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카페 프로필 이미지
바다 교회
 
 
 
카페 게시글
임목사의 설교 노트 스크랩 [요약] 성경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 고든 D. 피 , 더글라스 스튜어트
임현식목사 추천 0 조회 203 11.02.02 10:31 댓글 1
게시글 본문내용

 

제목 : 성경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저자 : 고든 D. 피 , 더글라스 스튜어트

요약자 : http://blog.daum.net/philotas

 

1. 서론 - 해석의 필요성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므로 영원히 의미가 있다. 하지만, 역사 속에서 인간의 말을 통하여 당신의 말씀을 하신 것이므로 역사적 특수성이 담겨있기 때문에 성경해석이 필요하다.

 성경을 읽을 때 두 가지를 해야 한다. 석의와 해석인데, 첫째로 석의란 하나님이 당시대에 말씀하시고자 하는 의도를 밝히려는 것이다. 석의를 할 때 문맥(역사적, 문학적)과 내용의 문제를 고려해야 한다. 둘째로, 해석학이란 성경 본문과 우리 시대와의 관련을 밝히는 의미로 쓸 것이다. 그렇기에 적용하기 전에 먼저 석의를 확실히 해야 한다.


2. 기본도구 - 좋은 번역 성경

 기본도구인 성경을 고를 때, 원래 성경본문이 필사를 통해 전승되었기 때문에 이문(異文,variation)들에 대한 고려를 해야 하며, 원어와 그것을 번역한 언어 간의 의미에 관한 것을 고려해야 한다. 그리고, 번역에 있어서 원어를 어색하지만 직역(형식적 대응)하느냐, 혹은 의미에 맞게 의역(기능적 대응)하는가도 고려해야 한다.

 성경 번역에 있어서 도량형과 돈의 단위, 완곡어법, 어휘, 언어유희, 문법과 구문론, 성문제 등이 문제가 된다. 번역 성경은 KJV, NASB, NIV, RSV, NLT, Message(영어성경들)등이 있다.


3. 서신서 - 문맥에 따라 사고하기

 서신서는 어떤 상황에 대하여 쓴 편지 형식이다. 곧, 상황문서(occasional documents)이다. 그렇기 때문에 편지를 받는 교회 혹은 사람에 대한 정보들을 많이 아는 것이 좋다. 그리고, 하나의 편지이기 때문에 처음부터 끝까지 읽는 것이 좋다.(체계적 논리관계)


4. 서신서 - 해석학적인 문제

 서신서를 해석할 때는 “저자가 의도한 내용만 가지고 적용해야 하고” “우리의 특정한 상황이 그당시 독자들의 상황과 유사하면 그 당시에 주신 하나님의 말씀은 현재 그대로 적용될 수 있다.”라는 기본적 법칙들이 있다.

 또한, 몇 가지 문제도 존재한다. 성경 본문을 어느 정도까지 확대적용 할 수 있는가 하는 문제, 본문이 현대와 상관없는 상황에 대한 문제, 그 당시 문화와 현재와의 차이에서 오는 문화적 상대성 문제 등이 있다.


5. 구약의 설화 - 그 적절한 사용

 설화(narrative)란 문학 장르를 말하고, 쉽게 말해서 이야기 형식을 말한다. 설화는 구약성경의 40프로 정도를 차지할 정도로 많다. 그리고, 그당시 일어난 일들을 기술한 것이다.

 히브리 설화에는 몇가지 특징들이 있다(화자, 장면, 등장인물들, 대화, 플롯, 구조의 특징, 맺음말). 그리고, 설화를 해석할 때 쉽게 범할 수 있는 오류들을 주의해야 한다.


6. 사도행전 - 역사적 선례의 문제

 사도행전은 복음이 예루살렘에서 대 제국의 수도인 로마까지 전해지는 과정을 중심으로 서술하고 있다. 사도행전에 초대교회들이 묘사되어 있는데 이것들이 꼭 교회의 규범이 되지는 않는다. 사도행전이 기록된 궁극적 의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7. 복음서 - 하나의 이야기, 다양한 차원들

 복음서들에는 특징이 있다. 예수님이 기록하신 것이 아니라 제자들이 기록하신 것이며, 예수님의 말씀들이 적용된 상황이 복음서끼리 다른 경우가 있다. 또한, 네 개의 복음서가 있는데 세 개(마태,마가,누가)는 문서적으로 유사하고, 한 개(요한)는 문서적으로 다르다. 그래서 마태, 마가, 누가복음을 공관복음(공동의 관심)이라 한다. 이 네 복음서가 다르지만 모두 중요한 이유는 각각 기록한 목적과 대상이 다르기 때문이다.

 네 개의 복음서를 병행해서 수평적으로 사고하기도 해야 하고, 각 복음서의 전후를 보며 수직적으로 사고하기도 해야 한다.

cf) 유대교와 신약성경의 종말론적 차이

유대교에서는 메시아가 오는 그 순간을 이 세대의 끝이자 올 세대의 시작이라고 보고 있다.

신약성경에서는 예수님이 오신 때로부터 재림때까지의 기간을 종말이라고 보고 있다.

    (이 세대 -- 예수님의 초림부터 재림 -- 올 세대)

  ==>> 그래서 종말이 이미 왔고, 그렇지만 아직 오지 않았다........&?&%$%


8. 비유 - 비유의 요지를 알고 있는가?

 예수님의 비유를 읽을 때는 말씀하신 상황과 청중이 누구인지를 생각해보면, 나타내시고자 하셨던 뜻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비유의 진정한 뜻을 알기 위해 그 동일한 의미를 현대 시대에 맞게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cf) 비유의 종류 ; 직유, 은유, 알레고리(모든 것이 의미가 있는 풍유법...)


9. 율법서 - 이스라엘을 위한 언약 규정

 율법은 하나님의 언약으로서 일방적인 의무규정이 아니라 하나님의 약속이 있는 것이다. 하지만, 구약의 율법은 우리의 언약이 아니고 구약시대 이스라엘 백성을 향한 약속이다. 이 중 일부는 신약시대 때 갱신이 되었고, 일부는 그렇지 않다. 율법 자체가 우리를 향한 율법은 아니긴 하지만, 하나님이 그렇게 말씀하신 의도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스라엘 성경에서 율법은 개별 법조항으로 볼 것이 아니라 헌법의 의미로 확장적으로 보아야 한다.

 율법에서 금하고 음식은 건강상의 문제 때문으로 볼 수 있다. 또한, 피흘림의 제사는 죄에 대한 대속을 표상하기도 한다. 그리고, “염소새끼를 그 어미의 젖에 삶지 말라”라는 등의 조항들은 그 당시의 이방신을 섬기는 행태와 관련이 깊다.


10.선지서 - 이스라엘의 언약 시행

 선지서는 대개 주전 760년과 460년 사이에 기록되었다.

 선지자들은 언약 시행의 중보자로서 하나님의 메세지를 전하였고, 하나님의 직접 대표로서 행동하였다.

 예언의 내적 형식은 소송, 화(woe), 약속, 행동 예언, 메신저의 말 등의 형식을 띄고 있고, 외적 형식은 동의대구법, 반의대구법, 종합대구법 들을 쓰고 있다.

 예언의 해석에 있어서 그 당시 시대상을 아는 것이 중요하며, 당시대의 예언을 현대에 끌어서 적용하는 오류를 주의해야 한다.


11.시편 - 이스라엘의 기도와 우리의 기도

 시편은 시(poetry)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문학적으로 몇 개의 다양한 유형들로 이루어져있다. 시편에는 탄식시, 감사시, 찬양의 노래, 구속사시, 경축과 수임의 시, 지혜시, 신뢰의 노래의 유형들이 있다.

 시편은 예배의 지침서이며 하나님과의 정직한 관계에 대하여 보여주기도 한다. 또한, 하나님이 우리를 위해 이루신 일들을 묵상하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시사한다.


12.지혜서 - 과거와 현재

 잠언은 간결하게 표현되고 비유적으로 표현된 지혜의 문학이다. 잠언에는 몇 가지 특성이 있는데, 첫째로 법적 보증서가 아니라는 것이다. 어떤 행동을 선택할 때 그러한 성공이 올 수 있다는 것이지 자동적인 성공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다. 둘째로, 잠언은 모음집으로 읽어야 한다. 한 어구에만 매일 것이 아니라 잠언을 전체적으로 참조해야 한다. 셋째로, 잠언은 논리적으로 정확한 말이 아니라 기억하기 쉬운 말이다.

 욥기는 삶에서 모든 일들이 하나님께서 원하시기 때문에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그러나 하나님이 단순개입은 하지 않으시지만 금생의 사건들을 통하여 계속 심판을 하고 계신다는 관점을 제시한다.

 전도서는 그리스도인들을 종종 당혹케 하는 지혜 독백이다. 전도서 내부에도 다른 구절들과 모순되는 구절들이 있어서 해석에 있어서도 두 가지 극단적 해석이 존재하기도 한다.

 아가서는 긴 사랑의 노래다. 지금까지 알레고리적 해석도 많이 있어왔지만, 일단은 남녀간의 정결한 사랑에 대한 서술로 보는 것이 옳을 것 같다.


13.요한계시록 - 심판의 소망의 이미지들

 요한계시록은 묵시로서, 예언으로서, 서신서로서의 의미가 있다. 요한계시록을 읽을 때 일차적으로 요한이 하려는 말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그리고, 계시록을 읽으며 밀려드는 의문들에 대하여 모두 알려고 하지 않아도 된다. 기본적으로 요한계시록 내부에서 해석된 내용을 중심으로 보아야 한다.


부록 : 주석들의 평가 및 사용

 
다음검색
댓글
  • 작성자 11.02.02 11:46

    첫댓글 좋은 정보가 있어 나눕니다. 도움되시길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