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산 전기 자동차에 대한 잠재적인 EU 관세 20%로 인해 중국의 유럽연합으로의 EV 수출에서 38억 달러 상당의 비용이 발생하지만 EU 최종 소비자에게도 "눈에 띄게 더 높은 가격"을 치르게 될 것이라고 독일의 세계경제연구소(Kiel Institute for the World Economy)가 밝혔습니다. 금요일 에 분석 .
EU는 2023년 10월 중국의 가치 사슬이 불법 보조금으로 혜택을 받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중국에서 EU로 수입되는 EV에 대해 보조금 금지 조사를 시작했습니다 .
당시 유럽연합 집행위원회는 조사 결과를 통해 중국산 전기차 수입품에 대해 보조금 금지 관세를 부과하는 것이 유럽연합의 이익에 부합하는지 여부를 확인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중국 보조금에 대한 EU 조사는 현재 진행 중이며 11월까지 완료될 예정이지만, EU는 이르면 7월에 관세를 부과할 수도 있습니다.
EU가 20%의 관세를 부과할 수도 있다는 소문이 돌고 있다. 이 경우 중국산 전기차 수입량은 25% 감소한다. Kiel Institute의 분석가는 2023년에 수입된 차량 약 500,000대로 환산하면 이는 약 125,000대에 해당하며 약 40억 달러의 가치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러한 감소는 EU 내 생산량 증가와 EV 수출량 감소로 크게 상쇄될 것이며, 이는 최종 소비자에게 눈에 띄게 높은 가격을 의미할 가능성이 높습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이 분석은 중국 이 유럽연합과 대형 엔진을 장착한 미국 자동차에 25%의 자동차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위협한 중국의 보복 움직임을 고려하지 않았 으며, 이는 메르세데스-벤츠, BMW와 같은 고급 유럽 브랜드에 가장 큰 타격을 줄 것입니다.
중국산에 대한 EU 관세로 인한 무역 변화는 중국에서 생산되는 독일 자동차 제조업체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Kiel Institute는 말했습니다.
"에너지 및 재료 가격 상승, 무엇보다도 인건비 상승으로 인해 EU 내 생산이 중국보다 훨씬 더 비싸기 때문에 소비자 입장에서는 전기 자동차 가격이 더 높아질 가능성이 높습니다."라고 Julian Hinz는 말했습니다. Kiel Institute의 연구원은 성명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러나 유럽 자동차 제조업체가 격차를 메울 것이라는 것은 결코 기정사실이 아니며 BYD와 같은 중국 제조업체도 유럽의 새로운 공장을 통해 현지 수요를 충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