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 철도외 공공교통 서울시 버스노선번호에 관한 질문
expopeter 추천 0 조회 583 08.11.18 23:16 댓글 12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08.11.18 23:45

    첫댓글 기점지번호와 종점지번호를 맞바꾸면 됩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현재 14x번 번호가 꽉 찬 상태인데, 그래서 기점이 1권역인 화계사이면서도 410번이라는 동아운수 노선이 있지요. 원래 왕십리 회차였던 1216이 서울숲,압구정으로 연장되면서 간선으로 형간전환된 것입니다. 단 10x의 경우에는 01x가 되어야 하는데 이럴 경우 좀 곤란하다는군요~^^ 실제로 광역 9101(덕정-종로5가)이 간선으로 형간전환되었을 때 10x 번호가 꽉 차서 기존 108(불암동-후암동)을 202로 변경하고, 9101이 108로 되었습니다.

  • 08.11.19 13:57

    0xx 같은 경우에는 0017, 0211 등의 선례가 있으므로 그렇게 어려운 건 아닙니다만 01x의 경우에는 뜻밖에도 상표권 침해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08.11.18 23:43

    참고로 주간선(한국brt,다모아자동차,서울교통네트웍,메트로버스) 노선의 경우 기점지,종점지에 상관없이 무조건 작은 숫자가 앞에 옵니다. 대표적으로 161,470이 있지요. 각각 6권역인 방화동,7권역인 상암동이 기점입니다.

  • 08.11.19 12:34

    471도 대표적인 예입니다 ㅎㅎ 고양시삼송동 - 강남역 - 복정역

  • 08.11.19 12:36

    간선대신 지선번호를 부여하는 방법이 있을 것입니다. 문제야 많겠지만...

  • 08.11.19 20:28

    10x번대 새로 개통할려면 지금 있는 10x번대 노선중 하나를 지선으로 격하시키는 방법이 있겠죠. 가장 만만한 노선이 우이동-동대문운동장을 다니는 101이군요.

  • 08.11.20 00:33

    101 노선 변경되어 화계사-동대문운동장으로 더더욱 지선화 되었습니다 -_-;; ㅎㅎ

  • 08.11.20 19:50

    이런 오타군요;; 우이동이 아닌 화계사가 맞습니다;;

  • 노선을 연장해서 통폐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 08.11.19 22:56

    근데 증차도 없는 판에 더이상 노선이 생길것 같지는 않네요^^

  • 08.11.20 15:27

    경우에 따라서는 예비로 비어 있는 8000번대를 쓰는 방법도 있습니다. 8141, 8142 등으로 말이지요. 8000번대는 맞춤버스나 임시버스가 일부 사용중이기도 합니다.

  • 08.11.20 20:01

    딴소리지만 101은 지금처럼 굴릴게 아니라 차라리 청량리쪽으로 뺐으면 합니다. 도봉로쪽에서 청량리가기가 워낙 쥐약같아서 말이죠. 그나마 120이 있지만 무려 월곡, 석관, 이문동 찍는 덕에 소요시간 다 까먹고 있죠. 101은 지금도 수많은 간선노선들과 중복되 타 노선의 수요분산만 하는 노선이고, 그나마 이것도 단독으로 다닌다면 모를까 타 노선과 붙어다니면 좌석 다 채우는것도 보기 힘들때가 많더군요. 그나마 특징있다고 할만한 구간인 화계사-수유역구간도 배차간격이 안습이라 대부분이 타 노선 이용, 수유역에서 환승하시죠.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