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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sanna Costa: 결제 시스템에 대한 중앙은행의 의제 - 최근 개발 및 과제
2024년 5월 30일 뉴욕에서 열린 2024 칠레의 날 행사에서 칠레 중앙은행 총재 Rosanna Costa가 연설한 내용입니다.
본 연설문에 표현된 견해는 발표자의 견해이며 BIS의 견해가 아닙니다.
https://www.bis.org/review/r240531a.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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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오후에요. 저는 칠레 중앙은행을 대표하여 뉴욕에서 연설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버전의 칠레의 날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 저는 모든 경제에서 핵심이지만 쉽게 간과될 수 있는 기능인 결제 시스템의 개발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중앙은행은 모든 차원에서 돈의 적절한 기능과 관련된 중심 역할을 합니다. 측정 단위이자 가치 저장 단위로서 우리는 인플레이션을 통제하여 안정성을 제공해야 합니다. 하지만 지불수단으로서 돈과 관련된 중심적인 역할이 있습니다. 쉽고 안전하며 효율적인 방식으로 결제가 이루어지면 전반적인 경제가 더 잘 지원됩니다.
결제 시스템에는 기본적으로 철도, 배관 또는 통신 시스템과 같은 네트워크가 포함되어 경제 및 금융 시스템의 다양한 지점을 통해 돈을 전달합니다. 이러한 예에서와 같이 어딘가에서 중단이나 중단이 발생하면 전체 시스템은 매우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단에 직면하게 됩니다.
이는 결제 시스템의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는 것이 중앙은행의 핵심인 이유를 강조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금융 시장 인프라 네트워크와 적절한 건전성 규제의 지원을 받는 다양한 지불 수단 및 제공업체의 원활한 운영이 필요합니다. 금융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혁신적인 솔루션에서 광범위한 기회를 제공하는 기술 발전의 급속한 속도를 고려하면 이를 달성하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혁신이 안전하고 효율적이며 신뢰할 수 있도록 보장하기 위해서는 적절하고 시의적절한 규제가 수반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칠레 중앙은행은 2023~2027년 전략 계획의 최전선에 결제 시스템을 배치하여 여러 이니셔티브 개발에 연속성을 부여했습니다. 이 프레젠테이션에서는 결제 시스템을 개선하기 위해 최근 몇 년 동안 취한 이니셔티브와 조치를 공유하고 앞으로의 주요 과제에 대한 개요와 준비 방법을 공유하겠습니다.
결제시스템을 도매와 소매의 관점에서 접근하겠습니다. 전자에서는 특히 외환 거래에 관심을 갖고 시장 인프라에 중점을 둘 것입니다. 소매 부문에서는 이러한 종류의 결제를 강화하고 새로운 제공업체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하며 디지털 결제 대안을 제공하려는 노력을 언급하겠습니다.
1. 지불 시스템은 경제 기능의 핵심이므로 중앙은행 임무의 핵심입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결제 시스템이 시작부터 결제까지 원활하고 마찰 없는 거래를 허용하면 경제 효율성이 향상됩니다. 이는 커피, 자동차, 주택을 구입하는 사람, 채권을 발행하는 회사 또는 해당 국가에서 주식을 구입하는 외국인 투자자에게 유효합니다.
결제 시스템은 서로 상호 작용하는 많은 참가자, 프로세스 및 규칙을 포함하기 때문에 법적, 운영, 신용 및 유동성과 같은 여러 위험을 해결해야 하는 복잡한 배열을 만듭니다.
이것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하기 위해 결제 생태계 참여자 간의 상호 작용을 간략하게 설명하겠습니다.
경제에는 두 가지 주요 지불 흐름이 있습니다. 소매결제로 알려진 첫 번째 결제는 거래 규모는 크지만 가치가 낮은 결제를 말하며, 가계와 기업 간에 발생합니다. 이는 다양한 결제 수단 및 결제 서비스 제공업체가 관련된 상품 및 서비스 구매와 연결됩니다.
둘째, 금융시장 도매지급결제는 영업규모는 적으나 가치활동이 큰 금융기관간 지급결제와 금융시장활동을 결제하는 지급결제를 말한다. 이러한 지불은 여러 서비스 제공자, 거래 시장 및 시장 인프라가 관련된 주식, 채권 및 기타 상품 구매와 같은 금융 시장에서 수행되는 작업에서 시작됩니다.
이러한 각각의 지불 스트림은 다양한 시장 참가자를 열어 궁극적으로 소매 지불의 경우 소매 지불 정보센터와 같은 다양한 금융 시장 인프라를 통해 지불 처리를 시작하고 금융 시장 운영의 경우 증권 결제 시스템 및 중앙 거래당사자를 포함합니다. 그중에서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급시스템의 핵심은 중앙은행이 관리하는 실시간 총액정산시스템으로, 대부분의 지급이 최종적으로 정산된다.
배관 시스템에 비유하자면, 최근 몇 년간 칠레 중앙은행과 민간 부문은 혁신과 시장 발전에 맞춰 필요할 때마다 결제 시스템의 '배관'을 청소, 유지 및 업데이트하느라 바빴습니다. 그리고 최고의 국제 관행. 이는 법률 및 규제 개발을 통해 이루어졌습니다. 민간 부문 이니셔티브, RTGS(Real Time Gross Settlement System)를 위한 공공재 제공이라는 근거에 따른 중앙은행의 직접적인 개입이 있습니다.
2. 강력하고 효율적이며 심층적인 금융 시장에는 강력하고 다양한 금융 시장 인프라 네트워크가 필요합니다.
소매 및 금융 시장 거래에는 지급 청산 및 결제를 지원하고 효율적이고 안전한 방식으로 운영을 등록하기 위한 건전한 규칙과 제도가 필요합니다. 지난 10년 동안 우리는 칠레의 금융 인프라 환경을 강화하는 많은 규제 및 시장 변화를 통해 이러한 의미에서 큰 진전을 이루었습니다.
실제로 올해 우리는 금융시장 인프라 네트워크를 외환시장까지 확장함으로써 이 분야의 기존 격차를 해소함으로써 큰 진전을 이루었습니다.
증권, 채권, 파생상품 및 외환 시장을 위한 금융 시장 인프라입니다.
이러한 이정표의 관련성을 이해하기 위해 이제 칠레 금융 시장의 몇 가지 특성과 금융 시장 인프라의 견고성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증권과 채무상품은 대부분 산티아고 증권거래소에서 GDP의 2배가 조금 넘는 금액으로 거래됩니다. 채권 및 주식의 상당 부분은 증권 결제 시스템 및 중앙 거래당사자의 존재로 인해 적절한 인프라 프레임워크 하에서 거래됩니다. 또한 이 모든 것은 중앙은행을 포함하여 민간 및 공공 기관에 대한 대부분의 증권 운영 기반인 지역 중앙 증권 예탁소의 지원을 받습니다.
동시에 파생상품 시장은 경제 규모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이는 우리 GDP의 약 8배에 해당하며, 48%는 이자율 관련이고 45%는 FX 파생상품입니다. 대부분 장내에서 거래됩니다. 수년 동안 NDF 미국 달러, 칠레 페소 및 인플레이션 파생 상품을 청산하고 중앙 집중화하기 위해 중앙 거래 상대방이 자리를 잡았습니다. 그러나 시스템적 리스크를 완화하여 투명성을 높이고 금융안정을 도모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이후 2022년 국제 권고에 따라 칠레 중앙은행은 금융 감독관의 지원을 받아 칠레 파생상품 거래 저장소를 개발 및 운영했습니다. 이 시장의 관련 정보를 대중과 감독자에게 수집, 처리 및 전파합니다.
FX 시장과 관련하여 칠레 현물 FX 시장 규모는 GDP의 거의 3.5배에 달하며 그 중 95%가 미국 달러/페소 거래라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한편, 같은 기간 NDF(Non-Delivery Forward)를 중심으로 한 FX 파생상품 시장은 GDP의 4.5배에 육박하며, 그 중 거의 절반이 국경을 넘습니다.
현물FX시장의 경우에도 주로 금융플랫폼을 통해 장외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거래는 적절한 금융 시장 인프라의 중개 및 위험 관리 없이 이루어졌으며 결과적으로 결제 위험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위험 완화 측면에서 개선의 여지가 여전히 남아 있으며 FX 시장의 거래 후 프로세스를 보다 효율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를 염두에 두고 칠레 중앙은행은 미국 달러-페소 FX 현물 거래에서 대금을 결제하기 위한 어음교환소의 설립 및 운영을 허용하는 규정을 발표했습니다. 이로써 미국 달러와 페소 결제는 이제 규제된 결제 시스템을 통해 질서 있고 중앙 집중적이며 안전한 방식으로 전달됩니다. 이 청산소는 미국 달러 레그가 "지급 대 지급"(PvP) 국제 표준에 따라 결제되는 경우에만 페소 레그 지급이 정산되는 담보 프레임워크 및 조정 메커니즘을 통해 이러한 거래에 존재하는 결제 위험을 관리합니다.
2024년 4월부터 Combanc라는 현지 민간 기관이 운영하는 이 새로운 어음교환소는 현지 FX 시장 거래의 약 50%를 처리하며 금융 기관을 위한 위험 관리 및 유동성 절약 혜택을 제공합니다. 2021년부터 실시간 총 정산 시스템에서 지불금을 미국 달러로 정산할 수 있으므로 이 새로운 인프라는 각각 이 시스템인 CLP 또는 미국 달러로 지불금을 정산합니다. FX 청산소와 미국 달러 실시간 총액 정산 시스템은 함께 시장 지급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건전한 기반을 제공합니다.
또한, 우리는 최근 국경 간 거래에서 현지 통화 사용에 대한 광범위한 승인을 부여하는 등 공식 외환 시장에 참여하기를 원하는 기업을 위한 간소화된 프로세스를 포함하는 FX 규정 현대화 프로세스를 완료했습니다. 무엇보다도 칠레 또는 해외 참가자가 사용하는 거래 플랫폼에 대한 투명성과 접근성에 대한 우려를 명시합니다.
이러한 모든 이니셔티브는 외환 거래 건수와 금액의 증가를 관리할 수 있는 인프라를 잘 준비하는 데 기여했지만, 국내 FX 시장의 유동성을 늘리고 가격 형성을 개선하기에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전선에서 성공하려면 칠레 페소 의제의 국제화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참가자 또는 거래 플랫폼으로서 비거주자가 시장에 더 많이 참여하는 등의 방법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현물 FX 거래를 위한 현지 어음교환소가 현지 거래상대방의 참여만 허용하기 때문에 칠레 페소를 사용한 국경 간 거래가 여전히 결제 위험에 노출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CLS(지속적 연계 결제 시스템) 또는 국제 범위의 기타 동등한 결제 시스템에 페소를 통합하는 등의 계획을 추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CLS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규제 변화는 비거주자의 페소 결제를 위한 페소 환급 계좌의 세금 신고 제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금융 통합의 목표를 위해서는 국제 모범 사례에 맞춰 Servicio de Impuestos Internos(IRS Office)가 이 규정을 적절하게 구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3. Repo시장의 심화와 건전성을 진전시키는 것은 금융시장의 적절한 기능에 대한 이익을 수반합니다.
Repo 시장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시장을 심화하고 다양화하는 데 필요한 일부 나머지 측면을 개선하기 위해 아직 해야 할 일이 남아 있습니다.
심화된 repo 시장은 금융 시장의 적절한 기능에 대한 이점을 포함합니다: (i) 저비용 단기 금융 대안의 역할을 하며, 저위험 증권을 담보로 사용하여 접근을 촉진합니다. (ii) 참가자가 자금 조달원을 다양화할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 (iii) 금융시장의 변동성을 줄이는 데 기여합니다. 다양한 참여자가 참여하는 활성화되고 기능적인 Repo 시장은 유동성 충격에 대비하여 금융시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금융 기관, 특히 비은행 기관이 시장에서 유동성에 접근할 수 있고 중앙은행에 대한 의존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는 시장에 대한 유동성 공급의 첫 번째 계층을 나타내며, 시장 대리인 사이에서 보다 효율적인 자원 할당을 가능하게 하는 금융 위기의 순간에 훨씬 더 중요합니다.
이제 이 법안은 시장 참여자 간 repo 계약의 생성 및 인정을 지원하여 채무 불이행 시, 특히 담보 처리 및 포지션 상계에 관한 법적 확실성을 제공합니다. 금년 중 우리는 국내 및 국제 마스터 repo 계약을 인정하는 데 필요한 규정을 발표할 예정이며, 금융감독당국은 이러한 상품에 적용되는 건전성 규정에 대한 변경 사항도 발표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변화가 민간부문이 개발한 이니셔티브와 함께 활성화되고 더욱 다양한 Repo 시장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강력히 기대합니다.
4. 칠레 중앙은행의 경우 다양한 지급 수단의 가용성과 소매 지급의 원활한 기능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앞서 말했듯이 결제 시스템의 또 다른 중요한 부분은 소매 결제와 관련이 있습니다. 즉, 실제 부문이나 개인 및 기업에 제공되는 결제 서비스입니다. 중앙은행의 과거와 현재 활동 대부분은 중앙은행의 적절한 기능 향상과 연결될 수 있습니다.
개인과 기업은 지불인 또는 수취인으로서의 역할에서 일상적인 거래에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지불 수단이 필요합니다. 현재 칠레에서는 네 가지 주요 지불 수단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i) 전통적인 현금; ii) 수표와 같은 기타 비디지털 증서; 디지털 결제 수단 전면에서는 iii) 결제 카드, iv) 전자 자금 이체(스페인어로 TEF).
다양한 금융 기관이 제공하는 광범위한 결제 방법에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은 여러 가지 이유로 관련이 있습니다. 첫째, 개인은 비용, 효율성, 보안, 개인 선호도에 따라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결제 방법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둘째, 지불 방법 발행자, 인수자, 지불 서비스 제공자의 가용성이 커질수록 경쟁과 혁신의 여지가 커집니다. 마지막으로, 하나 이상의 결제 네트워크에서 자연재해나 운영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 경제 거래가 계속 수행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시스템에 탄력성을 제공합니다.
이에 따라 중앙은행은 규제 프레임워크가 새로운 결제 솔루션 개발을 허용하도록 기존 디지털 결제 수단을 강화하기 위한 일련의 조치를 시행했습니다.
결제 카드의 경우 오늘날 디지털 온보딩 프로세스와 판매자의 폭넓은 수용으로 인해 카드에 대한 액세스가 상대적으로 쉽습니다. 이는 2017년에 우리가 규정을 완전히 정비하여 비은행 발행인이 선불 카드를 제공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4자 모델을 도입하여 새로운 인수자와 결제 서비스 제공업체를 통합했기 때문에 가능했습니다. 이 지불 수단을 허용하는 기업 인수 네트워크를 확장했습니다. 이로써 신규 진입을 가로막는 장애물이 제거됐다. 현재 우리는 새로운 신흥 비즈니스 모델을 통합하기 위해 새로운 규정 업데이트를 마무리하고 있습니다.
전자 자금 이체(TEF)를 통한 결제와 관련하여 칠레는 약 15년 동안 빠른 소매 결제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시스템은 당시 국제 기준으로 보아도 획기적인 시스템이었습니다. 자금은 사용자가 즉시 사용할 수 있으며, 인구의 금융 계좌에 대한 접근성이 높다는 점을 고려하여 널리 사용됩니다.
2008년부터 Centro de Compensación Automatizado(스페인어로 CCA)는 은행과 최근에는 비은행 계좌 제공업체 간의 TEF 승인 및 청산을 담당해 왔습니다. 이 시스템은 민간 기관에 의해 운영되며 2023년(계속 계산 중) 동안 약 20억 건의 거래를 처리했으며, 이는 15세 이상 사용자의 경우 매월 거의 7.5건의 결제에 해당합니다. 이 시스템을 사용하면 연중무휴 24시간 자금 이체가 가능하며, 금융 기관 간 결제는 연기되지만(2일 2회 결제 주기) 개인이 즉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전자 자금 이체(TEF)와 결제 카드 모두 매년 대략 1GDP에 해당하는 거래를 처리합니다. 디지털 결제의 사용 증가와 사용자 관련성을 고려하여 중앙은행은 이러한 소매 결제 거래의 청산 및 결제 부분을 규제 범위 내로 가져오기로 결정했습니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이점이 있습니다. 국제 표준과의 수렴; 본질적인 금융 위험의 완화; 금융 기관을 위한 유동성 저축. 마지막으로 이러한 어음교환소를 통해 청산된 거래는 최종성을 가지며 실시간 총액 정산 시스템에서 정산됩니다.
실제로 지난 3월부터 첫 번째 소매 결제 정산소는 실시간 총액 정산 시스템을 통해 하루에 두 번씩 정산을 직접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 인프라에서 거래가 "승인"되면 "최종적이고 취소할 수 없는" 거래로 인식되어 모든 금융 시스템에 법적 확실성을 부여합니다. 앞으로 이 새로운 규제 프레임워크는 다른 관할권에서 특히 유용했던 빠른 지불 시스템에서 볼 수 있는 더 많은 속성을 개발하기 위한 기반으로서 중요해야 합니다.
간단히 말해서, 우리는 즉각적인 자금 가용성을 갖춘 매우 효율적인 전자 이체 시장에 도달했습니다. 처리하는 1인당 거래 수가 일부 선진국의 거래 수와 일치하도록 수년에 걸쳐 견인력을 얻었습니다. 소매 결제 청산소는 재무 및 법적 위험 프레임워크 관리를 대폭 개선하는 데 기여합니다. 그러나 아직 과제가 남아있습니다. 이는 중앙은행이 참여해 온 임무이며 중앙은행의 2023-2027 전략 계획의 일부입니다.
다른 관할권에서는 지난 5년 동안 우리가 부족한 일부 기능을 갖춘 즉시 결제 시스템을 개발하기 시작했으며 이 시스템을 결제 수단으로 보다 광범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그들은 칠레보다 1인당 더 많은 거래를 처리하고 있으며, 특히 개인 간 결제(P2B)의 경우 전자 자금 이체 사용을 늘릴 여지가 있음을 시사합니다.
그 사용을 늘리려면 무엇이 필요할까요? 일부 소규모 기업과 판매자는 전자 자금 이체 결제를 허용하지만, 적어도 지급인과 수취인 간의 첫 번째 상호 작용에 대해서는 부담스럽고 제한이 따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국가에는 계정 정보와 수취인 신원을 간단한 형식으로 포함하는 이메일 주소, 휴대폰 번호, QR 코드와 같은 프록시 및 별칭이 있습니다. 중간 규모 및 대규모 판매자의 경우 결제 카드 매입업체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중개자가 더 큰 규모의 결제 내부 흐름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칠레에서는 일부 판매자가 카드로 결제하는 고객에게 QR 코드를 표시하여 결제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긍정적인 발전이지만, 여러 회사가 자체적으로 QR 코드를 개발하면 시장이 분열될 수 있습니다. TEF 결제를 수락하기 위해 가맹점을 등록하는 경우 핀테크법의 개방형 금융 시스템이 완전히 구현되면 규제 대상이 되는 결제 개시 회사가 이에 기여할 수 있지만 아직 잠재력이 실현되지는 않았습니다.
일부 국가에서는 중앙은행의 청산 및 결제 서비스에 대한 규제 및/또는 직접 제공을 통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우리는 모든 지불 방법의 성공을 위해 상호 운용성이 핵심이라고 믿습니다. 따라서 중앙 은행은 이를 촉진하고 보장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거의 확실히 일부 규정과 표준 설정이 필요할 것입니다. 서비스를 직접 제공하는 경우 다른 관할권과 달리 처음부터 시작하지 않기 때문에 기존 인프라와 규제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는 것이 현명한 것 같습니다.
그런 다음 우리가 취하고 있는 접근 방식은 법적 속성을 사용하여 전자 자금 이체(TEF)를 결제 수단, 특히 P2B로 사용하도록 촉진하는 것입니다. 소매 결제 청산소에 대한 기존 규정은 확실히 이를 위한 구성 요소가 될 것입니다.
기술 변화와 가속화되는 혁신, 사용자 선호도에 따라 규제 프레임워크와 인프라를 조정하면서 우리는 전략 계획 프레임워크 내에서 다른 단기 및 중기 과제를 설정했습니다.
실시간 총액정산 시스템은 대부분의 결제가 이루어지는 핵심 인프라이므로, 필요에 따라 거래 건수 증가 및 비은행 신규 참여자 증가에 대비하여 궁극적으로 운영 시간을 늘리고, 반드시 도입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합니다. 국제 표준과 적절한 사이버 보안 조치를 준수합니다. 이는 가장 즉각적인 과제에 대한 적절한 대응입니다. 실제로 그 중 일부는 "복원력법"을 시행해야 하며 올해 동안 우리는 새로운 규정의 발행과 실시간 총액 정산 시스템의 운영 변경을 요구하는 신속한 시행에 중점을 둘 것입니다.
또한, 우리의 전략 계획에 따라 미래 지향적인 결제 시스템 구축을 고려했습니다. 세계 대부분의 중앙은행이 모색하고 있는 파격적인 정책 대응은 중앙은행 디지털 통화(CBDC)의 개발입니다. 더 넓은 의미에서 이는 금융 포용성, 경쟁, 국내 및 국경 간 결제의 효율성, 주권을 개선하는 데 기여할 수 있으며 암호화폐 자산과 분산형 금융의 증가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CBDC 발행은 운영 및 평판 위험 측면에서 중앙은행에 여러 가지 영향을 미치며, 대부분의 국가에서 법적 틀을 변경해야 하며 금융 정책 및 통화 정책 전달에 미치는 영향은 아직 완전히 이해 및 평가되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주요 경제가 자체 CBDC 발행을 시작하지 않은 이유를 설명할 수 있지만 확실히 이를 모색하고 있으며 일부는 실제 거래를 통한 파일럿을 포함하여 다른 국가보다 더 적극적입니다.
칠레에서는 지난 3월 CBDC에 관한 두 번째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주요 내용 중 하나는 하나 이상의 개념 증명 개발을 포함하는 보다 적극적인 탐색 프로세스를 발표했다는 것입니다. 칠레는 현재 CBDC를 발행할 긴급한 필요성은 없지만 상황이 바뀔 수 있으며, 중앙은행은 그러한 경우에 대비해야 합니다.
5. 결론: 결제 시스템에 대한 중앙은행의 참여가 증가하고 있으며 칠레도 예외는 아닐 것입니다.
이 프레젠테이션에서 저는 칠레의 발전 수준에 맞는 결제 시스템을 갖추기 위해 지금까지 우리가 취한 계획과 조치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했으며, 앞으로의 주요 과제와 계획 방법에 대해서도 설명했습니다. 그들을 다루십시오. 결제 시스템의 탄력성은 중앙은행의 최우선 목표입니다. 따라서 개인과 기업이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경로로서 디지털 결제 대안을 제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신기술이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는 새로운 세계에서는 더 광범위하고 저렴한 거래 기반이 필수입니다.
또한, 우리는 시스템의 상호 운용성을 높이는 것의 중요성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습니다. 이는 추가 단계의 핵심 요소입니다. 금융기관, 어음교환소, 다양한 결제 처리업체 간의 상호작용이 중요합니다. 또한, 새로운 개방형 금융 생태계는 이러한 방향에 기여해야 합니다.
그러나 우리 앞에는 아직 갈 길이 멀다. 시민을 위한 실질적인 개선은 디지털 결제에 대한 접근성 향상과 일일 거래 비용을 줄이는 효율적인 시스템을 통해서만 달성될 수 있습니다.
중앙은행은 스스로 성공할 수 없습니다. 효율적이고 안전하며 혁신적인 결제 시스템을 갖추려면 민간 부문의 참여가 필요합니다. 우리는 이러한 발전 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것이며, 최신 지식과 분석을 통해 위험과 잠재적 이익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되어 우리 경제와 사회 복지 향상에 기여하는 결제 시스템을 갖추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