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섯 팬클럽
엘리즈 그라벨 지음 | 권지현 옮김
씨드북
2019년 02월 25일 출간
아이를 사랑하는 어머니의 마음으로 쓰고 그려낸, 정감 어린 버섯 관찰기!
피자의 토핑으로 잘게 썰려 납작한 모습으로만 보던 버섯은 실제로는 울퉁불퉁 귀여운 외계인 같기도 하고, 모자를 머리에 쓴 것처럼 흥미로운 모습이에요. 나에게 보물찾기를 함께하자고 부를 것만 같은, 숲속 곳곳 은밀한 곳에 숨어 있는 버섯! 우리 함께 ‘버섯 팬클럽’ 회원이 되어 우리의 ‘워너비 스타’, 버섯을 얼른 만나봐요. 쉿! 팬클럽 자리는 그리 많지 않으니 서둘러야 하는 것은 비밀이에요! 사슴, 새, 곰, 다람쥐도 버섯을 보면 눈을 반짝, 코를 킁킁거리거든요.
< 징글 친구 시리즈-1 머릿니, 2 거미, 3 파리, 4 지렁이>(씨드북)의 작가 엘리즈 그라벨이 이번에는 버섯에 관심을 갖고 장난기 가득한 버섯 친구들을 탄생시켰어요. 엄마 못지않은 호기심을 갖고 있는 두 딸과 함께 버섯을 찾아 숲속으로 간 거예요. 자연이 숨겨 놓은 보물, 버섯! 작가는 두 딸과 함께 보물 찾듯 버섯을 찾고 관찰하면서 버섯에 대한 생물학적 정보를 소개해요.
식물도 동물도 아닌 균류계의 대표 스타, 버섯!
끝을 알 수 없는 버섯의 매력에 풍덩 빠져 봐요!
버섯은 곰팡이로, 식물도 동물도 아니랍니다. 무심코 먹었던 버섯이 이렇게나 특별한 존재였다니, 놀랍지요? 식물이 뿌리, 줄기, 잎으로 구성되어 있다면, 버섯은 균사, 대, 갓으로 이뤄져 있어요. 하지만 모든 버섯이 다 같은 모습은 아니에요. 모양도, 냄새도, 크기도, 색도 각양각색이지요.
그물버섯, 쪽빛젖버섯, 댕구알버섯, 광대버섯을 비롯한 총 11종의 버섯을 스냅숏 사진 콘셉트로 큼직큼직하게 그려 넣고 차근차근 설명해요. 버섯에 관한 생물학적 정보를 자신의 경험과 느낌을 버무려 전달해 머리에 쏙쏙 들어와요. 산장 가까이에서 단풍나무 시럽처럼 달콤한 향이 나는 버섯을 찾았거나 댕구알버섯을 발로 마구 밟아 팡팡 터지게 했던 경험에 대한 이야기는 버섯에 대한 생물학적 정보를 보다 친근하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해요.
버섯이 어둠 속에서 빛을 내기도 하고, 번개가 내리치는 곳에서 잘 자란다는 사실 등 알려지지 않은 버섯의 특성뿐만 아니라 포자문을 직접 만들어보는 페이지도 있어, 버섯을 다양한 관점에서 볼 수 있도록 해줘요. 책을 덮고 나면 여러분도 어느새 ‘버섯 팬클럽’ 열혈 회원이 되어 있을 거예요.
해외 서평
“엘리즈 그라벨은 특유의 유머와 명랑함으로 독자들에게 다가가며 과학적 주제를 쉽게 풀이하는 재주를 지녔다. <징글 친구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이번에도 배움의 즐거움을 배가시키는 디테일들을 잊지 않으면서 익살스러운 글과 그림을 선보였다. <버섯 팬클럽>을 읽고 나면 어린이 독자는 어느새 작은 지식의 가방을 얻게 된다. 그 작은 지식은 버섯의 세계에 대한 관심에 불을 지피기에 충분할 것이다.”
-캐나다 일간지 <르 드부아르>
“정보책과 개인적 삶을 담은 수필의 중간쯤에 있는 엘리즈 그라벨의 새 그림책은 아이들을 신기하고 다채로운 버섯의 세계로 이끈다. 저자는 딸들을 데리고 버섯을 따러 갔던 이야기를 1인칭 시점으로 시작하며 때로는 어려운 이름을 가진 희한한 버섯들을 소개한다.
저자의 인기 비결이기도 한 만화 같은 그림체로 인해 버섯이 익살스럽고 친근한 모습으로 어린 독자에게 다가간다. 글은 어린 독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버섯에 대한 정보를 간략하게 담았다. 순진한 어린아이의 시선을 잃지 않은 저자 덕분에 어린 독자들도 진지한 정보(환경 보호)와 웃음 터지는 이야기를 동시에 접할 수 있다.
유머와 매력이 넘치는 이 그림책은 어린 버섯 애호가들의 호기심을 깨우기에 충분하다.”
-퀘벡의 아동문학 전문 잡지 <르를뤼>
“재미있고 창의적인 그림으로 가득 찬 <버섯 팬클럽>은 엘리즈 그라벨의 재능을 잘 보여주는 책이다. 과학 지식을 쉽게 풀어서 설명하려는 저자의 노력이 빛을 발한다.”
-몬트리올 아마추어 버섯 전문가 모임의 소식지 <르 미콜로그>
“귀여운 그림과 함께 버섯의 특징을 배울 수 있고 포자문 만드는 법까지 알 수 있다. 엘리즈 그라벨은 어린 독자들에게 작은 생물을 탐구하고 자연을 관찰하는 즐거움을 선사한다.”
-퀘벡 주 독립서점 협동조합 산하 격월간지 <레 리브레르> 2018년 5월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