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량 증가와 믹스 개선의 스토리는 진행형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에 대한 투자의견 BUY와 목표주가 5.7만원(목표 P/E 11배, 목표 P/B 0.9배 기준)을 제시한다. 위드 코로나 국면으로의 전환은 단기적으로 원재료 가격 상승과 운송비 부담을 자극할 수 있지만, 판가 인상을 통해 극복될수 있고, 글로벌 시장수요 회복에 따른 물량 증가와 전기차용및 고인치 타이어의 비중 상승을 통한 믹스 개선 등으로 견조한 펀더멘털이 유지될 것으로 판단한다.
위드 코로나 국면: 시장수요 회복으로 물량 증가, 원가 부담은 판가 인상을 통해 상쇄할 것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의 2020년 생산량은 코로나 확산의 여파로 대부분의 지역에서 감소하면서 9% 감소한 반면, 고인치 타이어의 비중 상승(32%→35%)으로 평균 판매가격이 상승하 면서 매출액은 6% 감소를 기록했다. 여전히 믹스 개선의 효과 (고인치 비중이 2021년 상반기 38%까지 상승)가 진행되는 가운데, 위드 코로나 국면에서 OE 및 수출 위주의 생산/판매가 증가하면서 매출/이익 증가가 예상된다(2021년/2022년 평균 +7%/+16%). 주요 원재료 가격 및 운반비 상승이 부담이지만, 2021년 상반기에 4~5% 정도의 판가 인상이 있었고, 3분기에도 추가 3~5%의 인상이 있었다. 위드 코로나 국면으로 진입하면서 추가적인 원재료가 강세가 이어질 수 있지만, 판가 인상도 지속하고 있어 비용 상승분을 상쇄할 것으로 판단한다.
글로벌 동종업체들 대비 Valuation상 저평가된 상태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의 주가는 6월 이후 글로벌 타이어 업체들과 마찬가지로 비용 상승에 대한 부담으로 조정을 받고 있지만, 판가로의 전가가 진행 중이고 믹스 개선도 이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수익성 유지가 가능할 것이다. 현 주가는 12MF 기준 P/E 9배 초반, P/B 0.7배 중반의 Valuation을 기록 중인데, 글로벌 동종업체들의 평균 P/E 11배, P/B 1.1배보다 낮아 상대적인 가격 매력도 보유하고 있다.
하나 송선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