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른바 ‘GTX 플러스’ 기본구상 연구용역이 본궤도에 오른다.
이달 20일 착수 단계를 거쳐 앞으로 1년간 전개된다. 용역은 내년 상반기 중 완료될 전망이다.
경기도가 이를 통해 민선 8기 교통 분야 핵심적 공약으로 추진하고자 하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A·B·C노선 연장과 D·E·F노선 신설’ 기반을 마련할 방침이다.
용역은 경기연구원이 새별이앤씨, 동명기술공단, 제일엔지니어링, 선구엔지니어링 등과 함께 수행하게 됐다.
GTX 기존 노선 연장은...
‘A+’가 화성 동탄~평택,
‘B+’는 남양주 마석~가평 구간으로 검토되고 있다.
‘C+’는 북부 구간의 경우...동두천,
남부 구간은 병점·오산·평택까지 각각 연장 가능성이 타진되고 있다.
‘GTX 플러스’는 이런 A·B·C노선 혜택을 받지 못하는 지역을 위해 D·E·F노선을 신설하는 것이다.
순서대로...
김포~부천~강남~하남~팔당,
인천~시흥·광명 신도시~서울~구리~포천,
파주~삼송~서울~위례~광주~이천~여주 노선이 예정됐다.
이로써 수도권을 평균 30분대 생활권으로 연결해 도민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 도의 목표다.
경기도는 노선 신설에 대한 여러 의견을 모으고 대안들을 검토해 최적의 노선(안)을 내올 계획이다.
이를 위해 공론화 과정을 거치는 한편 국토교통부가 추진하는 GTX 사업을 면밀히 분석할 것으로 보인다.
경기도는 특히 자체 철도 기본계획을 통해 구상한 ‘순환철도망’을 준 GTX급으로 완성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이 노선은 정부가 검토 중인 F노선과 유사하다.
용역은 이밖에도 노선 주변 도시개발(역세권 복합개발) 후보지를 발굴하고 개발 방안을 구체화할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도는 용역 결과를 국토교통부가 수립하는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6~2035년)에 대한 의견 제시 자료로 활용하고, 최대한 반영되도록 국토교통부를 비롯한 중앙 관계부처·기관 협의에 적극 나설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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