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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분석 - 어떤 책이나 기업들은 말그대로 시장 조사와 분석만 하는 경우도 있고요. 가장 대표적인 분석기법은 SWOT이라고 하는 방법입니다. Strength(기업의 내부적 강점), Weakness(기업 내부의 약점), Opportunity(기업 외부의 또는 시장으로부터의 기회), Threatening(기업외부의 위협)등의 첫글자를 따서 SWOT('스왓'이라고 읽고요) Analysis(분석)이 가장 대표적인 방법입니다. 일부에서는 특히 단일 상품에 대한 마케팅을 위한 시장 세분화의 경우에는 니즈 분석(Needs Analysis)라는 방법도 많이 사용됩니다. 이 방법은 특정 소비자나 소비자집단을 분석하여 그들이 필요로하는 결정적인 해결책을 찾는 방법입니다. 사실 없계에서는 한가지 방법만이 아니라 여러가지 방법과 도구들이 동시에 사용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2. 포지션닝(Positioning) - 엄밀히는 Value Proposition이 더 적당한 용어입니다. 원래 포지션닝은 특정 상품의 시장에서의 위치라는 의미로 과거부터 일반적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여기서 포지션닝 혹은 Value Proposition이란 특정 상품이라기 보다는 브랜드(기업)가 제공하고 시장에서 받아들이는 혹은 받아들일 수 있는 가치의 정체성 또는 이미지를 의미합니다. 과거에는 '2-30대 남성을 겨냥한 중저가 브랜드'와 비슷한 형태의 포지션닝이 주를 이루었다면 '쿨하고 심플한 하지만 지루하지 않은 도시적 스타일 브랜드'과 같이 가격이나 나이등의 요소들보다 소비자가 추구하는 가치와 경쟁자들과 라이프스타일과 정체성에서 차별화된 포지션인이 주되게 사용됩니다.
3. 시장 세분화(Market Segmentation) - 보다 구체적이고 작게 쪼개진 마케팅 표적을 의미합니다. 전통적으로는 잘게잘게 나눈 소비자 집단을 의미해왔습니다. 물론 지금도 유효하고요. 위에서 제시했던 예를 들어보면 2-30대 남성을 위한 중저가 브랜드'라면 그에 맞는 수입이 있고 직업을 가진 2-30대 중에서도 실제 구매자가 될 수 있는 더 작은 집단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이들중에서도 해당 브랜드의 상품을 더 많이 구매할 소지가 다분한 특정한 직업이나 행동양식을 가진 더더욱 작은 소수의 집단도 존재합니다. 이렇게 차별화된 특성이나 구매력 혹은 잠재적 판매 가치를 가진 점점 더 작은 그룹들로 나눈 수 있는데 이런 과정과 나누어진 그룹들을 시장 세분화(Market Segmentation) 그리고 세분화된 표적(Segmented Target)이라고 부릅니다. 또 이중에서 더작은 매우 소수의 표적을(예를들면 상위 10%의 로얄 고객)을 Micro-Segment(작은 조각)이라고 부릅니다.
하지만 라이프스타일과 소비자 기치의 다양화와 기술 발달(인터넷이나 컴퓨터, 통신기술등등)으로 인해 세분화와 반대로 소비자 집합(Customer Aggregation)이라는 개념도 많이 사용됩니다. 대표적인 예는 검색엔진의 키워드 광고등을 핵심으로하는 마케팅 전략이 있습니다. 전통적인 마케팅은 시장을 나누고 쪼개서 자신의 상품에 가장 적합한 표적을 찬고 그들에게 광고하고 판매하는 형태라면 소비자 집합(Customer Aggregation) 전략은 반대로 시장에서 자신의 상품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모이게 하고 그들의 요구(검색이나 이메일 혹은 전화등등)에 따라 정보를 공유하고 의사소통을 함으로서 마케팅을 하는 방법입니다. 나누는게 아니고 오히려 따로따로 떨어져 있던 고객을 하나로 모으는 전략이기때문에 세분화가 아닌 소비자 집합(Customer Aggregation)이라고 부릅니다.
3C분석 (세분 시장 분석) - 표적시장 선정을 위하여 세분 시장의 규모와 성장성, 상대적 경쟁력, 자사와의 적합성 등 세분 시장별 매력도를 평가하는 것
시장을 세분화 한 다음 기업은 세분된 시장 내에서 마케팅 전략을 펼칠 시장, 즉 표적시장을 선정해야 합니다. 이때 기업들은 표적 시장 선정을 위하여 각 세분시장 별 매력도를 평가하는데, 평가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 고객(Customer), 경쟁사(Competitor), 자사(Company)의 3C입니다. 기업들은 시장 규모와 시장 성장률, 현재의 경쟁사와 잠재적 경쟁사, 자사와의 적합성 분석등을 통해 세분 시장별 매력도를 평가하고 자사와 가장 적합한 시장, 즉 표적시장을 선정하는 것입니다.
각 평가요소는 5점 또는 7점 척도를 사용하여 평가하고, 평가 요소별 중요도를 감안하여 각 세분 시장의 매력도를 산출합니다. 그리고, 각 평가 요소의 중요도는 기업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3C분석 평가 기준
3C |
평 가 요 소 |
평 가 기 준 |
고객(Customer) |
시장규모 시장 성장률 |
-해당 세분시장이 적절한 규모인가? -성장 가능성이 높은 시장인가? -각 세분시장별 잠재수요는 어느 정도인가? |
경쟁(Competitor) |
현재의 경쟁자 잠재적 경쟁자 |
- 현재의 경쟁사들이 공격적이고 강력한가? -새로운 경쟁자의 진입가능성이 높은가? |
자사(Company) |
기업목표, 자원 시너지 효과 |
-기업의 목표와 일치하는가? -인적, 물적, 기술적 자원을 갖추고 있는가? -기존 브랜드의 마케팅 믹스 요소를 연계하여 시너지 효과를 가져올수 있는가? |
*SEEDS발상법과 NEEDS발상법
고객의 욕구를 발견하는 것이 NEEDS발상법이라면 고객이 필요로 하도록 가치를 부여해 주는 것, 즉 쓰임새를 새롭게 개발해 고객에게 이런 가치가 있으니 사시오,라고 말하는 것이 시즈발상법
제생각엔 한국의 마케팅책들이 needs 와 wants 그리고 damands를 헛갈리기 쉽게 욕구와 필요라고 번역하기 때문에 이런 문제가 생겼다고 생각합니다.
Needs는 말그대로 어떤 필요입니다. 소비자가 어떤 문제를 해결하거나 하는데 필수적인 언떤것입니다. 보통은 보통명사이거나 혹은 포괄적인 무엇이 됩니다. 예를들어 한 엄마가 애기를 키우는데 기저귀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그 엄마에게는 기저귀에 대한 니즈가 있습니다.
그런데 기저귀는 여러가지 특성과 재질에 의해 이루러지고 그 엄마가 과거의 사용경험등과 광고의 영향등을 받아 자신이 원하는 기저귀의 어떤 모델(니즈에 비해서 훨씬 구체적인)이 생겨납니다. 이렇게 보다 구체화된 소비자의 선호가 포함된 니즈가 원츠(Wants)입니다. 예를들면 기저귀중 일회용이고, 허리벤드가 너무조이지 않으면서 흘허내리지 않고 예쁜 디자인으로 그냥 기저귀만 채워 놓아도 보기 괞찬은 기저귀를 소비자가 원할때 이것이 소비자의 Wants입니다.
참고로 Demands는 소비자가 원츠를 바탕으로 보다 구체적인 요구가 발생하는것으로 여기에는 시간과 공간 그리고 금전적 요소가 모두 포함됩니다. 쉽게 말하면 소비자가 특정 상품을 특정 시간에 특정 장소에서 특정 가격에 구매하려는 상품애 대한 직접적인 요구가 발생할때 이를 Demands라고 합니다.
다른 방법으로 이를 설명하면
여기 배고픈사람이 있습니다. 너무 배고파서 쓰러질것 같습니다. 뭐든 좀 먹야아겠습니다.(Needs) 며칠전 먹었던 불낙전골과 안동소주가 마구마구떠오르며 뜨거운 국물과 술한잔 먹고싶습니다.(Wants), 주머니를 보내 꼴랑 5000원과 동전 몇개.. 그래서 가까운 포장마차에서 오뎅국과 소주를 달라고 했습니다.(Demands)
*마케팅 키워드 55
1. 그린마케팅 – 자연환경과 생태계 보전을 중시하는 시장접근 전략으로 기존의 상품판매 전략이 단순한 고객의 욕구나 수요충족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과는 달리 공해요인을 제거한 상품을 제조- 판매 해야 한다는 소비자 보호운동에 입각, 인간의 삶의 질을 높이려는 기업활동을 지칭하는 말이다.
2. TPO(Time, Place, Occasion Marketing) : 삼성전자의 ‘에어워시’세탁기. 산후조리원, 휘트니스, 스키장, 특정 상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니즈는 불변이 아니라 시간, 장소,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에 기인한다.
3. 버즈마케팅은 오프라인, 온라인을 가리지 않고 특이한 광고나 이벤트,
구전마케팅은 주부나 동호회모임 등의 오프라인
바이럴마케팅은 컴퓨터 바이러스처럼 온라인상에서
4. 마케팅은 비용이다 : 마케팅은 투자라고 하지 않는다. 따라서 적은 비용으로 높은 매출을 기대하는 것이 마케팅을 바라보는 CEO들의 가장 일반적인 시각
5. 실버 마케팅: 첫째, 실버시장은 여성이 주도 (60세 이상 인구 6할 이상이 여자, 구매결정권, 친목모임)
둘째, 시간소비형의 특성 셋째, 다품종 소량
IBM은 노인용 소프트웨어,
노후생활에 대한 니즈와 노후같지 않은 생활에 대한 니즈
6. 여성마케팅: 우리나라 여성들의 경제활동참여율은 2007년 기준 54.8%이며 2012년에는 OECD 평균수준인 60%에 육박할 것. 여성은 상표애호도(Brand Loyalty)가 높음
볼보의 YCC(Your Concept Car) – 최대 자동차 시장인 미국에서 50%가 넘는 여성고객을 확보하는 성과
*나는 삼성에서 이렇게 마케팅 했다.
1. 마케팅 의사결정에서는 무엇보다 회사 내의 경영 이념과 가치관을 먼저 명확히 이해하고 판매하고자 하는 재화와 용역에 대한 범주를 결정해야 한다. 그런 다음 환경분석을 통하여 위기와 기회를 파악하고 기업 내부의 강점과 약점의 파악을 통하여 회사의 독특한 판매 안을 확정한 후 적절한 마케팅요소배합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외부환경 분석을 통하여 회사는 구매자의 행동분석하고 시장을 세분화 하며 환경으로부터 생기는 위협과 기회를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이해당사자들과의 협력 및 경쟁 관계를 분석하여 활용 가능한 부분을 찾아냄으로써 적절한 대응 방안을 찾을 수 있다.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기술, 인력 및 자금 사정 등 제반 경영요소들을 고려하여 강점, 약점 분석
이러한 분석을 통해 세분화시장 선정, 목표시장에 적합한 제품을 찾고 선정된 제품의 시장 내에서 최적의 마케팅요소배합 결정
2. 회사의 경영이념이나 가치관이 기반이 되어야 한다.
3. 마케팅은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고 이를 충족시키는 과정이다. 경쟁업체에 비해 소비자가 인정하는 추가적인 부가가치를 보다 효과적으로 창출하려는 활동이다
4. 제품이란 고객이 구매하여 얻게 되는 총체적인 유용성의 합. 제품의 의미는 구매와 사용을 통하여 경험하게 되는 구매경험을 포함하는 총체적인 이익, 위험부담과 불이익이라는 관점을 총망라하여 정의되어야 한다.
*경영의 교양을 읽다
1. 체험마케팅:체험이란 구매 전후의 마케팅 노력에 의해 제공되는 자극에 대한 반응
2. 공익마케팅: 단순히 기능적 영역에만 국한되지 않고 선망과 동경의 영역, 더 나아가 윤리와 신뢰의 영역으로 확대되어야 한다.
3. 포지션 : 제품이 소비자들에 의해 지각되는 모습
4. 마케팅은 고객이 원하는 가치를 발견하고 창조하는 것. 마케팅이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것은 고객을 충분히 알고 이해함으로써 제품과 서비스를 적절하게 제공해 그것들이 스스로 팔리도록 만드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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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분들이 설문조사도와주시고 해서, 자료를 뒤져보니 좋은 자료가 많네요;
이제와 보니 기분이 묘하기도 하고;;; 준비 참 열심히 했구나 싶기도 하고...
중간 중간 다른 데서 스크랩한 것도 있지만 책은 100%제가 다 읽고 줄쳐서 따로 정리한 거니깐... 도움되시길 바래요.
첫댓글 우와 정말 열심히 준비 하셧군요!!!
감사합니다!!!! 복받으실거예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이런거 정말 필요한건데. 감사합니다.
우와 정말 감사합니다. 꼭 잘되실꺼예요.^^
멋진 분이시군요.. 저는 영마 지원은 안했지만 좋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연구개발직 지원이지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조은 자료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우와 멋지시분 ㅠ 저도 연구개발 지원이지만 도움이 많이 될 것같아요 감사합니다!
우와 잘볼게요...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