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방광불화엄경 강설
제27권 二十五、십회향품十廻向品Ⅴ
4. 금강당보살이 열 가지 회향을 설하다
8) 제6 수순견고일체선근회향隨順堅固一切善根廻向
(6) 60종의 보시
26> 정수리의 육계肉髻를 보시하다
27> 눈을 보시하다
28> 귀와 코를 보시하다
佛子야 菩薩摩訶薩이 能以耳鼻로 施諸乞者호대 如勝行王菩薩과 無怨勝菩薩과
及餘無量諸菩薩等하야 布施之時에 親附乞者하야 專心修習諸菩薩行하며
“불자들이여, 보살마하살이 귀와 코를 구걸하는 이에게 보시하기를, 마치 승행왕
勝行王보살과 무원승無怨勝보살과 다른 무량한 보살들과 같이 하나니, 보시할
적에 구걸하는 이에게 친근하여 오롯한 마음으로 보살의 행을 닦느니라.”
다음은 귀와 코를 보시하여 회향하는 설법이다.
승행왕勝行王보살과 무원승無怨勝보살과
다른 무량한 보살들이 귀와 코를 보시한 전례가 있었으나
자세한 사연을 알 길이 없다.
보살은 귀와 코를 보시할 적에 구걸하는 이에게
친근하여 오롯한 마음으로 보살의 행을 닦는다.
具佛種性하야 生如來家하며 念諸菩薩의 所修施行하야 常勤發起諸佛菩提하며
淸淨諸根功德智慧로 觀察三有가 無一堅固하며 願常得見諸佛菩薩하야 隨順憶念
一切佛法하며 知身虛妄이라 空無所有하야 無所貪惜이니라
“부처님의 종성種性을 갖추어 여래의 집에 태어나며, 모든 보살이 닦던 보시하는
행을 생각하며, 모든 부처님의 보리를 항상 부지런히 일으키며, 청정한 모든 근根의
공덕과 지혜로 삼유三有가 하나도 견고하지 않은 줄을 관찰하고, 부처님과 보살을
항상 뵈옵기를 원하며, 일체 부처님의 법을 따라서 생각하며, 몸이 허망하여 텅 비어
없는 줄을 알고 탐하여 아끼지 아니하느니라.”
보살이 귀와 코를 보시하여 보살행을 닦으므로
무엇보다 먼저 부처님의 종성種性을 갖추어
여래의 집에 태어나며,
모든 보살이 닦던 보시하는 행을 생각하여
더욱 잘 회향하게 된다.
또한 중요한 것은 삼유三有가
하나도 견고하지 않은 줄을 관찰하고,
몸이 허망하여 텅 비어 없는 줄을 알고,
탐하여 아끼지 아니해야
자신의 생명이 아까운 줄 모르고
모든 것을 다 던져 중생을 위해
보시를 할 수 있게 된다.
菩薩이 如是施耳鼻時에 心常寂靜하고 調伏諸根하야 勉濟衆生의 險惡諸難하며
生長一切智慧功德하야 入大施海하며 了達法義하야具修諸道하며 依智慧行하야
得法自在하며 以不堅身으로 易堅固身이니라 佛子야 菩薩摩訶薩이 布施耳時에
以諸善根으로 如是廻向하나니
“보살이 이와 같이 귀와 코를 보시할 적에 마음이 항상 고요하여 모든 근을 조복하며,
중생들로 하여금 험악한 데서 제도하기를 힘쓰며, 온갖 지혜와 공덕을 생장케 하여
크게 보시하는 바다에 들어가며, 법과 이치를 통달하여 모든 도道를 갖춰 닦으며,
지혜의 행을 의지하여 법에 자재함을 얻고, 견고하지 못한 몸으로써 견고한 몸과
바꾸느니라. 불자들이여, 보살마하살이 귀를 보시할 때에 모든 선근으로 이와 같이
회향하느니라.”
보살이 귀와 코를 보시할 때에 온갖 지혜와 공덕을
생장케 하여 크게 보시하는 바다에 들어가게 되고,
법과 이치를 통달하여 모든 도道를 갖춰 닦게 되며,
지혜의 행을 의지하여 법에 자재하게 된다.
다시 이와 같은 선근으로 회향하여
발원하는 내용을 아래에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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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아미타불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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