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려주일 성찬식 인도의 말씀
2023년 4월 2일 종려주일에…
설교를 마치는 기도에 이어서 바로 성찬식을 진행한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뜻을 받들어 그 뜻에 자신을 드리실 것을 결단하시고 예루살렘에 올라가셨을 때, 잡히시기 전날밤에 제자들과 식사를 하시면서 제정하신 것이 성찬식이다. 그 핵심은 주님의 죽으심을 기억하라는 것이다.
우리가 주님의 죽으심을 기억해야 하는 이유는, 그 죽으심이 우리를 새로운 언약백성이 되게 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예수님의 죽음은 새 언약을 위한 어린 양의 화목제물로 설명된다. 옛 언약 백성이 화목제물의 피로써 하나님의 기업에 동참하는 대리인이 되었듯이, 새 언약의 백성들인 교회도 예수님의 화목제사를 통해서 하나님의 기업을 물려받는 상속자들이 된다.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을 통해서 새롭게 태어난 우리는 하나님과 언약을 맺은 백성으로 살 것을 다짐한다. 그것은 하나님의 뜻을 좇아 열방을 위한 제사장 나라로 살았던 이스라엘처럼 예수 그리스도의 모범과 가르침을 좇아 하나님 나라와 그 의(뜻)을 위하여 살 것을 다짐한다. 그렇게 함으로 하나님의 뜻이 이 땅에 펼쳐지고 하나님이 다스리시는 세상이 될 것을 우리는 확신한다.
성찬식을 통해서 우리가 기억하는 것은 예수님의 죽음이며,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하나님과 맺은 언약이다. 그리고 이 성찬식에서 우리가 다시금 확인하는 것은 우리가 하나님과 맺은 언약으로 어떤 사람이 되었는지와 우리가 맡은 본분이 무엇인지, 그리고 앞으로 우리를 위해서 하나님이 예비하신 새로운 미래가 어떤 것인지이다.
그러므로 이 성찬식에 동참하는 우리는 예수님의 죽으심이 만들어낸 새로운 세상과 백성, 그리고 미래를 기뻐하면서 동시에 우리도 그 길을 좇기를 다짐한다. 성찬식을 언약의 식사라고 부르는 이유가 이것이다. 오늘 예수님의 피로 이 거룩한 언약 곧 서약을 하나님 앞에서 맹세하는 사람들은 예수님의 살을 먹고 피를 마시는 이 예식에 기쁨으로 동참하자.
* 성찬식과 관련한 이전의 말씀
성찬식을 하는 이유
https://cafe.daum.net/Wellspring/8Rmj/242
언약의 식사, 성찬식
https://cafe.daum.net/Wellspring/W9oM/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