를 기록하자 울산시가 긴급 대응에 나섰다. 비탈진 도로나 음달에 염화칼슘이나 모래를 뿌리고 취약계층 안전확보에 나선다는 게 주요 내용이디. 또 동파에 대비해 대비책을 마련하고 시민들에게 이를 홍보할 예정이라고 한다. 하지만 실질적이지 못하다. 강추위로 수도관이 얼어 터지는 일은 주로 야간에 발생한다. 이럴 경우, 새벽 2~3시에 시민들이 어디에 연락을 취해야 하는지 알도록 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 시민들이 신고하면 한밤중에도 위탁업체가 재빨리 달려와 수습할 수 있도록 하는 신속 체계가 마련돼 있어야 한다.
중부권과 서해안 지방엔 벌써 폭설 주의보가 한 차례 내렸다. 북극 한파가 당분간 한반도에 머물며 폭설과 한랭전선을 유지할 것이라고 한다. 수도권에선 벌써 동파로 수천 가구가 단수되고 저소득층 주민들이 정전으로 추위에 떤다는 소식도 들린다. 울산도 이런 추위가 앞으로 2~3일 더 계속되면 비슷한 문제가 발생할 게 틀림없다.
한파 대비책은 실효성이 가장 중요하다. 겨울 강 추위기 찾아오면 울산 지자체들이 여러 가지 대비책을 마련하고 밤샘 근무를 하는 등 피해 최소화를 위해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하지만 그런 노력을 시민들이 실감하지 못하는 게 사실이다. 정작 필요한 시간에는 그런 움직임이 제대로 가동되지 못하가 때문이다. 예컨대 한밤중에 수도관이 얼어 터져 난방용 보일러가 제대로 돌아가지 않을 경우, 이를 신고하는 시민들이 바라는 건 누군가 급히 달려와 이를 고쳐주는 것이다. 그러나 담당 부서에 연락하면 위탁업체로 연락하라고 한다. 연락 업체는 아예 전화를 받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연락이 닿는다고 해도 "지금은 어쩔 수 없으니 날이 밝을 때까지 가다리라"고 한다. 결국 다음날까지 온 식구가 이 엄동설한에 오들오들 떨라는 이야기다. 이러니 시민들이 아예 신고하지 않을뿐만 아나라 지자체들이 내놓는 각종 대비책을 신뢰하지 않는 것이다.
지금 당장은 수도관 동파와 정전에 대비해야 한다. 2011년 초 울산 수은주가 영하 13.5도까지 떨어진 적이 있었다. 당시 강추위로 울신지역 수도관이 곳곳에서 터져 시민들이 식수와 난방에서 큰 불편을 겪었다. 한파로 수도권 일각에서 정전사태가 발생해 수천명의 주민이 추위에 떨고 있다. 울산시도 이런 상황이 발생했을 때 언제든지 시민들을 도와줄 수 있는지 확인부터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