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지혈증을 막아주는 5가지 식품 강북연세사랑병원
통계 고지혈증은 혈관에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쌓여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대부분 고지혈증은 자각증상이 없어, 합병증 발병 후 병원을 찾는 사람이 많습니다. 고지혈증은 협심증, 심근경색, 심뇌혈관 질환 등의 중증 심혈관계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어 50대 이상이라면 정기검진으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확인해 질환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지혈증을 예방하려면 유산소 운동으로 심장을 튼튼히 하고, 적정 체중을 유지하면서 올바른 식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지혈증을 막아주는 5가지 음식을 알려드려요.
▶딸기이탈리아 폴리테크닉대학 연구팀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딸기가 고지혈증 예방에 효과적으로 나타났습니다. 딸기의 항산화 성분이 나쁜 콜레스테롤(LDL)을 줄여주고, 좋은 콜레스테롤은 그대로 유지시켜 줍니다. 딸기뿐 아니라 각종 베리류 과일은 비타민C가 풍부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줍니다.
▶견과류호두나 아몬드 등 견과류는 불포화지방은 많고, 포화지방은 적게 들어있습니다. 불포화지방은 콜레스테롤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견과류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으며, 지방과 혈당을 감소시킵니다.
▶ 양파의학 정보 매체 ‘메디컬데일리’에 따르면 양파는 혈액순환을 돕고 고지혈증에 좋다고 소개했습니다. 미국 A&M 대학 연구팀은 매일 양파 반쪽을 먹은 사람이 먹지 않은 사람보다 좋은 콜레스테롤(HDL)이 30% 증가한다는 것을 밝혔습니다. 연구팀에 따르면 양파는 혈액순환을 좋게 할 뿐 아니라 혈압을 낮추고, 혈전을 막는다고 전했습니다.
▶ 강 황 카레의 주원료인 강황은 커큐민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커큐민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며,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쌓이는 것을 방지, 혈소판이 엉겨 붙는 것을 멈추게 합니다. 강 황은 지방조직의 확산을 느리게 하고 혈당과 중성지방, 지방산을 낮춘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 등 푸른 생선 고등어, 삼치 같은 등 푸른 생선에는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해 혈중 중성지방을 낮추고 혈전 형성을 막아줍니다. 또한, 생선 기름은 혈관 확장과 염증을 막는 기능을 해 손상된 혈관을 회복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늘 건강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박 수곤(사도요한)올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