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은 억압되어야 하는가?
1. 오늘의 논의 내용
① 조선 성리학과 가부장문화 ② 가부장문화와 정절 이데올로기 ③ 전통사회 여성의 정절 지킴 ④ 전통사회 여성의 섹슈얼러티 ⑤ 한국여성의 섹슈얼러티 변화 ⑥ 섹슈얼러티 변화의 모습
2. 유교와 그 창시자
① 유교는 유학 사상 가르치려고 하는 것임 ② 유학은 대략 2500년 전 공자에 의해 창시됨 ③ 유학은 당시에 전래해 온 예 문화와 천도사상을 체계화한 학문
3. 유교 학자와 그 가르침
① 안연, 증자, 맹자, 순자의 훌륭한 학자 배출 ② 예가 아니면 따르지도 말고, 보지도 말며, 듣지도 말라! ③ 예를 지키면서 살아갈 때, 인간이 동물과 달리 인간다워진다.
4. 유교의 전래와 조선 성리학
① 유교는 삼국시대에 전래되어 설총이 발전시킴 ② 송나라 유학인 성리학은 고려 안향이 전래 ③ 성리학은 고려 말 이색, 정몽주에 의해 발전 ④ 조선이 숭유억불 정책을 국시로 삼음
5. 조선 성리학과 가부장 문화
① 조선 왕정이 성리학으로 국가 기틀을 세움 ② 드디어 성리학이 조선 지배계층의 이데올로기 형성 ③ 그 이데올로기가 가부장제와 남존여비 문화 조장
6. 가부장 문화와 정절 이데올로기
① 가부장 문화가 정절 이데올로기 조성 ② 남성 중심의 가문 대를 잇기 위해 정절이 필요 ③ 또한 가부장적 문화가 남존여비, 남성우등 여성열등 조장 -암탉 소리가 담장 넘어가면 그 집안 망한다! , 아직 동일 노동일지라도 여성 인권비가 남성의 80%에 불과- ④ 여성의 의무 -후손을 잇는 역할, 아들 낳아 대를 이음(이 의무를 수행하지 못함은 칠거지악의 하나 범함)
7. 전통사회 여성의 정절 지킴
① 남편 가문의 대를 잇는 의무 수행 - 정절(정조와 절개)필요 ② 내외법 - 여성이 정절을 지키도록 만든 법 ③ 불경이부 - 지애비(남편)를 바꾸지 않는다는 의미(여성 외출 엄격 제한, 남녀칠세부동석, 불경이부 등), 여성의 이혼은 곧 사회에서 매장으로 간주, 남편이 일찍 사망 후에도 청상과부로 살며, 여성을 구박하고 평생 일부종사하도록 함
8. 불경이부의 윤리, 사회규범 준수
① 혼외정사 불용-남편 외 애정관계 금지 ② 혼전임신 불용-결혼 전 임신 허용하지 않음 ③ 남편 사후 여성재혼 불용(재가금지법) ④열녀추앙 문화 – 정녀문(홍살문)하사
9. 한국여성의 섹슈얼러티 변화
① 19세기 말 동학의 인간 평등사상으로 여성 섹슈얼러티의 동요 - 갑오개혁 때 열녀 포상 및 재가금지법 폐지 ② 1948년 정부 출범 때부터 점차 내외법 소멸 ③ 1980년도부터 시작한 신여성운동으로 정절 이데올로기로부터 해방(성 해방, 혼전 혼외정사 수용)
10. 섹슈얼러티 변화의 배경
① 여성해방운동 - 1975년 ‘세계 여성의 해'계기로 여성해방운동이 일어남 ② 제2기 페미니즘 - 여성의 인권과 자유를 보장 요구 ③ 1983년 여성평우회, 1987년 한국여성민우회 등 여성운동 단체 출현 여성해방운동 본격화
11. 섹슈얼러티 변화의 모습
① 슬로건 - 여성의 인격화(딸, 어머니, 아내이기 전에 한 인간임) ② 인격화의 실생활 적용 - 1990년대 가정폭력방지법, 성폭력방지법, 남녀차별금지법 등 제정, 여성 재산분할청구권 도입 ③ 가족 구성원을 위한 희생양에서 개인 행복 추구로 방향 전환 - 더 이상 밥순이가 아니냐!, 왜 내만 쳐다봐! 내 이름을 불러 달라!, 나도 내 인생을 찾아야겠다!
♣ 다음 차시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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