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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日 주부들이 원하는 제품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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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4-21 | 국가 | 일본 | 작성자 | 조병구(후쿠오카무역관) | ||||||||||||||||||||
품목 | 품목코드 | 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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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주부들이 원하는 제품은? - 주부들이 뽑은 '도움됐습니다 대상' 트렌드 분석 - - 향기, 건강(웰빙), 프리미엄을 강조한 제품이 히트 -
□ 日 리빙신문사, 주부가 뽑은 ‘도움됐습니다(助かりました) 대상(大賞)’ 선정
○ 매년 새롭게 발매된 제품 중 삶을 편리하고 쾌적하게 해준 제품∙서비스에 대해 독자(주부) 투표를 통해 선정 - 21회째를 맞이한 2014년의 경우 2013년 9월부터 1년간 발매된 제품∙서비스를 대상으로 했으며, 독자 투표수는 총 9만4508표였음.
○ 2014년 주부의 마음을 사로잡은 트렌드는 ‘향기’, ‘건강’ - 가루, 액체에 이어 제3의 신개념 세탁세제로 불리는 ‘젤볼’형 아리에루(P&G)가 가정용품 부문 금상을 차지했으며, 향기와 항균 기능을 강조한 제품들이 가정용품 부문을 휩쓸었음. - 은상의 ‘어택 Neo 항균 EX W파워(Kao)’ 역시 세탁물에 찌든 냄새를 제거해 상쾌한 향을 제공해준다는 점을 강조한 제품이며, 동상을 차지한 큐큣토 클리어 역시 항균기능과 녹차향을 강조한 주방세제임. - 식품∙음료 부문 제품들은 맛보다는 건강을 강조한 제품들이 휩쓸었는데, 저칼로리, 디카페인 제품들이 대표적임. - 특히, 미용∙건강 부문 1위를 차지한 산토리 사의 ‘이에몬 토쿠차(特茶)’의 경우 지방분해 효과로 특정보건용식품 인증을 획득한 제품. 연 1100만 케이스 판매로 닛케이트렌디 사 주관 히트상품 6위에 등극
2014년 ‘도움됐습니다 대상’ 수상내역
자료원: 닛케이소비인사이트
2014년 분야별 대상 수상제품 이미지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 과거 수상제품으로 보는 주부들의 선호 트렌드
○ (2004~2008년) 가정, 친환경, 건강을 강조한 제품이 히트 - 이 시기는 휴대전화 보급이 본격화된 시기로 통신사들의 마케팅 전략으로 가족을 묶는 서비스들이 크게 히트함. - '가족끼리 문자메시지 무료(NTT도코모, 2004년)', '무료통화 가족 간 공유(2005년)' 등과 같은 서비스들이 매년 히트상품에 선정 - 한편, 식품∙음료 부문에서는 친환경과 건강을 강조한 제품들이 크게 히트했는데, 야채주스인 ‘야채생활100’이 각기 다른 맛으로 2006~2007년 2년 연속 금상에 선정됨. 리필용 커피, 캐놀라유 라던지, 끝까지 먹을 수 있도록 용기를 고안한 ‘거꾸로 세우는 케찹’ 등 친환경을 어필한 제품들 또한 다수 선정됐음.
○ (2009~2014년) ‘해피’라는 키워드 속, 제로, 향기, 프리미엄을 강조한 제품이 히트 - 이 시기에는 칼로리, 당분, 알코올 등을 뺀 음료들이 크게 히트했으며, ‘프리미엄 롤케익(2010년)’ 외에 생면 감각의 인스턴트 라면인 ‘마루짱 세이멘(2012년)’, ‘아사히 슈퍼드라이 프리미엄(2013년)’, ‘세븐 골드 금(金)식빵(2013년)’과 같은 프리미엄 제품들이 금, 은상을 휩쓴 바 있음. - 이 시기의 트렌드 중 하나는 ‘향기’인데, ‘페브리즈 다우니 에이프릴 후레쉬(2010년)’, ‘레노아 아로마주얼(2012년)’ 등이 수상하면서 큰 인기를 입증
프리미엄을 강조한 라면, 맥주와 향기를 강조한 히트상품(2009~2014년 트렌드)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 2015년 이후 주부의 마음을 사로잡을 트렌드는?
○ ‘향기’, ‘건강’, ‘프리미엄’ 트렌드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 - 주부들이 뽑은 히트상품 외에도 각종 트렌드 조사에서 위 세 가지 키워드는 3~4년 전부터 꾸준하게 선정되고 있음. - 먼저 향기의 경우, 단순 방향제 수준이 아닌 다양한 형태의 파생(신개념 제품 개발, 브랜드 간 콜라보레이션 등) 상품이 꾸준히 등장하면서 소비자를 지속적으로 자극해왔음. - 이제는 '향기'라는 키워드가 제품의 차별화, 히트를 위한 필수요소로 여겨지고 있어 우리 제품의 일본 소비시장 진출 시 반드시 고려돼야 할 요소임. - 또한, 최근 아베노믹스 경제정책으로 불황에서 벗어날 조짐이 보이기 시작하면서 프리미엄 제품 역시 주요 키워드로 인식됨. 오가닉(Organic)을 강조한다거나 유해물질 무첨가, 고급 원재료 사용 등과 같이 프리미엄을 강조한 제품이 앞으로도 주부를 타깃으로 한 제품군에서 유망할 전망
○ 혁신적 기술 활용한 새로운 제안 활발하게 시장 창출할 것으로 전망 - 2014년 젤볼 형태 세탁세제, 저칼로리 요거트 음료 등 히트상품을 분석해보면 높은 기술력을 활용, 기존의 제품과는 전혀 다른 신규 시장을 창출했다는 공통점을 보이는데, 2015년 이후에도 이처럼 기존과 차별화된 기능을 가진 제품들이 히트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닛케이소비인사이트, 리빙신문사, 각 사 홈페이지,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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