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言]은 자기 속이 나오는 것이다.
만약 어떤 사람이 능히 수지 독송하여 남을 위해 설해 준다면
여래는 이 사람을 다 알고 다 보시며 헤아릴 수 없고 말할 수 없으며 끝이 없고,
생각할 수 없는 공덕을 모두 성취하게 되리니 이 세상에서 가장 독특한 사람이 누구냐?
금강경 수지 독송한 사람이다.
누가 옆에서 알아줘 봤자 소용없다. 부처님께서 알아주는 것이 최고다.
그리고 부처님께서 내 모습을 그때서부터 보시게 된다.
이런 원을 이루고 싶거든 금강경을 수지 독송해서 외워라!
이런 공덕을 성취하고 나면 나날이 즐거움뿐이다.
그것이 유락무고(有樂無苦)다. 즐거움만 있고 고통이 없다.
극락세계는 죽은 다음에 가는 것이 아니라,
지금 바로 내가 고통이 없이 즐거워진 세계를 만들면 바로 그 세계가 극락세계다.
태산과 화산이 아무리 훌륭하다 해도 쪼갤 수 있는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것은 사람이다.
실제로 마음 하나에 달려있다. 뭔가를 연구하고 반짝반짝할 때 눈이 파랗다.
세상을 들썩거릴 수 있는 이런 원력들이 있어야 한다.
죽기 전에 그래도 아무개 소리 한번, 뭔가 하나 남기고 죽어야 할 거 아닌가?
이것도 아니고, 저것도 아니고… 분해서 어떻게 죽는가?
지금 발심(發心)하라. 걱정도 말고….
팔십 넘어 공부 성취하니까 신문에 나고 난리가 나 버린다.
우레와 같은 기운을 가슴에 품고 살아야 이런 꿈을 품고 살면,
시비가 끊어지고 미워하는 마음을 낼 겨를이 없다.
그 꿈 때문에. 내 원 이루는데 가득 차 있어야 한다.
일편촌심(一片寸心), 우리는 한결같은 마음이 있어야 한다.
정말로 나를 키우는데 일편단심 해야 한다.
바다처럼 큰 사람이 되고 싶다! 바다처럼 큰마음을 갖고 싶다!
이것이 일편단심, 이 세상 제일 허망한 것이 사람한테 일편단심 한 것이다.
사람은 전부 자기 보는 대로 밖에 못 본다.
사람을 말할 때는 전부 칭찬만을 말해라. 절대 허물을 말하면 안 된다.
아무리 미운 사람도 미운 사람의 단점을 말해서는 안 된다. 말은 장점만을 해야 한다.
아무리 분하고 또 분해도 입 밖으로 말이 나와 버리면 못 주워 담는 것이다.
이것부터 할 줄 알아야 수행이고 금강경 읽는 보람이 있다.
금강경 읽고 다니면서 말했다고 하면 밤낮 시비만 일으키고 다니면 금강경 읽어서 뭐 하나?
어진 이가 보면 어질다고 말하고 지혜로운 이가 보면 지혜롭다고 말한다.
이렇게 말이라고 하는 건 자기 속이 나오게 돼 있다.
남을 흉보는 마음은 자기 속에 흉이 꽉 차 있는 사람이다.
내 얼굴에 침 뱉어 놓고는 진짜 속이 시원하다고 한다.
제일 불행한 사람은 영웅도 배우지 않는 사람이다.
나보다 능한 사람, 나보다 잘한 사람을 따라가지 않는 사람이다.
어머니가 준 보배 덩어리만 쓰면 무지에서 벗어나 버리는데 그걸 못 쓰고 있다.
법화경에서 어머니가 아들한테 집 나갈 때 쓰라고 구슬 하나를 넣어 주었는데,
그걸 쓸 줄 모르고 28년을 거지 노릇을 했다. 나중에는 자기 집에까지 거지 노릇 하러 왔다.
내가 지니고 있는 이 보배를 쓸 줄 모르고 무지하게 굶어 죽는 노릇을 감수하고 있었다.
그러니 정신 차려야 한다.
작은 법을 탐착해서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에 집착한 사람이 이렇다는 얘기다.
수보리야, 어느 곳이든지 만일 이 경이 있으면
일체 세간의 천상과 인간과 아수라가 응당히 공양하리니 마땅히 알라.
이곳은 곧 탑이 되나니
모두가 응당히 공경하며 예배하고 에워싸서 여러 가지 꽃과 향으로서 그곳에 뿌리느니라.
금강경을 읽기만 하면 천상, 인간, 아수라, 온 천지가 응당히 공양을 올릴 것이다.
금강경을 읽는 자리는 탑 모신 자리와 똑같다.
꽃과 향을 가지고 와서 받들어 모시듯이 그만큼 이 세상 사람들로부터 존중받는 사람이 될 것이다.
곰곰이 생각해 봅시다! 내가 공경받을 일을 얼마나 했는가?
그런데 공경받을 일을 안 해 놓고 공경받기를 원하고,
남편이 안 알아준다고 그렇게 불만이거든 알아줄 짓을 했는가?
반조해 봐야 한다. 향기 나는 사향, 아무리 꼭꼭 싸고 또 싸도 향기는 나가 버린다.
자기가 대접받을 일을 해 놓고 아무리 숨기고 숨겨도 밖으로 나가게 돼 있다.
대접받을 일을 하나도 안 해 놓고 ‘왜 나 대접 안 해주느냐?’ 이러면 보통 난감한 것이 아니다.
대접받고 싶거든 대접받을 일부터 해라.
혜거 스님 - 금강경 지경공덕분 제 15 강의 中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