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명 ; 산사자[아가위]
고기 먹고 체한데에 효험이 있으며 고혈압, 심장병, 소화불량과 고지혈증 치료에 특히 좋은 효능이 있다
▶약재에 대하여
아가위나무는 배나무과에 딸인 낙엽활엽중간키나무로 키가 4~5m쯤 자라고 잎 모양은 단풍나무 잎을 닮았다.
4~5월에 하연 꽃이 피고 9~10월에 타원 꼴의 지름 0.5~1cm쯤되는 열매가 빨갛게 익는다. 산사, 적과자, 산과자, 찔광이, 질구배, 아가배, 찔배나무 등으로 불리고 있다.
그 열매가 아가위인데, 맛이 시고 달며 아이들이 더러 따서 먹는다. 중국에서는 아가위에 엿을 발라 고치에 꿰어 얼려서 시장에서 파는데, 겨울철 과일로 인기가 있다. 중국 아가위는 우리나라에서 나는 것보다 열매가 2~3배쯤 크다.
▶약성 및 활용법
아가위는 성질은 약간 따뜻하고 맛은 시고 달다. 음식을 잘 소화되게 하고 혈압을 낮춘다. 삶아서 즙을 마시면 설사를 멎게 한다. 또 옻이 오른 데에도 효과가 있다.
<본초강목>에 있는 아가위의 약리작용은 다음과 같다.
"아가위는 음식을 소화시키고 육적(고기에 체한 것)과 담음(늑막염), 함산(위산과다), 체혈통(어혈)을 없앤다. 두통을 없애고, 뿌리는 적취를 다스리고 반위(구토)를 치료한다. 오래된 것일수록 좋은데 쪄서 씨를 버리고 말려서 쓴다."
아가위는 심장부정맥이나 심근염 등 심장병에도 효과가 있다. 고혈압에는 아가위 열매보다 잎을 말려서 달여 먹는 것이 더 좋은 효과를 본다.
아가위 꽃도 혈압을 낮추는 작용이 탁월하다. 아가위는 핏속의 콜레스테롤 함량을 낮추는 작용이 뚜렷한데 아가위 꽃이 그 작용이 가장 세다.
음식 재료로도 널리 쓴다. 쪄서 씨앗과 껍질을 버리고 짓찧은 다음 엿과 버무려 아가위 떡을 만들기도 하고, 잼을 만들기도 하며 청량음료의 원료로도 쓴다.
아가위는 익혀서 먹을 수도 있다. 소화불량을 고치는 약으로도 이름이 높고, 생선이나 고기를 삶을 때 아가위를 넣으면 고기살이 부드러워질 뿐 아니라 해독작용이 있어 중독을 미리 막을 수 있다.
특히 육류를 많이 먹어서 체했거나 소화가 안 될 때, 속이 더부룩할 때 효과가 좋다. 산사에는 지방을 분해하는 효소가 들어 있는데, 이 효소가 소화액을 잘 나오게 한다.
▶증상별 적용 및 복용법
▶ 고혈압이나 관상동맥경화로 인한 심장병에는 산사 열매 말린 것 35~50g을 진하게 달여서 하루 3~4번 나누어 마신다.
산사 열매에는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류의 흐름을 좋게 하는 작용이 있어 혈압을 완만하면서도 지속적으로 낮춘다. 특히 핏속의 지방질을 없애는 효력이 크므로 동물성 지방질을 많이 먹어서 생긴 고혈압과 심장질환에 효과가 크다.
▶ 부인들의 하혈에는 아가위를 말려 가루 내어 쑥을 달인 탕과 같이 먹는다
▶ 고기 먹고 체한 데에는 아가위 15g을 물에 달여 한 번에 마신다.
▶ 노인들의 심한 요통에 아가위씨와 녹용을 같은 양으로 하여 볶아서 가루 내어 꿀로 알약을 지어 복용한다. 오동씨만하게 알약을 만들어 한번에 50알씩 하루 2번 먹는다.
▶ 개고기 먹고 체한 데에는 살구씨와 아가위 각 24개를 한꺼번에 푹 달여서 그 물을 마시면 곧 풀린다.
▶ 임질에 걸렸을 때 아가위를 태워서 가루 내어 꿀로 알약을 만들어 복용한다.
▶ 산후 복통에는 오래 묵은 아가위와 계지를 각 15~20g씩 진하게 달여서 복용한다.
▶산사나무효능
◈강심제(强心劑): 열매 5~7g을 1회분 기준으로달여서 1일 2~3회씩 3~4일 복용한다.
◈강장보호(腔腸保護): 열매 5~7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0일 정도 복용한다. 주침해서도 복용한다.
◈건위(健胃): 열매 5~7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주일 이상 복용한다. 주침해서도 복용한다.
◈고혈압(高血壓): 열매 5~7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0일 정도 복용한다.
◈동상(冬傷): 잔기자 또는 열매를 달여서 그 물에 3~4회 환부를 담근다. 담근 물을 버리지 말고 계 속쓰도록 한다.
◈복통(腹痛): 열매 5~7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주일 정도 복용한다.
◈상기(上氣): 열매 5~7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3~4일 복용한다.
◈설사(泄瀉): 열매 5~7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2~3회 복용한다.
◈소화불량(消化不良): 열매 5~7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주일 정도 복용한다.
◈식욕부진(食慾不振): 열매 5~7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1주일 정도 복용한다. 주침해서도 복용한다.
◈어혈(瘀血): 열매 5~6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4~5일 복용한다.
◈요통(腰痛): 열매 6~7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주일 정도 복용한다. 주침해서도 복용한다. ◈월경이상(月經異常): 열매 5~7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주일 정도 복용한다. 주침해서도 복용한다. ◈위염(胃炎): 열매 5~7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2일 정도 복용한다. 주침해서도 복용한다.(급성).
◈위팽만(胃膨滿): 열매 5~7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주일 정도 복용한다. 주침해서도 복용한다.
◈유즙결핍(乳汁缺乏): 열매 5~7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4~5일 복용한다.
◈장/위(腸胃): 카타르 열매 5~7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주일 정도 복용한다.
◈장염(腸炎): 열매 5~7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이거나 환제 또는 산제로 하여 1일 2~3회씩 1주일 정도 복용한다.
◈장출혈(腸出血): 열매 5~7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4~5일 복용한다. 주침해서도 복용한다.
◈주독(酒毒): 열매 5~7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2~3일 복용한다.
◈진통(陣痛): 열매 5~7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이거나 환제 또는 산제로 하여 2~3회 복용한다. 주침해서도 복용한다.
◈토사 곽란(吐瀉?亂): 열매 5~7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3~4회 복용한다.
◈혈압강하(血壓降下): 열매 5~7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이거나 환제 또는 산제로 하여 1일 2~3회씩 4~5일 복용한다.
산사자주(山査子酒) 산사자로 담근 약용주. 아가위술이라고도 한다. 생약 산사자(아가위) 250 g과 소주 1ℓ의 비율로 담아 밀봉하여 2개월 정도 두면 익는데, 처음에는 산사자가 위에 뜨므로 흔들어서 전부 가라앉도록 한다. 산사나무는 흔히 아가위나무라고 하며, 한국 중·북부지방의 산골짜기 냇가에 저절로 나서 자라는데 9∼10월경에 열매가 붉게 익는다. 생약 산사자는 이 열매를 따서 햇볕에 말린 것이다. 맛은 자극이 없으면서도 신맛이 강해서 술을 담그는 데는 이상적이다. 생약 산사자는 위장약으로서의 약효가 뛰어나서 위의 활동을 왕성하게 해주며 소화기능을 강화할 뿐 아니라 위카타르·장카타르 등에도 효험이 있다. 산사자는 건위·정장의 종합약으로서 달여 탕약으로 마시거나 산제(散劑)로 만들어서도 복용하는데, 술에 넣어 성분을 침출시킨 약용주가 마시기도 쉽고, 효과도 빨리 나타나 가장 유리한 복용법이다. 용량은 하루에 소주 잔으로 1∼2잔을 식후에 마시도록 한다. 그대로 마셔도 좋고, 물이나 감미료 또는 탄산음료와 섞어서 마셔도 약효에는 변함이 없다. 건위·정장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쓴맛이 짙은 용담주나 향기와 맛이 뛰어난 계피주를 약간 섞어서 마시는 것도 좋다
|
첫댓글 엄마네 마당에 산사자나무가 두그루가있는데 해마다 풍성한 산사자가 열리더라구요 나무에 매린채로 나두곤 햇었는데 올해는 따서 나눔을 한번해볼까합니다 필요하신분은 가을까지 기다려주세요^^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긴글읽으신다고 고생하셧어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긴글읽으신다고 고생하셧어요^^
몰랐어요..가을에 싹둑 잘라버렸거든요..벌레가 많아져서요...
에구머니나 아까워서 어쩐대유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네 감사합니다
감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