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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자는 자신이 만든다.
八字誕與受天命(팔자탄여수천명)-팔자는 태어날 때 하늘에서 받았다 하지만
人間運命自開拓(인간운명자개척)-사람의 운명은 스스로 만들기 나름이다.
水也東方則東流(결제동방칙동류)-물을 동쪽으로 트면 동쪽으로 흐르고
反向西方則西流(결제서방칙서류)-반대로 서쪽으로 트면 서쪽으로 흐른다.
運之懶者借口言(운지라자차구언)-운명론은 게으른 사람의 핑게말이다
八依努無先說也(팔의노무선설야)-팔자 탓하고 노력은 안하고 말만 앞세운다
人制命理一生判(인제명리일생판)-사람이 만든 명리에 일생을 판단 받는 것은
出生價値毁損也(출생가치훼손야)-태어난 숭고한 가치를 훼손하는 것이다
농월(弄月)
자기 팔자(八字)는 스스로가 길들이기 나름이다 !
“팔자(八字)”는 명리학(命理學)에서 사주팔자(四柱八字)중의 팔자(八字)를 말한다.
사주(四柱)란 한 사람의 태어난 연월일시(年月日時)를 말한다.
팔자(八字)란 태어난 연월일시(年月日時)의 각각 간지(干支)를 말한다.
예를 들어
2018년 1월 1일 12시에 태어났다면
2018년...무술年(戊戌)
1월........갑인月(甲寅)
1일........계유日(癸酉)
12시......정미時(丁未)
여기서 무술(戊戌), 갑인(甲寅), 계유(癸酉), 정미(丁未)의 8글자를 “팔자(八字)”라 한다.
명리학(命理學)은
고대 중국의 주(周) 나라 때로부터 춘추전국시대(春秋戰國時代)를 거쳐 당(唐)나라 때에 활성화 하여 지금까지 전하여 지고 있다.
명리학(命理學)은 우주와 자연을 음양(陰陽)과 나무(木), 불(火), 흙(土), 쇠(金), 물(水)의 다섯 가지 요소를 관련지어 설명하는 음양오행(陰陽五行)과,
하늘 위치(位置)를 규정한 십간(十干)과, 땅의 위치를 규정한 십이지(十二支)와 결합하여 간지(干支)와 음양오행(陰陽五行)을 결합하여 인간의 길흉화복(吉凶禍福)을 점치는 것을 “명리학(命理學)”이란 이름 지어져 있다.
“팔자(八字)”를 다른 말로 표현하면 “운명(運命) 명운(命運)”이라한다.
운명(運命)이란 일반적으로 인간에게 주어진 피할 수 없는 결정을 의미하는 말이다.
보통 “팔자(八字)”는 3가지를 모두 갖춰야만 상팔자(上八字)라고 한다.
재물(財), 벼슬(官), 학벌(印)이 그것이다.
“팔자(八字)”란 말이 나온 것은 여러 가지 기록을 종합하여 볼 때 약 800년 정도의
역사로 보고 있다.
중국 송(宋)나라 점술가 송자평(宋子平)이 “생년월일시지간지(生年月日時之干支)”
여덟 글자를 “사주팔자(四柱八字)”로 부른 것이 시초라고 기록되어 있다.
“사주팔자(四柱八字)”의 “8”이란 숫자는 동서양이 같이 특별한 숫자로 많이
쓰이고 있다.
보통 일상(日常)에서 팔자(八字)라는 말은 운명(運命), 숙명(宿命), 행운(幸運),
철학(哲學), 명리(命理) 등과 어울려 기정사실(旣定事實)처럼 생각하고 있다.
그래서인지 인간의 운명(運命)이라는 팔자(八字)는 어쩌면 “8”자를 좋아하는 선에서 출발하고 있는 것인지도 모른다.
▲중국인들은 8자와 짝수를 엄청 좋아한다.
그중에서도 특히 중국인들이 “8”을 유독 좋아한다.
중국인들이 “8”을 가장 좋아하는 이유는
“8(八)”의 중국어 발음이 ba(빠)인데, 이 중국식 발음 “빠”는 “돈을 벌다.
재산을 모으다”라는 뜻을 가진 “발(發·fa)”과 발음이 비슷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중국인들은 자동차, 핸드폰 번호 등에 8자를 넣기 위해서 돈을 아끼지 않는다고 한다.(중국어 사전 참고)
▲우리나라도 죽은 망자(亡者)와 친분관계를 생각하는 애틋한 마음의 만사(輓詞)를
적은 만장(輓章 조기)의 길이도 대체로 8자(약 240cm)로 한다.
또한 민가(民家)에서도 집을 지을 때 “육간팔자(六間八尺)”라고 해서 한 칸의 크기를 사방 8자(尺)를 기본으로 삼았다.
▲8년에 한번은 음력(陰曆)과 양력(陽曆)의 시간계산이 일치하게 된다.
그래서 8자는 운명, 생활, 무한하게 강한 힘, 무한대의 권위 등을 상징(象徵)
하고 있다.
▲8은 동서남북의 4가지 기본 방위에 중간 방위를 다하면 8개의 방위가 된다.
▲8자는 인간 심성의 모든 면을 상징 한다.
평소 병이 많았던 조선의 세조(世祖) 임금은 의술에도 관심이 많았다.
세조(世祖)는 병을 고치는 의사를 8가지로 나누었다.
심의(心醫), 식의(食醫), 약의(藥醫), 혼의(昏醫), 광의(狂醫), 망의(妄醫), 사의(詐醫),
살의(殺醫)의 8가지 형태의 팔의론(八醫論)을 주창했다.
▲현대과학이 밝혀낸 8가지 장수비결도 있다.
소식(小食), 저체온(低體溫), 적절한 자극, 성공과 학력, 긍정적 태도, 배우자,
주거환경, 올바른 성생활(性生活) 8가지가 바로 그것이다.
이와는 달리 아집과 애욕으로 현실에 너무 집착하는 8가지 세속적 관심인
8풍(八風)도 있다.
고통, 쾌락, 칭찬, 질책, 가난, 부귀, 명예, 치욕이다.
▲기독교 성경에는 “팔복(八福)”의 교훈이 있다.
성경 마태복음 5장~7장에 나오는 산상수훈(Sermon on the Mount)에는
“팔복(八福)”을 가르치고 있다.
①심령(心靈)이 가난한 자는 천국의 복이 있다.
②애통(哀痛)하는 자는 위로의 복이 있다.
③온유(溫柔)한 자는 땅을 기업으로 받는 복이 있다
④의(義)에 주리고 목마른 자는 영원한 만족의 복이 있다.
⑤긍휼(矜恤)히 여기는 자는 긍휼과 자비의 복이 있다.
⑥마음이 청결한 자는 하나님을 보는 복이 있다.
⑦화평(和平)하게 하는 자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을 복이 있다.
⑧의(義)를 위하여 박해를 받은 자는 천국을 소유하고 그리스도의 영광에 참여하는
복을 누릴 수 있다.
기독교에서 8은 신생(新生)과 재생(再生)의 뜻으로, 성수(聖水)를 담는 그릇인
성수반(聖水盤)은 태어남의 상징으로 8각형이다.
구약성서의 사원(寺院) 건물은 8큐빗(cubit)을 단위로 하였고,
태어난 아이 할례(割禮)에도 8일을 기다렸다가 하였다.
*1큐빗(cubit)=45.72cm
원래 1큐빗은 팔꿈치에서 가운뎃손가락 끝까지의 길이를 말한다.
길이의 단위로서 가장 오래된 것이다.
*할례(割禮)-유대인의 전통 의식으로, 남자가 태어난 지 8일만에 생식기(生殖器) 끝의 살가죽을 조금 끊어 내는 풍습(風習)으로 세속(世俗)과의 인연(因緣)을 끊는다는 뜻이다.
할례(割禮)를 해야 선택받은 민족으로 생각하였다.(남자의 포경수술을 말한다)
▲유태교에서 8은 완벽한 지혜, 빛남, 권위, 신성하고 궁극적이며 어디에도
비교할 수 없는 신(神)의 이름인 야훼(Yahweh)의 숫자,
즉 아도나이(Ah-Doh-Nye 주인을 의미)의 숫자다.
그래서 예루살렘에 있는 솔로몬 신전(神殿)은 8일째 되는 날에는 깨끗이 청소를 하였다.
▲불교에서 8자는 완성 또는 모든 가능성을 의미하는 동시에 영적 의미에서
칠천계(七天界)를 거쳐 그 다음에 도달하는 극락(極樂)이다.
또한 신의 은총에 의해서 인간이 새롭게 태어나는 것은 제 8일째다.
주일이 끝난 8일째는 풍요와 신생(新生), 재출발과 변화를 시작하는 날이다.
불교에서 불족석(佛足石)의 팔길상인(八吉祥印)은 완성과 모든 가능성을 의미하고 있다.
불교의 가르침에 무재팔시(無財八施)와 팔정도(八正道)가 있다.
무재(無財)의 팔시(八施)는 재물이 없는 자가 할 수 있는 여덟 가지의 보시(헌신)를
말한다.
①신시(身施)-육체로 하는 봉사로 자신의 몸을 바치는 것이다.
②심시(心施)-타인이나 다른 존재에 대한 자비심을 갖는 것이다.
③안시(眼施)-온화한 눈길, 이 눈길에 따라 모든 사람의 마음이 부드럽고 온화해 진다.
④경청시(敬聽施)-남의 아픔, 고민, 연민을 진심어린 마음으로 들어주는 것이다.
⑤화안시(和顔施)-부드럽고 온화한 얼굴로 남을 편안하게 해 준다.
⑥언시(言施)-친근미가 가득한 따뜻한 말로 대화한다.
⑦상좌시(牀座施)-자기 자리를 양보하는 일이다.
⑧방사시(房舍施)-나의 집을 타인에게 하루 밤 숙소로 제공하는 일이다.
불교의 팔정도(八正道)는 수행자나 세속인이 깨달음으로 열반으로 갈 수 있는
여덟 가지 바른 자침이다.
①정견(正見)-올바른 견해
②정사유(正思惟)-올바른 생각
③정어(正語)-올바른 말
④정업(正業)-올바른 생업
⑤정명(正命)-올바른 생활
⑥정정진(正精進)-악(惡)은 못 나게 하고 선(善)은 나게 함
⑦정념(正念)-올바른 기억
⑧정정(正定)-올바른 수행과 명상을 말한다.
▲힌두교에서 8은 지상에 명백하게 나타난 현묘하고 심오한 천계(天界)의 질서를 상징한다.
사원(寺院)과 “만다라(曼茶羅)”의 형태는 8*8의 상징을 토대로 건축되었다.
세상에는 8대 지역, 8개의 태양, 8등분된 하루 시간, 8개의 “차크라”가 있다고 한다.
차크라(chakra)는 인간신체의 여러 곳에 있는 정신적 힘의 중심점이며, 인간신체에는 약 8만 8천 개의 “차크라”가 있는 것으로 그들은 믿고 있다.
▲이슬람교에서 왕관은 8명의 천사가 떠받치고 있다.
▲고대 이집트에서 미라와 함께 매장한 사후(死後)세계의 안내서라고 할 수 있는
두루마리 “사자의 서(死者─書, Book of the Dead)”에 나오는 언어(言語)의
창조자인 이집트 신 토트(Thoth)는 8명의 신을 만들어 냄으로써 8은 토트의
성수(聖數)가 되었다.
▲바람 종류에도 8가지가 있다.
8풍(風)-동풍-남동풍-남풍-남서풍-서풍-북서풍-북풍-북동풍으로 바람이 불고,
곡식도 8곡(八穀) 곧, 벼-보리-기장-조-밀-깨-콩-팥이 사람 몸에 가장 좋다고 한다.
▲정치도 고대로부터 8구역으로 나누어
팔정(八政), 팔법(八法), 팔형(八刑), 팔덕(八德)으로 다스리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라 했다.
손자의 병법(兵法)에서 8종류의 기본 진법인 팔진법(八陣法)을 제시했다.
▲인생과 운명도 팔괘(八卦)로 따져 팔자(八字)요,
인륜도 팔덕(八德)이며 지켜야 할 계율도 팔계(八戒)다.
미인(美人)의 몸은 팔등신(八等身)이고,
모든 것에 능하고 통달하면 팔달(八達),
아름다운 경치도 꼭 8개를 골라 팔경(八景)이라 한다.
▲여덟 번 절하고 사귄 귀한 친구라는 뜻의 팔배지교(八拜之交),
불교의 상징인 연꽃의 잎은 8개, 이슬람교에서의 8개의 천국,
힌두교에서 숭고한 비슈누(Vishnu) 신(神)의 팔은 8개,
▲한국의 고유한 의학인 사상의학(四象醫學)을 창시(創始)한 동무(東武) 이제마(李濟馬)는 동의수세보원(東醫壽世保元)에서 인간의 사악한 마음을 8가지로 구분하면서 권력의 겸손과 하심(下心)의 가치를 강조하였다.
①턱에는 교만(驕慢)이 있다. 이를 없애면 절세의 계책(計策)을 구한다.
②가슴에는 자만(自慢)이 있다. 이를 버리면 절세의 경륜(經綸)을 얻는다.
③배꼽에는 남을 헐뜯는 비난(非難)이 있다 이를 방지하면 절세의 인품(人品)이 된다.
④배에는 자신을 과장(誇張)하는 허풍이 있다. 이를 털어버리면 절세의 도량(度量)이 생긴다.
⑤머리에는 남의 것을 빼앗으려는 약탈(掠奪)의 기질이 있다.
이를 제거하면 대인의 식견(識見)을 가진다.
⑥어깨에는 향락과 사치(奢侈)가 가득하다.
이를 방지하면 대인의 위엄(威儀)을 갖출 수 있다.
⑦허리에는 게으름과 나태(懶怠)가 가득하다.
이를 극복하면 대인의 재간(才幹)을 얻을 수 있다.
⑧ 엉덩이에는 남의 것을 훔치려는 도벽(盜癖)이 숨어 있다.
이를 벗어나면 대인의 방략(方略)을 취할 수 있다.
▲20세기 인류의 정신적 성자(聖者) 간디(Mohandas Karamchand Gandhi)는
1948년 1월 30일 반(反)이슬람 극우파 청년의 흉탄에 쓰러졌다.
간디는 20세때 인간정신 회복과 독립투쟁을 시작할 때부터 항상 수첩에
8가지 명제를 적어 다니며 평생 실천했다고 한다.
①원칙 없는 정치
②노동 없는 치부
③양심 없는 쾌락
④품격 없는 교육
⑤도덕 없는 상업
⑥인성 없는 과학
⑦희생 없는 종교
⑧진실 어린 영혼의 헌신(Satyagraha)´
▲조선 선조시대 정치를 혁명적으로 개혁하고자 했던 조선 최고의 지성(知性)이자 천재, 실용개혁가 율곡(栗谷) 이이(李珥)는 선조(宣祖)의 변덕과 당시 정치인들의 거짓말 정치혁신을 신랄하게 지적했다.
이이(李珥)는 그가 올린 상소문인 “만언봉사(萬言封事)”에서 당시 거짓으로 꾸민
실용(實用)인 “위장실용(僞裝實用)”을 다음과 같이
무실(無實). 허학(虛學). 무용(無用).이라 규정하고 이를 개혁하기 위한 8가지 문제를지적하였다.
①(上下 無交孚之實)-윗사람 아랫사람 사이에 믿는 실(實)이 없다
②(臣人 無任事之實)-관료들이 일을 책임지려는 실(實)이 없다
③(經筵 無成就之實)-경연(토론)에서 성취하는 실(實)이 없다
④(招賢 無收用之實)-올곧은 지식인을 선발하여 쓰는 실(實)이 없다
⑤(遇災 無應天之實)-미래 가치와 위험에 대응하는 실(實)이 없다
⑥(群策 無救民之實)-백성이 원하는 정책을 추진하는 실(實)이 없다
⑦(人心 無向善之實)-인심(人心)에 선(善)을 지향하는 실(實)이 없다
⑧많은 것이 좋은 것이 아니라 좋은 것을 많게 하는 실(實)이 없다
▲필자의 작은 눈으로 읽은 “8자”와 인간관계의 내용이 이렇게 다양하니
보지 못한 ““8자”와 인간관계”는 얼마나 더 많을까?
그러나 필자는 “팔자(八字)와 운명(運命)이 정하여 있는 인간”을 믿지 않는다.
명리학(命理學)도 절대로 믿지 않는다.
전부 사람이 만들어 놓은 것이다.
예수나 부처도 세상일을 해결 못하고 죽으면서 세상사람들에 숙제만 남기고 갔다.
▲중국 베이징대학에서 철학과 문학을 연구하는 리이위(李一宇) 교수가 쓴책
“세치혀가 백만군사보다 강하다”(장연 옮김)는 동서고금의 역사적 사건이나 명사들의 재미있는 일화를 소개하고 있다.
여기에 나오는 이야기 한토막이다.
『옛날에 아주 영험한 도사가 있었다. 많은 사람들이 점을 보기 위해 몰려들었다.
어느 날 과거 시험을 보러 가는 3사람이 찾아왔다.
그들은 누가 과거에 합격될지 알고 싶어 도사에게 복채(卜債)를 내고 점을 부탁했다.
도사는 눈을 지그시 감더니 그들에게 손가락 하나를 내밀고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잠시 후, 도사는 이렇게 말했다.
-가 보세요, 그때 가면 자연히 알게 될 거요.
이것은 천기(天機)라서 누설할 수가 없습니다.-
3 명의 과거생은 궁금했으나 그대로 돌아갈 수밖에 없었다.
과거생들이 돌아간 후에 도사의 제자가 호기심이 나서 물었다.
-스승님께서 손가락 하나 내민 것은 무슨 뜻입니까?
한 명이 합격된단 말입니까?-
-그러니라.-
-그들 가운데 둘이 합격되면요?-
-그럼, 하나가 합격되지 못한다는 뜻이니라.-
-그들 셋이 모두 합격하면 어떻게 하지요?-
-그때는 하나도 빠짐없이 모두 합격된다는 뜻이니라.-
상좌는 그때서야 깨닫고 나서 말했다.
-아 이것이 바로 천기(天機) 였군요!-』
본래가 정해진 팔자나 운명은 없는 것이다.
팔자니 운명이니 하는 것은 바로 사슴가죽에(鹿皮)에 가로 왈(曰)자 쓴 것과 같다.
사슴 가죽은 부드러워 잡아 다니는 대로 변한다.
세로로 잡아당기면 “날 일(日)”자가 되고
가로로 잡아당기면 “가로 왈(曰)”자가 된다
팔자(八字)와 운명(運命)이라는 것은 잡아당기는 대로 늘어 날수도 줄어 들수도
있다는 말이다.
말을 갖다 붙이기 나름이라는 말이다.
필자는 팔자(八字)나 운명(運命)론에 대하여 꼭 하는 말이 있다.
“로또 복권이라도 한 장 사 놓고 운명을 기다려라”
영등포 노숙자 무료급식소에 가면 많은 사람들이
“IMF 때문에 망했다”고 한다.
핑계 대지 말고
가난하지 않으려면 열심히 일하고 저축하라
남따라 외국여행 다가고 먹고 싶은 것 다 먹고 하고 싶은 것 다하고 언제 저축하나?
건강하게 살려면 먹는 것 운동 병원을 잘 이용하라
무식하지 않으려면 열심히 책 읽고 공부하라
감옥에서 콩밥 안 먹으려면 정직하게 살아라
꼭 게으런자가 팔자 운명 타령을 한다.
공자도 논어(論語) 제육편 옹야(雍也) 20장에서 말하기를
“귀신(鬼神)을 공손히 대하여야 되지만 가까이는 하지 말라”고 하였다.
귀신을 가까이 하면 인간이 손해 본다.
이것이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경원(敬遠)”이란 말이다.
팔자(八字)나 운명(運命)믿지 말고 열심히 살면 된다.
농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