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뉴스울산 이금희 발행인, 박정관 편집장
장생포 고래문화특구
울산대교 전경
화암방파제 등대
심수봉이 불렀던 ‘남자는 배 여자는 항구’라는 노래에서 남자는 가족부양과 자신의 꿈을 위해 한 곳에 머물 수없는 떠나는 존재로 그려진다. 반면에 항구는 여성적 이미지로 그려져 사람들에게 머무름과 안식을 제공하는 이타적 존재로 나타난다. 파란만장(波瀾萬丈)하고 극적이며 신산(辛酸)한 인생살이에서 항구(港口)는 모성의 품과 같다. 아기가 엄마의 품안의 젖동냥을 그저 누리고 장성하여 그 은혜를 갚으며 봉양하듯 항구는 선박들에게 영원한 모성애로 품어준다.
러일전쟁에서 승전한 일본은 해양대국의 위세를 떨치기 시작했고, 1909년 오카 주로(岡十郞)가 설립한 동양포경주식회사(東洋捕鯨株式會社)을 필두로 하여 한반도 연안과 연근해 포경산업 기지를 확대했다. 동양포경은 일본 근대 포경업의 출발점일 뿐 아니라 한국 포경업사에서도 큰 의미를 갖는다. 거제도, 강원도 장진(長津), 함경도 진포도(陳布島)를 비롯해 특히 울산 장생포를 한국 포경업의 근거지로 만들었기 때문이다.
고래잡이의 천혜의 조건을 갖춘 장생포는 포경산업으로 항구도시의 경제를 견인했다. 특히 현대중공업과 현대자동차등의 현대그룹과 울산석유화학공단을 비롯한 공단조성으로 중화학공업의 융성은 농어촌 소도시였던 울산을 장차 전국 최고 부자도시로 탈바꿈하게 했다. 장생포의 포경산업으로 장생포는 한때 만 명 가량의 주민들이 살면서 이 항구의 활황기를 직접 체험했다. 고래문화특구 초입 삼양사는 설탕공장으로 삼양설탕은 설탕의 대명사였다.
40년 전 내가 여천국민학교를 다닐 무렵 학교 소풍을 장생포 삼양사 공장 앞으로 걸어갈 정도였다. ‘하나 둘 하나둘’ 선생님의 인솔에 따라 아이들은 재잘거리며 거기까지 걸어갔다가 되돌아왔다. 그래도 한개도 피곤치 않았던 아이들은 어느덧 중년의 로맨스그레이가 돼버렸다. 그 무렵 울산공단의 야경은 추억의 한 장면이었다. 지금 60에 접어든 큰 누나가 어느 날 동생들 4명을 불러 14번 용연가는 버스를 타고 공단야경 불빛을 구경시켜줬다. 어렸던 나는 황홀하게, 그 화려한 야경을 바라봤다. 아직도 그 기억은 내게 선연하다.
장생포는 형과 낚시를 자주 갔고, 지금 고래박물관 뒤편 연안(沿岸)에 미끼를 끼워 던지자마자 ‘꼬시래기’들이 엄청 올라왔다. 일명 망둥어로 불리던 그 물고기들이 요즘 잘 보이지 않으니 울산도 물이 많이 달라졌나보다. 1987년 포경금지로 울산의 포경산업이 막을 내릴 때 활화산 같이 뜨겁던 장생포의 경제는 암흑기를 맞았다. 10여년 세월이 흐른 후 황폐해가던 장생포의 부활이 역설적이게 고래의 기치를 내세웠으니 그리고 그것이 적중했으니 울산은 고래와의 인연이 깊고도 깊다.
반구대 암각화에는 온갖 동물과 함께 집단 고래잡이가 등장한다. 그래서 울산은 고래와의 인연이 깊고도 깊다. 고래잡이는 금지되었지만 고래문화특구에는 고래의 숨결이 살아 숨 쉰다. 1997년 시작된 고래문화특구에는 고래박물관, 고래생태체험관이 들어서 있다. 그 곁에는 고래바다여행선이 친구처럼 서 있다. 위풍당당하며 늠름한 모습으로. 백문이 불여일견이란 말이 여기에도 적용된다. 고래바다여행선을 타보면 전국 최고의 공단, 울산의 모습을 바다 위에서 직접 눈으로 살펴볼 수 있다. 고래떼를 발견한다면 그 날은 또한 행운이 깃드는 날로 기억될 것이다.
10월 첫날과 추석연휴가 맞물린 이 날 고래바다여행선에서 가을바람을 맞으며 짧은 취재여행을 다녀온바 나는 갑작스런 심한 멀미에 2층 휴게소에서 드러누워 고생했다. 그나마 처음 30여 분과 되돌아오는 길 몸 상태가 많이 좋아져 20여 분 기념사진을 담을 수 있었다. 200여 장 가을 풍경 담긴 사진을 전리품처럼 챙겨와 먼저 여기에 풀어놓는다. 추석연휴 비 온다는 어제 일기예보는 오늘 적중해 돌아오는 차의 유리창에 빗물이 스며들었다.
굿뉴스울산 박정관 기자
선상 3층 매점서 구입, 핫도그 먹방
고래바다여행선 3층 후미 포토존
울산대교와 높이가 똑같은 울산대교전망대
정주영 회장의 신화가 살아있는 현대중공업 크레인과 도크
현대중공업 크레인과 도크 뒤로 동구지역 아파트기 보인다.
태극기 바람에 휘날리고 울산항의 용연공단과 울산화력발전소 굴뚝이 보인다.
태극기 바람에 휘날리고 울산항의 용연공단과 울산화력발전소 굴뚝이 보인다.
선미의 돌고래 모형이 계속 뒤따라온다.
굿뉴스울산 이금희 발행인
굿뉴스울산 이금희 발행인, 박정관 편집장
방어진과 동구지역의 마을과 아파트 단지
슬도항의 등대
구경하는 사람들
두 날개를 장착한 새는 바다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두 날개를 장착한 새는 바다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해상 선박들
울산항과 용연공단
두 날개를 장착한 새는 바다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두 날개를 장착한 새는 바다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산과 바다와 선박들
바다 위의 선박들 뒤로 울산대교전망대가 서있다.
바다 위의 선박들과 울산대교전망대
바다 위의 선박들과 울산대교전망대
현대건설이 5000억을 들여 5년간 공사한 울산대교
고래바다여행선에서 찍은 울산대교
현대중공업에서 건조하고 34년간 조국영해를 지킨 뒤 퇴역한 울산함의 위용
울산함 951과 울산대교와 울산항만공사 건물
장생포 고래문화특구 연안(沿岸)
굿뉴스울산 이금희 발행인
고래바다여행선 승선체험을 마치고 기념촬영하는 모습