엎치락뒤치락 미 에너지 정책, 트럼프 노선은 일본에 희소식 기후변화 문제는 국제정치 패권 다툼, 대응하는 두 가지 전략을 / 11/16(토) / 석간 후지
[일본의 해법]
도널드 트럼프 차기 미국 대통령은 환경·에너지 정책을 조·바이든 현 정권으로부터 일변시킬 것으로 보여지고 있다. 일본의 에너지 정책에 어떤 영향이 있을까.
트럼프는, 기후 변동 등을 전혀 신경 쓰지 않기 때문에, 온난화 대책의 국제 골조 「파리 협정」도 재이탈할 가능성이 크다. 선거기간 중에도 "파고, 파고, 마구 파라"고 했으니 미국 내에서 셰일가스와 셰일오일을 증산할 것이다. 그 결과, 세계적으로 에너지 가격은 상당히 저하될 것으로 생각된다.
그리고 트럼프 행정부는 일본에 증산한 셰일의 구입을 권유할 것이다. 이는 일본 경제에 희소식이다. 에너지의 중동 의존도를 낮추고 동맹국으로부터 에너지를 구매함으로써 가격 하락의 이점을 누릴 수 있는 것이다.
트럼프는 전기차(EV) 의무화를 끝내겠다고도 했지만 이 역시 일부 환경주의자를 제외하면 일본에 희소식이다. 지금까지 유럽으로부터 EV화를 강요받고 있어, 이것이 미국에도 파급하고 있었으므로, 일본차에 있어서 반드시 유리하지 않았지만, 이것으로 한숨 돌릴 것이다.
그렇다 해도 미국의 에너지 정책은 오락가락한다. 버락 오바마 행정부 때는 탈탄소, 1차 트럼프 행정부에서는 뒤집히고 바이든 행정부에서는 다시 탈탄소, 그것이 2차 트럼프 행정부에서 다시 돌아온다.
필자는 기후변화 문제는 국제정치 문제라고 생각한다. 즉 과학적인 논의는 차치하고, 국제정치 속에서의 에너지 패권 다툼으로 보고 있다. 많은 사람들은 지구온난화가 인위적인 요인으로 일어난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그런 통념에는 반대 의견도 있다. 필자는 지구온난화는 사실로 인정하더라도 인적 요인의 기여도를 보여주면 논의할 수 있지만 학자나 국제기구에 따라 기여도의 폭이 너무 달라 의견을 보류하고 있다. 최종적으로는 핵융합이 실용화될 때까지 에너지 문제는 국제정치 문제로 계속 이어질 것이다.
일본은 그동안 우왕좌왕하지 않도록 두 눈을 부릅뜨고 대응해야 한다. 요컨대, 일본은 구미로부터의 「변화구」에 대응할 필요가 있다. 그런 의미에서 EV 외다리도, EV 완전 거부도 옳지 않아 상황에 따른 유연한 대응이 필요하다.
EV가 어떻게 되는가 하면, 초장기적으로 보면 보급될 것이다. 그 이유는, 전기는 다루기 쉬운 에너지이므로, 각종의 제품으로 진행되는 「전기화」는 자동차에서도 불가피하다고 생각한다. 석유난로가 에어컨으로 대체된 것과 같을 것이다. 각 가정에서 충전할 수 있다는 건 가솔린차에 없는 EV의 장점이다. 다만, EV화는 일직선이 아니다. 만일 세계에서 EV화 노선이 계속된다고 해도, 일본에서는 기본이 되는 전력을 얼마나 싸게 생산할 수 있을지를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된다.
트럼프 행정부에서 미국이 에너지 공급국이 돼 에너지 가격이 안정화되는 것은 일본에 호재다. 그 중에서 환경을 고려하더라도 소형 모듈 원자로에서 버티면서 2030년대 이후의 핵융합 시대로 이어가는 것이 좋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