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차와 튤립, 렘브란트와 고흐, 히딩크, 그리고
헤이그 특사로 기억되는 멀지만 가까운 나라,
네덜란드로 가는 하늘길이 확대된다.
국토교통부(유일호 장관)는 9월 22일~23일 양일간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네덜란드 정부 대표단과
항공회담을 개최하고, 부산-암스테르담 노선에서
주3회 운항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고 밝혔다.
* 정부 수석대표 : (우리측) 국토교통부 항공정책관 이문기
(네덜란드측) 인프라환경부 수석교섭관 Mr. Alphons Daniels
이로써 부산·영남지역에서 인천공항까지
이동하지 않고 김해공항을 통해 직접
네덜란드로 가는 하늘길이 열릴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김해-뮌헨 노선을 운항하던 독일 루프트한자가
수요 부족으로 단항*한 이래로, 부산·영남지역에서
유럽으로 가기 위해서는 환승 내항기**나 KTX 등을
이용해 인천으로 이동하거나 제3국을 경유해야 했으나,
김해공항에서 네덜란드로 가는 직항 노선이 개설되면,
네덜란드 스키폴공항(암스테르담)에서 환승을 통해
인근 유럽지역으로 여행할 수 있게 되어
항공교통이용자의 선택의 폭이 넓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 루프트한자 김해-뮌헨 노선 운항 : 주5~6회, ’
07.3~’14.3월 운항
** (환승 내항기) 김해-인천 간 운항하는 항공편으로
인천공항을 통한 국제선 승객만 탑승 가능하며
김해공항에서 CIQ(세관·출입국·검역) 시행,
대한항공 일4회 운항중
※ 인천-암스테르담(현) : (대한항공) 주4회 운항,
(KLM네덜란드항공) 주7회 운항
이번 항공회담은 김해공항-유럽 항공수요 증가와
시장 잠재력을 바탕으로 지역민의 항공교통
이용 불편 해소 및 지방공항 활성화 차원에서
개최되었으며, 실제 취항이 이루어지면,
부산·영남 지역민의 여행 편의 향상과 김해공항
활성화 뿐 아니라 관광업 등 관련 지역산업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이번 항공회담에서 우리측은
화물을 주 3회 추가 운항할 수 있게되어,
우리 항공사는 화물 운송수요에 따라
최대 주 7회까지 한-네덜란드 노선을
운항할 수 있게 된다.
이로써 유럽지역 화물 운송시장에서
우리 항공사가 수요 변화에 빠르게 대처하여
영업망을 확대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다.
첨부 : 네덜란드 약황 1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