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riment
(n.)
15세기 초, '무능력'으로 사용되었고, 15세기 중반에는 '해를 입히는 것이나 부상'을 의미하였으며, 이는 고대 프랑스어 détriment에서 유래하거나 라틴어 detrimentum에서 직접 유래했습니다. '문지르기에 의한 마모; 손실, 손상, 패배'라는 의미를 가지며, 이는 detere '마모되다,' 비유적으로 '약화하다, 손상시키다'는 라틴어 과거분사에서 왔으며, 이 단어는 '떨어져 있는'을 의미하는 de (de- 참조)와 '문지르다, 마모시키다'는 의미의 terere에서 왔습니다. (PIE 근원 *tere- (1) '문지르다, 돌리다' 참조). '해를 입히거나 부상을 일으키는 것'이라는 의미는 약 1500년경부터 사용되었습니다.
*tere-
(1)
*terə-, 마찰, 회전을 의미하는 인도-유럽어족의 어근으로, 비틀기, 구멍 뚫기, 꿰뚫기 등의 동작과 관련된 파생어가 있으며, 곡물을 문질러 껍질을 벗기고 타작하는 것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이 어근을 포함하거나 어근의 일부인 단어로는 atresia; attorn; attorney; attrition; contour; contrite; detour; detriment; diatribe; drill(동사) "구멍을 뚫다"; lithotripsy; return; septentrion; thrash; thread; thresh; throw; threshold; trauma; trepan; tribadism; tribology; tribulation; trite; triticale; triturate; trout; trypsin; tryptophan; turn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