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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소형 인덕션 시장 동향 | |||||||||||||||||||||||||||||||||||||||||||||||||||||||||||||||||||||||||||||||||||||||||||||||
게시일 | 작성자 | 김우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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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 중국 | ||||||||||||||||||||||||||||||||||||||||||||||||||||||||||||||||||||||||||||||||||||||||||||||
무역관 | 광저우무역관 | ||||||||||||||||||||||||||||||||||||||||||||||||||||||||||||||||||||||||||||||||||||||||||||||
HSCODE | 8516601000 | ||||||||||||||||||||||||||||||||||||||||||||||||||||||||||||||||||||||||||||||||||||||||||||||
- 1인가구 증가로 소형 인덕션 수요 증가 – - 가격, 성능, 외관 삼박자 갖춘 차별화된 상품 원해 –
□ 상품명 및 HS코드
ㅇ 상품명 : 인덕션 (电磁炉)
ㅇ HS코드 : 8516.60.1000
관세율 및 증치세율
자료원: 中国自由贸易区服务网
□ 1인 가구 등 새로운 경제주체의 등장
ㅇ 중국의 1인 가구는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2025년에는 1억 가구를 돌파할 전망임. - KITA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2015년 기준 중국 가구 수는 전 세계의 20%인 4억 5000만 가구이며, 그 중 1인 가구는 7만 4420가구로 전체의 약 16%를 차지함.
중국 1인 가구 증가 추이 및 예측
자료원: Euromonitor 재인용
ㅇ 소득 향상으로 개인의 경제 자립도가 증가하고 경제∙사회∙문화적 요인이 작용해 비혼, 이혼, 노령화가 증가하는 추세임. - 중국의 비혼 비율은 2000년 20%에서 2010년에는 21%로 증가했으며, 이혼 비율 역시 2000년 0.9%에서 2010년 1.4%로 증가함.
ㅇ 중국 주요 성시 중 1인 가구는 광둥성에 가장 많이 분포하고, 구매력이 높고 주요 소비층인 20~40대가 전체의 약 47%를 차지함.
중국 성시별, 연령대별 1인 가구 비중 자료원: 중국국가통계국 제 6차 인구조사(2010), 농촌 포함
□ 중국 1인가구 소비 현황
ㅇ 중국 1인 가구 소비자는 주거 공간, 시간 등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작고 간편한 것을 선호함. - 1인 가구 소비자는 간편하고 효율이 높은 배달음식을 선호함. 중국 대표 배달음식 어플리케이션 ‘어러머(饿了么)’에 따르면, 2016년 배달음식 시장규모는 1000억 위안을 돌파했고, 온라인 배달음식 시장의 성장률은 300%에 달함. 2020년에는 7000억 위안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함. - 중국 인구의 10분의 1이 배달음식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고, 이용 이유로는 ‘일 때문에 밥을 직접 해먹을 시간이 없어서’가 42.7%를 차지함.
2010~2018년 중국 배달음식 시장규모 및 요식업계 내 점유율
자료원: 中国产业研究报告网
ㅇ 기존 가족 중심의 소비에서 개인 중심의 소비로 바뀜에 따라 ‘소형’, ‘프리미엄’ 선호 현상이 강해지고 1인용 가전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 -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작지만 정교한 프리미엄 상품을 뜻하는 ‘샤오얼징(小而精)’을 찾는 소비자가 증가함. 그 중 대표적인 것이 가전제품임. - 중국가정망(中国家庭网)에 따르면 2015년 중국 가전시장 규모는 1조 4000억 위안이며 2016년 1인 가구를 위한 소형 가전제품의 판매는 약 4000만 대에 달함. 2020년 중국 소형가전 시장 규모는 4608억 위안으로 확대될 전망임.
소형 가전제품 시장규모 및 성장세
자료원: 中国产业信息, 智研咨询
ㅇ 배달음식 보편화, 가전제품의 다양화로 1인용 소형 인덕션 수요도 증가함. - 1인 가구를 중심으로 배달음식 문화가 자리잡으면서 식거나 남은 음식을 데우기 위한 용도로 인덕션 수요가 증가함. 특히, 훠궈(火锅)의 경우 맛 조절 및 탕 추가, 재료 추가가 수시로 필요하지만 배달음식으로 주만할 경우 탕과 재료만 보내주는 경우가 많아 가정에서 인덕션 등을 활용해 조리해 먹어야 함. - 안전, 외관, 편리성 등 요인으로 기존의 개인용 가스 버너보다는 전기 인덕션의 수요가 증가함.
□ 시장동향 및 전망
ㅇ 인덕션 시장의 매출 규모는 약 10억 위안에 달함. - 인덕션은 주방 가전 중 새로 떠오르는 소형 가전임. 조작이 간단하고 관리가 용이하며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 줴처거우(决策狗)의 조사에 따르면, 2016~2017년 인덕션의 온라인 총 매출은 약 10억 위안임.
ㅇ ‘소형’, ‘개인’, ‘1인용’ 선호로 인덕션이 점점 작아지는 추세임. - 가정에서 배달시킨 음식을 데워 먹거나, 훠궈 등 간단하게 조리해서 먹는 용도로 인덕션을 주로 사용함. - 가정용 인덕션 뿐만 아니라 상업용 인덕션도 1인용 소형 인덕션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임. 1인 손님이 증가하며 훠궈 시장에는 ‘1인 1훠궈(一人一锅)’라는 말이 등장함. 추톈두스바오(楚天都市报)와 중차이왕(中财网)에 따르면 중국 유명 훠궈 전문점인 샤오후이거(小辉哥), 샤부샤부(呷哺呷哺) 등은 트랜드에 따라 매장에서도 1인용 인덕션을 활용한 훠궈로 교체하는 추세임.
ㅇ 1인용 소형 인덕션의 평균 가격은 150~300위안 정도로 인덕션 시장의 경쟁 강화와 합리적인 가격을 찾는 소비자로 인해 평균 가격은 점차 하락하는 추세임. - 인덕션 전체를 볼 때, 중국 제품의 평균 가격은 313위안, 수입 제품의 평균 가격은 576위안임.
인덕션 국내 및 해외제품의 평균 가격 자료원: 中国产业信息网
□ 주요 브랜드 및 제품 동향
인덕션 주요 브랜드별 시장 점유율 단위 : % 자료원: ZOL排行榜
ㅇ 메이디(美的)가 48.8%로 거의 절반에 가까운 높은 점유율을 보이며, 쑤보얼(苏泊尔) 22.8%, 주양(九阳) 14%로 상위 3개 브랜드가 인덕션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함. - 중국 주요 기업들은 대부분 인덕션을 더욱 얇고 작게 만드는 추세이며 2100W를 사용하고 무게는 평균 2~3kg임. 방수기능, 예약설정기능, 타이머기능, 온도조절기능, 요리방식 선택기능, 과열시 자동 꺼짐 및 냉각기능, 통풍기능 등이 기본적으로 탑재됨.
메이디, 쑤보얼, 주양의 인기 소형 인덕션 제품
자료원: 苏宁易购
ㅇ 한국의 인덕션 기업은 GEMCO, 대웅, 쿠첸, 쿠쿠, LG전자, 키친아트, 린나이 등이 있으나 아직 중국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한국 제품은 없음. 그러나 주방 가전 시장에서 한국 제품이 좋은 평가를 받고 있으므로 인덕션 사업 진출도 가능할 것으로 보임. - 필립스, Miji, Rommelsbacher, Caso, BRITBULL 등 유럽 브랜드도 중국 시장에 진출했지만 특별히 두각을 나타내지 못함. 그 중 필립스는 다른 해외 브랜드 대비 저렴한 가격으로 비교적 인지도가 있는 편임.
□ 수입동향
ㅇ HS코드 8516.60.1000 기준 2017년 수입규모는 430만 달러로 전년 대비 28.3% 감소함. 그러나 2018년 이후 1월에만 229만 달러가 수입되어 전년 동기 대비 659.1%의 증가율을 보임.
HS코드 8516.60.1000 연도별 수입동향
자료원: KITA
ㅇ 국가별로는 2017년 스페인에서 수입이 127만 달러로 가장 많았으며 독일, 이탈리아, 프랑스 등 유럽 제품의 수입 점유율이 비교적 높음. - 한국에서의 수입은 10만 달러로 전년 대비 62.2% 감소함.
HS코드 8516.60.1000 국가별 수입동향 단위: 천 달러, %
자료원: KITA
□ 필요 인증
ㅇ CCC(중국강제인증) - 인덕션이 중국으로 수입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CCC 인증을 받아야 함. 인증이 없을 시, 중국 내 판매, 수입, 출고, 통관 등 모든 유통단계에서 진행이 불가함.
ㅇ 에너지효율라벨 - 통일된 에너지효율 표준, 실시규칙, 에너지효율 라벨양식, 규격으로 통일적으로 등록해야 함. 제품 혹은 포장에 에너지효율 라벨을 통일적으로 표시해야 하고 제품 설명서를 구비해야 함. - 에너지효율라벨은 ‘중국 국가품질감독관리총국’ 및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에서 지정한 에너지라벨관리센터에서 등록하고 매년 감독관리를 받아야 함.
ㅇ China RoHS - 전자정보제품의 생산, 판매, 수입시 유해물질 사용을 규제하기 위한 인증으로 관련 국가표준 및 업종 표준에 부합해야 하고 자원이용 효율이 높고 회수처리가 용이하며 환경보호에 유리한 재료, 기술 공법을 채택해야 함. - 전자정보제품에 함유된 유해물질 및 원소에 대한 라벨링을 해야 하며 라벨에는 유해 물질 및 원소의 명칭, 함유량, 소재 및 회수 재활용 가능 여부 등이 기재돼야 함.
□ 주방가전 판매직원 인터뷰
ㅇ 주방가전 전문 판매직원과 인터뷰에 따르면 인덕션 판매 현황 및 향후 전망은 좋은 편임. 인덕션 수요는 점차 늘어나는 추세임. - 소비자는 인덕션 기능은 기본이고 편리함, 시선을 끄는 외관, 그리고 사용 가능한 냄비, 프라이팬 등 종류 등을 중요시함. - 중국 요리는 대부분 강한 화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열 전달력도 매우 중요한 요소임. - 인덕션은 주방가전에서 빼놓을 수 없는 제품이기 때문에 수요가 대폭 하락할 가능성은 낮다는 의견임. 인덕션을 사용하는 가장 큰 요인이 훠궈 요리이기 때문에 여름보다는 겨울에 수요가 증가함. - 스마트 인덕션, 훠궈 전용 인덕션, 상업용 인덕션 등 다양한 세분화된 시장이 있어 진출 가능한 여지가 많은 분야임.
ㅇ 수입 인덕션은 아직 많지 않음. 시장도 아직은 크지 않다는 의견임. - 외국 브랜드 인덕션이 중국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합리적인 가격과 가격 대비 좋은 성능 그리고 눈길을 끄는 외관이 중요함. 향후 인덕션 시장은 더욱 확대될 전망이고 점점 시장 내 제품이 다양해지고 있으므로 수입 인덕션 시장도 노려볼 만 하다고 생각함. - 외국 기업이 중국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중국 자체 제품과 차별성을 지니는 것이 가장 중요함. 주방가전이 먼저 발달한 한국 기술력을 바탕으로 중국 기업과 협력해 중국 시장에 진출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음.
□ 시사점
ㅇ 인덕션은 중국 주방가전에서 가장 기본적인 제품 중 하나로 자리잡음. 특히 1인 가구의 증가로 가스레인지 대신 간편한 인덕션을 사용하는 가정이 증가함. 앞으로도 인덕션 시장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됨.
ㅇ 한국 주방가전은 중국에서도 인지도가 있고, 일부 품목은 높은 인기를 끌어 인덕션 시장도 공략이 가능할 것으로 보임. - 중국 인덕션 시장이 확대되면서 시장도 세분화가 진행됨. 무조건 저렴한 제품보다는 적극적으로 자신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제품을 찾는 소비자가 증가함에 따라 목표 시장을 타겟팅해 진출하는 것도 필요함. - 1인 가구의 증가로 소형 인덕션의 수요가 크게 늘고 있으며 성능이 좋으면서도 크기가 작고 얇고 가벼운 제품을 선호함.
자료원: 中国新闻网, KITA, 中国国家统计局, 中国自由贸易区服务网, 中国家庭网, 苏宁易购, ZOL排行榜, 楚天都市报, 中财网, 中国产业信息, 决策购, 中国产业研究报告网, 饿了么, 百度, Euromonitor, KOTRA 광저우무역관 자체 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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