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질문을 올렸었는데 다시 헷갈리는게 생겨 질문 올립니다.
우선 Touphness 에 관한 질문입니다.
질문1.
현재 플레이어의 라이프가 1인 상태에서 상대방이 울프런등의 펌핑을 이용해 14점의 돌진(trample)공격을 들어 옵니다.
그래서 살기위해 그라운드 스웰을 씌워 4/17로 만듭니다. 이상태에서 14점의 데미지를 받습니다.그럼 현재 리뎀션은 4/17(누적데미지14) 이 되는 것으로, 현 상태에서 플레이어와 라이프를 체인지 하면.
플레이어의 라이프는 17, 리뎀션의 방어력(toughness)은 1이 되는게 맞나요?
질문2.
이렇게 바꾼다면. 리뎀션에게 가해져 있는 누적 데미지14가 방어력인1보다 크므로 라이프를 교환한 순간 리뎀션이 죽는게 맞나요?
질문3.
턴의 끝. Ending phase 는 End Step 과 Clean up 스텝으로 이루어 져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우선 End Step 는 턴의 끝에 발생하는 상황을 스택에 올려 해결하고
Clean up 스텝에는 모든데미지가 제거되고, 카드를 버리는등의 일이 벌어진다고 알고 있습니다.
제가 알고 있는 순서가 맞나요?
질문4.
질문1의 상황에서. 라이프를 교체하지 않는다면 리뎀션은 4/17(누적데미지14) 가 된 상태에서. 그라운드 스웰의 효과가 사라집니다.
그럼 0/13(누적데미지14)가 되어 리뎀션이 죽어 버리나요?
아니면 이후 데미지가 모두 사라져 살아 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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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했던 질문에 대한 답을 나름대로 추가하면
From the Comprehensive Rules
턴의 끝까지는 클린업 스텝에 일어나는 것 이기 때문에, 스택을 사용하지 않고, 아래의 답변과 같이 데미지가 사라지는 것과 턴의 끝까지, 이번턴 등의 효과가 동시에 사라지므로 죽지 않는다는걸 알았습니다.
첫댓글 1. 네
2. 네
3. 네
4. 데미지가 없어지고 주문의 효과가 사라지는것이 동시에 일어나서 그냥 별 일 없어요...
저 End Step 페이즈에 따로 주문을 사용할 수 있는 타이밍이 있지 않나요 ?
먼저 턴의 끝에 트리거를 스택에올리고 -> 인스턴트 스펠이나 액티비티 능력을 스택에 올려서 해결해 나가는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턴의 끝/과 클린업이 동시에 일어나면 스택에 쌓인 스펠/능력들의 해결은 어떤 순서로 일어나게 되나요?
종료단의 시작에 주문이나 능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양 플레이어가 종료단에 할 일을 모두 다 끝내고 나서 클린업 단계에 들어갑니다. 클린업 단계에는 주문이나 능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이해했습니다~ 답변 감사드립니다.
1번에 방어력이 1+4=5가 되는게 맞는거 아닌가요?
아 그러네요 나무의 기본 수치가 0/1 이 되고 주문의 효과로 +4 되요
어랏 .그럼 13+4로 자신의 라이프는 17이 되지만. 바뀐 다음에는 또 트리의 방어력은 버프덕에 1+4가 되나요?
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